모바일

SKT, ITU 전권회의 5G 글로벌 서밋에서 5G 백서 발간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10-21 09:41:29

     

    ▲ 사진제공 : SKT

     

    SK텔레콤이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인 5G로의 진화 방향성을 제시하는 5G 백서를 발간했다.
     
    SK텔레콤은 ITU 전권회의를 맞아 10월 20일과 21일 양일간 부산에서 열리고 있는 5G 관련 국제 컨퍼런스인 5G 글로벌 서밋(5G Global Summit) 현장에서 차세대 통신의 밑그림을 담은 국내 최초의 5G 백서를 공개 중이다.
     
    5G 백서는 2020년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5G 시대의 비전과 핵심기술, 서비스, 요구사항, 주파수 등에 대한 분석과 발전 방향 및 방법론 등을 담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5G 통신을 사용자와 사업자 입장에서 다각도로 분석한 후 이 가운데 고객 경험(User Experience), 연결성(Connectivity), 지능화(Intelligence), 효율성(Efficiency), 신뢰성(Reliability)의 5가지 가치를 차세대 통신에서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로 제시했다.
     
    5G의 시스템 구조를 서비스, 플랫폼, 초고속 인프라의 3개 계층으로 전망하며 각 구조의 핵심 분야 및 세부기술을 백서에 담았다. 5G 네트워크를 활용해 제공될 미래 서비스로는 홀로그램과 몰입형 멀티미디어, 초연결 IoT 서비스 등을 제시했다. 이번 백서의 발간에 대해 국내 5G 통신 시대를 연구하는 산학연 단체인 5G 포럼의 의장사로서 향후 진행될 기술표준 같은 각종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기준점을 확보하게 됐다.
     
    세계 굴지의 통신장비 제조업체들과의 5G 관련 기술개발 협력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20일 삼성전자와 5G 기술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WIS2014에서 밀리미터파 5G 기술을 시연 중이다. 노키아, 에릭슨과도 지난 6월과 7월 각각 이미 차세대 5G 통신 기술 공동 연구 및 개발을 위한 협약을 맺은 상태이며, 이종(FDD-TDD) 묶음 기술 및 초광대역 전송 기술을 활용한 기가급 초고속 데이터 속도를 시연한 바 있다.
     
    SK텔레콤의 박진효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국내 최초로 5G 백서를 발간해 향후 진행될 각종 연구 및 논의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다양한 5G 연구개발을 선도하며 국내는 물론 세계의 미래 통신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0501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