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큐냅 TS-1253U-RP, 풍부한 용량과 전력효율성을 제공하는 NAS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5-22 13:41:10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개인이 클라우드 시스템을 목적으로 NAS를 구입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선택으로 여겨지고 있다. 데이터가 그다지 많지 않은 사용자라면 각 포털이나 글로벌 회사가 제공하는 무료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용량이 커진 멀티미디어 등에 이르게 되면 그런 서비스는 유료가 되고 비싼 편이다. 차라리 NAS를 구축하는 것이 안정감 있고 경제적이다.

    이런 선택은 개인뿐만이 아니다. 중소규모 기업이나 사무실에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두고 이용하는 것도 점점 NAS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모바일 기기와 PC 등 기기를 가리지 않고 네트워크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기에 그만큼 매력적이다. 더구나 자체 NAS는 보안과 접근권한 설정에서 보다 섬세한 조정이 가능하기에 회사의 특성을 보다 잘 반영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개인용 NAS는 하드디스크 공간이 2개인 2베이나 4개인 4베이 형식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가 4테라바이트(TB)까지 유통되고 있으므로 4개만 장착해도 16테라바이트 용량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 용도라면 부족하지 않다.



    하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의 사무용 파일을 저장해서 써야하는 기업에게는 충분하지 못하다.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고 가공하는 기업이라면 고해상도 동영상이 수백 개 쌓이면서 엄청난 용량을 요구한다. 이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비즈니스용 NAS에 대한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번에 큐냅에서 내놓은 TS-1253U-RP는 12개의 베이가 탑재된 고용량 비즈니스용 NAS이다. 이 제품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자.


    디자인 - 12개의 하드디스크 베이, 방열을 중시한 기능적 후면 설계

    일반적인 개인용 NAS는 직사각형 케이스 모양이 많다. 가정에서 인테리어에 어울리면서 각종 PC등과 함께 사용하기에 좋은 형태이다. 하지만 TS-1253U-RP는 이런 개인용 NAS와는 모습이 다르다. 커다란 서버 안에 서랍식으로 수납될 수 있는 모듈 형태로 만들어졌다.


    TS-1253U-RP는 전면부와 후면부가 상대적으로 얇으며 전체적으로는 납작한 직사각형이다. 전면부에는 하드디스크 수납을 위한 베이가 가로로 눕혀진 채 옆으로 4줄, 위 아래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12개의 베이를 탑재하게 된다.

    각각의 베이는 레버를 당기면 간단히 탈부착할 수 있다. 또한 열쇠를 통해 잠글 수 있으므로 저장장치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맨 오른쪽에는 전원스위치와 상태 표시를 위한 LED가 심플하게 배치되어 있다.

    윗면과 아랫면, 옆면은 모두 금속재질로 되어 있다. 별다른 장식이 없이 수납부로서 기능적 디자인에 충실하게 만들어졌다. 전면부에는 플라스틱을 썼고 다른 부위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견고하게 보호된다. 일반적인 개인용 NAS와 비교했을 때 비즈니스용 답게 기능과 견고함에 중점을 두었다.



    후면부는 방열을 위한 타공망이  있는 가운데 외부 연결에 필요한 단자가 위치해 있다. 왼쪽에는 이더넷 단자 4개와 USB 3.0 단자 4개, 외부 디스플레이를 위한 HDMI단자가 있다. 오른쪽에는 확장을 위한 슬롯 2개가 있으며 오른쪽에는 전원 단자 두 개, 냉각팬 두개가 달려있다. 냉각 공간을 넓게 두고 기능적 단자는 가급적 한쪽에 몰아서 배치한 설계로 보인다.


    성능 - 대용량이 필요한 비즈니스 사무실에 적합


    TS-1253U-RP는 업무 위주의 기업에서 빠르게 증가하는 저장용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디자인된 제품이다. 비즈니스용인 만큼 성능이 강력하고 내구성과 냉각력이 좋아 안정적이며 많은 베이가 있어 확장성이 뛰어나다. 베이 내부에서는 SATA 6Gb/s 드라이브를 지원하여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적은 전력을 소모하는 4GB DDR3L RAM을 탑재했는데 나중에 8GB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22나노미터 공정의 쿼드 코어 인텔 셀러론 2.0GHz 프로세서로 구동되며, 4기가비트 랜 포트, HDMI 출력을 지원하며 최대로 초당 423메가바이트의 처리량을 제공한다. 고속 암호화 및 암호 해독 성능을 가지며 최대 271 MB/s의 전송 속도와 AES 256비트의 볼륨 암호화로 보안성도 한층 높여 중요한 업무 데이터를 보호한다.



    이런 고사양을 이용한 QvPC 기술을 쓰면 사용자가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에 연결할 경우 한대의 독립된 PC로 이용할 수 있다. 윈도우/리눅스/유닉스/안드로이드 기반의 가상머신을 사용하여 해당 앱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같은 웹브라우저 이용이 가능하며 Kodi가 탑재된 최대 7.1 채널 오디오와 함께 4K급 또는 1080p급 비디오를 즐길 수 있다.



