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 아이폰6c, 출시된다 vs 출시 안된다...루머의 진실은?


  • 박은주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8-23 20:44:17

    애플이 오는 9월 9일(현지시간) 신제품 발표 이벤트를 예고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아이폰6s 시리즈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날 공개되는 라인업에 보급형 모델인 아이폰6c가 포함됐는지 여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이폰6c 과연 출시될까? 현재까지는 출시 여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가장 최근에 소식을 전한 매체는 애플 전문 블로그인 페이턴틀리 애플(PatentlyApple)다. 페이턴틀리 애플은 21일(현지시간) 아이폰6c가 4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출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체는 "4인치 디스플레이의 아이폰6​​c에 터치 ID 센서가 탑재돼 전자 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출처 : 페이턴틀리 애플


    대만 경제매체 공상시보도 같은 주장을 내놨다. 공상시보는 아이폰6​​c가 아이폰6​​s나 아이폰6​​s 플러스보다 가격이 낮지만 터치 ID 센서에 의한 지문 인증과 NFC가 탑재돼 애플페이 이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대만 경제일보는 아이폰6​​c가 아이폰5c의 후속 모델이 아닌 아이폰5s의 업그레이드 모델이라면서 케이스도 플라스틱 케이스이 아닌 메탈 재질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아이폰6c가 출시되지만 9월이 아닌 11월에 출시될 것이란 주장도 나왔다. 차이나타임스는 팍스콘이 오는 11월 아이폰6c 출시에 대비하기 위해 공장 인원을 늘렸다고 21일 전했다.

    8월에 채용 규모를 늘린 이유가 9월 출시되는 신제품뿐 아니라 11월 발표되는 제품을 염두했을 것이란 의견이다.


    출처 : 차이나타임스


    또 내년 상반기에 출시된다는 소식도 나왔다. 미 투자회사 다우존스가 발행하는 경제매체 베런스 아시아(BARRON'S ASIA)가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증권(Jefferies) 보고서를 인용해 이런 주장을 제기했다.  제조는 애플 아이폰의 핵심 제조업체인 대만 폭스콘이 담당할 것이라는 주장도 함께 내놨다.


    출처 : 베런스 아시아


    하지만 아이폰6c가 출시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애플 전문 블로그 맥루머스는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미국 투자증권회사 코웬앤컴퍼니의 애널리스트 티모시 아큐리의 보고서를 인용해 이 같이 주장했다.

    티모시 씨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 3월 경 아이폰6c 출시 계획을 중단했다. 저렴한 아이폰6c가 아이폰6의 점유율을 낮출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아이폰6가 역대 아이폰 중 최고 매출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6c가 출시되면 아이폰6 수요를 잠식할 수도 있다는 우려라는 것이다.

    따라서 무리하게 아이폰6c를 출시하는 것보다는 아이폰6를 계속판매하는 게 애플에게 더 유리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중국 IT매체 M.I.C.개짓(M.I.C.Gadget)도 폭스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아이폰6c가 올해 아이폰6s, 아이폰6s 플러스와 함께 발매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지만 아이폰6c가 출시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밝혔다.

    출처 : 맥루머스


    아이폰6c는 이미 오래전부터 세간의 이목을 끌어왔다. 지난 3월에는 아이폰6c로 추정되는 사진이 인터넷에 유출돼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당시 사진을 공개한 모바일 부품 전문업체 퓨처서플라이어는 4인치 디스플레이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출처 : 퓨처서플라이어


    이처럼 아이폰6c에 대한 루머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뭘까? 바로 4인치 아이폰을 원하는 유저들의 관심 때문이다.

    실제 아이폰4와 아이폰5 유저 가운데 상당수는 한 손으로 다루기 편한 4인치 아이폰을 선호한다는 주장이 끊이없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애플 입장에서는 이런 고객들의 요구를 무시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씨넷, CIO 등 IT 전문매체들도 "아이폰6 시리즈가 많이 팔리고 있지만 애플에게 여전히 4인치 아이폰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출처 : 기즈모도

    자, 이제 정리해보자. 아이폰6c가 출시된다면 1. 9월 9일 아이폰6s와 동시에 출시되거나 2. 11월이 되거나 3.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전망이다.

    출시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아이폰6 수요를 잠식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현재까지 나온 상세 사양을 살펴보면 케이스는 플라스틱 아닌 메탈 재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는 4인치로 LG디스플레이, 재팬디스플레이의 패널이, 그리고 고릴라글래스의 강화유리가 장착될 전망이다. 또 CPU는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에 장착된 A8칩 프로세서의 탑재가 확실하다.

    카메라는 800만 화소 카메라이고 NFC(근거리무선통신)와 지문인식용 터치ID도 탑재돼 애플페이도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과연 4인치 아이폰을 출시할까? 9월 9일 발표에 관심이 집중된다.


    베타뉴스 박은주 (top515@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858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