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뛰어난 통신거리와 호환성이 필요하다면, 아이피타임 N702BCM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7-03 18:14:23



    언제나 우리는 더 좋은 제품을 원한다. 하루가 다르게 신기술과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나오는 IT제품은 모든 분야에서 우리의 구매욕을 자극한다. 그렇지만 우리 지갑속에 있는 돈은 한정되어 있다. 월급만 들어오면 '퍼가요!'를 외치는 지출은 금방 통장잔고를 가볍게 만든다.

    때문에 현명한 소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한정 돈이 많다면 무조건 최고 성능을 갖춘 최고가격 제품을 구입해도 상관없다. 비싼 제품은 어떤 분야에도 최저한의 성능은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비용이 한정되어 있다면 자기 용도에 맞는 기능을 충실히 갖추면서 별로 필요없는 기능을 제거해서 가격을 낮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그만큼 아낀 돈을 가지고 다른 용도에 활용하거나 저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프엠에서 신제품인 아이피타임 N702BCM을 내놓았다. 3안테나를 갖추고 고성능과 보급형 가격을 특징으로 내세운  유무선공유기다. 이 제품을 직접 써보면서 특징과 성능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화이트 플라스틱, 작고 가벼우며 효율적 형태

    아이피타임 N702BCM은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통일된 디자인 화이트 컨셉을 계승했다. 재질은 플라스틱으로 장식을 최대한 절제한 사각형이다. 크기는 상당히 작아서 한손에 잡힐 정도이며 두께도 얇다. 윗면 왼쪽 하단에 상태를 표시하는 LED 표시패널이 있으며 왼쪽 상단에는 ipTIME 로고와 제품명이 마킹되어 있다.



    뒷면에는 비교적 큰 안테나 세 개가 나란히 달려있는데 관절부와 회전부가 있어 자유롭게 굽히고 돌리며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안테나 사이에 전원단자와 이더넷 단자 하나, 그곳에서 각 기기로 연결하는 유선랜 단자가 두 개 있다.

    일반적 공유기에 비해서 유선랜 단자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이 이 제품의 특징이다. 사실 요즘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데스크탑 PC정도를 빼면 직접 유선랜으로 연결하는 기기가 별로 없다. 대부분 무선랜을 통해 연결하기에 오히려 유선랜 단자는 많이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무선랜 도달거리와 속도가 더욱 중요하다.



    바닥에는 슬릿홀이 조형적인 무늬를 하고 타일형으로 배치되었다. 바닥에서 유입되는 공기를 통해 안정적인 냉각성능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작고 가벼우면서 꼭 필요한 기능을 효율적인 위치에 배치한 디자인이다.

    전력소모가 적어서 전원 어댑터가 상당히 작고 가볍다. 스마트폰용 충전 어댑터 크기의 전원 어댑터는 그만큼 연결과 관리가 간편하다.


    성능 - 브로드컴 에어포스 칩셋 탑재, 우수한 전파도달력

    아이피타임 N702BCM은 넓은 전파도달 범위와 비교적 빠른 무선 전송속도, 유선랜 단자 지원에 특화된 공유기이다.  무선 통신으로는 최대 300Mbps 속도를 지원하는 802.11n 규격을 지원한다. 최신 802.11.ac 규격은 아니지만 100Mbps 광랜을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충분한 고성능이다. 

    전송속도를 뒷받침 하기 위해 3개의 5dBi 고감도 안테나가 달렸다.  이 세 개의 안테나를 이용해서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2Tx-2Rx 방식으로 초당 300메가비트(초당 약 37메가바이트) 의 전송속도를 보여주며  넓은 무선랜 통신 거리를 제공한다.



    안정된 전송능력을 좌우하는 핵심칩으로는 브로드컴사의 에어포스(AirForce) 칩셋이 적용되었다. 이 칩은 아이폰의 와이파이를 맡은 칩과 동일 계열의 칩셋이기에 각종 스마트폰과 좋은 호환성을 보장한다. 또항 무선 공유기의 전송 특성에 민감한 인터넷 전화기에서도 높은 통화품질을 얻을 수 있다.


    실제 인터넷 속도는 어떨까? 유선랜 단자를 통해 PC에 제공하는 속도를 측정해보았다. 결과는 거의 100메가비트에 달하는 최고속도를 잘 받쳐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가비트랜은 아니지만 일반 광랜을 이용하는 가정이라면 아무런 불편이 없을 결과이다.



    무선 전송속도를 측정했다. 먼저 아이폰6를 이용해 벤치비 앱으로 1미터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지연시간이 적은 것은 물론이고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가 모두 쾌적하게 나왔다.



    이번에는 벽을 사이에 두고 거리를 4미터 정도 떨어뜨린 상태에서 측정해보았다. 상당히 전파도달이 약해지는 환경인데도 쓸만한 속도가 나와주었다.



    벽 정도가 아니라 3미터쯤 떨어지고 완전히 밀폐된 다른 방에서  측정했다. 안정성을 뜻하는 핑 값이 조금 불안정해지기는 해도 여전히 속도는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 보급형 공유기로는 상당히 우수한 전파도달력이다.


    총평 - 모바일 기기 위주로 사용하는 가정을 위한 제품

    이 제품은 주요 오픈 마켓에서 16,900원에 판매되는 보급형 제품이다. 그럼에도 3개의 안테나로 인해 우수한 무선능력을 갖췄으며 2개의 유선랜 단자의 중계능력도 뛰어나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답게 활용성 역시 좋다. 설치도우미 2.40을 통해 아주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펌웨어를 통해 기본 제공되는 기능이 다양해서 활용성이 뛰어나다.



    공유기에 접속한 후 인터넷 실행시 PC, 스마트폰, 태블릿에 관계없이 보이는 첫페이지를 지정해서 공지사항을 표시할 수 있다. 멀티 무선네트워크 기능을 통해 최대 4개의 무선랜을 구성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무선설정/보안 기능도 지원한다.  보급형 제품이라고 보기에 매우 넓게 활용할 수 있는 점이 돋보인다.




    아이피타임 N702BCM은 유선 랜포트가 2개로 약간 적지만 우수한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주로 모바일 기기 위주로 사용하는 가정에 알맞다. PC 한대 정도를 유선랜으로 연결하고 나머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등을 연결해서 편리한 무선인터넷을 즐기기에 좋다. 쾌적한 무선통신을 원하며넛 실속형 제품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602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