    QNAP 확장 솔루션을 통해 기본 스토리지 용량을 원하는 대로 확장할 수 있으며, 저장장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켜주는 SSD 캐싱을 지원한다. 가상화와 같이 빠른 입출력이 많이 요구되는 앱에서 특히 성능이 높아진다. 포괄적인 RAID 구성 및 핫스왑핑을 지원하므로 서비스 중단 없이 하드 드라이브를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다.


    아웃룩 이메일 보관 기능을 포함하여 윈도우에서 실시간 데이터 백업 및 예약 데이터 백업 기능을 지원한다. Qsync 유틸리티를 쓰면 파일 동기화를 위한 안전한 데이터 센터가 된다. 컴퓨터, 노트북 또는 모바일 장치와 같은 연결된 모든 장치에서 TS-1253U-RP에 업로드된 모든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Signage Station 앱을 이용하면 메뉴판, 광고물, 포스터 및 비즈니스 프로필과 같은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운영체제 - 태블릿 운영체제와 닮은 QTS, 앱센터에서 내려받는 필수앱


    TS-1253U-RP의 12개 베이 가운데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싶은 베이를 서랍 열듯이 빼낸 후 하드디스크를 나사로 조여 고정해 수납한다. 두 개 준비된 전원 단자 가운데 하나를 연결하고, 이더넷 단자 네 개 가운데 하나를 공유기쪽 랜 단자에 연결해준다. 이후 맨 오른쪽에 있는 전원단자를 눌러 켜주면 작동을 시작한다.




    운영체제 설치를 위해 start.qnap.com 으로 들어가면 베이 갯수와 해당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12베이 모델로 이 제품을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했다. 설치방법은 클라우드 설치와 Qfinder 수동설치로 나눠지는데 원하는 방식을 고르면 된다.


    QTS 4.0 운영체제는 리눅스 커널을 이용해서 독자적인 변형을 가한 운영체제이다. 정확하고 빠른 동작을 하면서 마치 태블릿을 쓰듯 익숙한 앱 위주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평소 NAS를 다뤄보지 않은 초보자라도 작동법을 익히기 쉬운 편이다.

    처음 나타나는 바탕화면에는 제어판, 공유폴더 같은 제어를 위한 기초 앱만 설치되어 있다. 스마트폰과도 비슷한 방식인데 나머지 활용을 위한 기능을 쓰려면 사용자가 해당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앱 센터에 들어가면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와 비슷한 형태로 준비된 앱들이 풍부하게 있다. 앱  왼쪽 사이드에서 'QTS 필수 패키지' 란 디렉토리가 있는데 보다 선택을 쉽게 해 준다.



    멀티미디어를 다루려면 사진을 다루는 포토스테이션, 음악 관리앱인 뮤직스테이션, 동영상을 관리하는 비디오스테이션, 각종 다운로드를 책임지는 다운로드 스테이션 등은 필수적으로 내려받아야 한다. 각 앱의 용량도 작은 편이기에 설치가 빠르다.


    활용 - 멀티미디어 관리, 클라우드앱과 토렌트 파일도 이용 가능



    구체적인 사용을 해 보았다. 우선 파일스테이션(File Station) 파일 복사와 이동 작업을 편리하게 했다. 파일압축을 풀거나, 폴더를 만들고 검색하는 것도 가능하다. PC 폴더 안에서 원하는 파일을 앱 안으로 끌어다놓으면 해당 파일을 NAS 안에 있는 지정폴더로 옮겨준다.



    포토스테이션은 파일 스테이션을 이용해도 되지만 직접 PC에서 원하는 사진 파일을 선택해 끌어다 놓아도 쓸 수 있다. 일단 복사가 끝난 사진파일은 공유폴더에 있으면 언제든지 외부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앨범을 만들어 복사, 편집, 슬라이드쇼를 만드는 등 다양한 가공을 거쳐서 체계적 사진 관리를 할 수 있다.




    뮤직 스테이션은 다양한 파일 형태 음악을 관리하고 들을 수 있다. 듣기를 원하는 음악을 NAS로 복사해 넣으면 자동으로 파일 유형을 판별해서 뮤직스테이션에서 앨범 형식으로 만들어 정렬한다. 아이폰의 커버플로우 같은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가져온 음악은 공유목록에 추가하거나 바로 들을 수 있으며 개인 컬렉션을 따로 만드는 관리 기능도 있다.


    비디오스테이션은 여러 해상도와 포맷으로 된 동영상을 자동인식해서 관리한다. TS-1253U-RP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720P 영상을 비롯해 풀HD해상도, 4K(3,840X2,160)영상까지 지원한다. 파일스테이션을 이용해 동영상 파일을 가져오면 비디오스테이션에서 인식해서 썸네일을 만들어 준다. 이 상태에서 영상 한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메뉴가 뜬다.



    여기서 큐냅 NAS의 고유 기능인 온더 플라이 트랜스코딩 기능이 나타난다. 모바일을 고려해서 다양한 해상도로 영상을 인코딩해주는 강력한 하드웨어 인코딩 기능이다. 고해상도 영상을 즉석에서 해상도를 줄여서 내보내도 쾌적한 재생능력을 보인다. PC에서는 1080P 해상도로 재생도 가능하다.


     


    다운로드 스테이션을 통해 필요한 파일을 직접 내려 받을 수도 있다. 토렌트를 이용할 수 있는데 시드 파일 하나를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토렌트 형식으로 인식되며 다운로드를 시작한다. 복잡한 설정이나 세팅이 필요없기에 평소 토렌트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상당히 쓸모 있다.



    클라우드 앱인 드롭박스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큐냅 드롭박스 싱크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가능하다. 평소 이용하던 드롭박스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면 드롭박스 안에 있던 파일이 NAS에 보관된다. 다른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을 집중시켜 사용할 수 있다.



    노트스테이션은 NAS안에서 사용자의 메모와 노트를 관리한다. QTS에서 바로 문서를 작성할 수도 있고 문서를 모은 노트북을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필요한 이미지를 불러와서 직접 편집해 넣을 수도 있다. 중요한 기록 노트를 NAS에 보관해두고 모바일 기기에서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다.


    연동 - 모바일 앱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스마트TV에서 직접 영상재생



    큐냅의 모바일용 Qfile 앱을 이용하면 iOS ,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해 NAS에 저장된 파일을 이용할 수 있다.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자. 설정에서 IP주소, 계정정보와 암호를 넣으면 NAS 안에 있는 파일이 곧바로 모바일 기기에 표시된다.



    공유 폴더에 들어가 이용하고자 하는 파일을 찾으면 온더플라이 코드 변환을 통해 스마트폰 해상도에 맞게 줄여서 감상할 수 있다. 해상도를 선택하고 재생을 선택하면 재생된다. 반응은 상당히 빠른 편이며 재생 도중에 앞이나 뒤로 영상을 스킵해도 곧 해당 시간부터 재생되는 점이 우수하다.



    QMusic 앱을 이용하면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데 이용법은 Qfile과 비슷하다.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설정에서 관련 정보와 계정을 넣으면 된다. 홈 화면에서 , 혹은 곡 단위 선택을 하면 바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Qphoto 앱에서는 저장된 사진이 진짜 사진앨범처럼 타일 형식으로 표시된다. 모바일 환경에 맞게 사진을 볼 수 있으며 즉석에서 슬라이드쇼 방식으로 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나타난 사진은 필요하면 각도를 돌려 볼 수도 있다.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스마트 TV에서 영상을 재생하는 DNLA 기능을 지원한다.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켜 놓으면 스마트TV에서 바로 인식해서 입력포트에 표시해준다.

     

     

    별도 입력장치로 인식된 NAS에 들어가서 바로 파일을 살펴보다가 즉석에서 원하는 파일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크롬캐스트앱을 설치하면 TVS-871U-RP에서 직접 크롬캐스트로 영상신호를 보낼 수 있다.



    총평 - 고용량과 전력효율성이 중요한 비즈니스용 NAS

    큐냅 TS-1253U-RP는 비즈니스용으로 대용량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한 NAS 제품이다. 대형 케이스에 서랍식으로 디스크 여러 개를 수납할 수 있는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이 이것을 증명한다.



    비주얼라이제이션 스테이션을 쓰면 이 제품 한 대가 여러 가지 운영 체제를 가진 플랫폼으로 변신한다. 빠른 가상 머신 생성, 가상 머신 가져오기/내보내기, 스냅샷을 지원하는 가상화 플랫폼으로 작동할 수 있다.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덕분에  모든 가상 머신을 힘들이지 않고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온라인 가상 머신 시장에서 미리만들어진 가상 머신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바로 가져오면 복잡한 절차 없이 금방 사용할 수 있다.

    전력효율에도 신경을 썼다. 12개의 베이가 있는 장치 답지 않게 처음에만 약간 냉각팬 소리가 거슬렸을 뿐, 이후로는 상당히 조용히 동작했다. 고성능을 제공하면서도 전력도 가능한 적게 사용하고 소음도 줄인 설계가 돋보인다.



    이 제품은 풍부한 저장용량과 강력한 성능을 원하면서도 전력사용량을 신경쓰는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유연한 확장성으로 인한 큰 용량과 높은 연산능력을 가졌다. 큐냅의 우수한 소프트웨어는 물론이고 저소음 특성까지 지녔다.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 기업에서 각종 대용량 비즈니스용 데이터를 위한 NAS를 준비해야 한다면 이 제품을 주목하자.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379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