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큐냅 TS-431U, 저전력과 고성능 갖춘 소규모 사무실용 NAS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9-01 17:54:53

    모바일 기기와 네트워크가 발달함에 따라 점점 데이터 수요는 늘어나고 있다. 가볍고 작아서 어디든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스마트폰은 배터리와 공간이 한정되어 있기에 저장장치 용량을 늘리기 어렵다. 또한 용량증가에 따라 가격이 매우 높게 올라간다.

    이에 반해 우리가 즐기는 데이터는 갈수록 용량이 늘어가고 있다. 보다 깨끗한 음악을 듣기위해 비트레이트를 높인 음원파일, 더 섬세한 화면을 보기 위한 고화소 사진파일, 4K 해상도를 통해 고화질 시장을 열어가려는 멀티미디어파일은 높은 처리능력 뿐만 아니라 저장을 위한 고용량 저장장치를 요구한다. 단순히 스마트폰에 내장된 저장장치에 이들을 모두 담으려고 한다면 비용 대비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된다. 또한 업무를 위한 플랫폼간 파일공유, 노트북 같은 무선플랫폼의 파일 공유 등 많은 용도에 활용할 수 있는 저장장치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래 업무용 장치에 가까웠던 NAS가 개인용까지 포괄적으로 소화하는 기기가 된 건 모바일 기기의 발전에 힘입은 결과이다. 그렇지만 업무용 NAS에서도 발전은 계속 되고 있다. 보다 다양한 기능을 적은 전력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NAS가 비즈니스용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큐냅에서 내놓은 TS-431U는 적절한 가격과 비즈니스급 기능을 갖춘 4베이 NAS이다. 소규모 비즈니스 사무실에 적합한 이 제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디자인 - 컴팩트한 가로 방향 4베이 1유니트 모듈형

    TS-431U는 개인용 NAS와는 형태가 다르다. 개인용 NAS는 가정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색깔과 소형 가전제품같은 말끔한 큐브 모양을 가진 경우가 많다. 반면에 기업용은 그런 일반적 형태보다는 관리와 설치, 추가 설치와 연결이 쉬운 형태가 선호된다. 주로 커다란 서버 안에 서랍처럼 들어가는 모듈을 생각하고 만들게 된다.



    하드디스크 설치를 가상한 1개의 베이를 4개 가로로 배치했다. 4베이가 세로로 세워지지 않고 가로로 나란히 늘어선 모습으로 넓은 직사각형 모듈 모양이 된다. 이렇게 만들면 저장장치 여러 개를 공간낭비없이 배치할 수 있고, 모듈을 다시 세로로 여러 개 설치할 수 있다. 관리측면에서는 하드웨어적 고장이 생겼을 때 서랍식으로 해당 모듈만 분리해서 바로 교체할 수 잇는 이점이 있다.



    개별 베이는 레버를 젖히고 열면 서랍처럼 나오므로 저장장치를 간단히 붙이고 뗄 수 있다. 보안을 위해서 자물쇠와 열쇠를 통해 베이를 물리적으로로 잠글 수도 있어 핵심 저장장치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 전면부 오른쪽 위에는 전원스위치와 상태 표시를 위한 LED 패널이 부착되어 있다. 왼쪽 위에는 USB 2.0 단자 1개가 있어 별도 기기 연결이 쉽다.

    윗면과 아랫면 옆면은 금속재질로 만들어져서 견고하다. 수납 부품로서의 기능에 충실한 설계인데 전면부에는 플라스틱을 사용했지만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을 금속으로 만들어 안쪽 부품을 보호한다. 또한 금속을 이용한 방열판 역할도 가능하다. 친근한 모양과 인테리어 개념이 중시된 개인용 NAS 디자인과 비교하면 매우 기능성 위주라는 걸 알 수 있다.



    후면부에는 방열을 위한 사각형 타공망이 나 있다. 연결에 필요한 단자도 여기에 몰려있는데 중앙 아랫부분에는 USB 3.0 단자 4개와 USB 2.0 단자 1개가 배치되었다. 오른쪽에는 냉각을 위한 팬과 함께 파워서플라이와 연결된 전원 단자가 달려있다. 비즈니스용으로서 기본적인 확장성과 안정성에 충실한 디자인이다.


    성능 - 비즈니스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 저전력과 고성능이 균형잡힌 스펙



    TS-431U는 서버에서의 파일 공유, 백업, 동기화, 원격 액세스 등에 적합하며 가격 대비 성능에서 상당한 장점이 있다. 핵심 처리부품인 CPU는 ARM 코텍스-A9 1.2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고 메모리는 1GB를 갖췄다. 4개의 USB 3.0과 듀얼 기가비트 LAN 포트는 개인용에서는 제공하기 힘든 강력한 확장성과 안정성을 제공하면서도 24시간 쉬지 않고 사용해도 전력을 적게 소모한다.

    최대 읽기 속도는 148 MB/s이고 쓰기속도는 119 MB/s이다.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소규모 사무실이나 재택 근무자에게 적합한 NAS 용도를 보여준다. 향상된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및 암호 해독 엔진을 채택했는데 AES-256비트 풀 NAS 볼륨 암호화로 33 MB/s 이상의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중요한 개인 데이터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시스템 성능 및 보안성도 높게 유지한다.



    듀얼포트 랜 지원은 IT 관리자가 총 데이터 전송량이 늘어나도록 링크 집계를 설정할 수 있다. 시스템이 끊김 없이 작동될 수 있도록 각종 장애에 대한 조치도 가능하며 듀얼 IP와 다중포트 트렁킹 모드를 지원하므로 강력한 비즈니스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USB 3.0 포트 3개를 갖추고 있어 작업에 방해되지 않게 하면서 외부 장치에 작업을 할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일을 USB 드라이브에 백업하고 USB 카드 리더를 통해 SD 카드에 저장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통해 프린터를 최대 3대까지 공유하고 UPS에 연결해서 지속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윈도우, 맥 OS, 리눅스/유닉스를 포함한 모든 플랫폼의 파일 공유를 위한 SMB/CIFS, NFS 및 AFP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CD와 DVD의 데이터, 로그 및 ISO 이미지는 TS-431U에 중앙집중식으로 저장할 수 있고 통합된 바이러스 백신 솔루션으로 보호할 수 있다.



    Surveillance Station에서는 사용자 친화적인 관리 인터페이스와 2,700가지 이상의 광범위한 호환 가능한 IP 카메라 모델 지원을 한다. 추가 라이센스를 구입할 경우 카메라 채널을 최대 8개까지 확장할 수 있는 기본 2개의 무료 IP 카메라 라이센스를 갖춘 전문적인 감시 솔루션을 제공한다.

    보안 시스템에 적합한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실시간 모니터링, 비디오 및 오디오 녹화/녹음, 재생을 할 수 있다. Vmobile 앱을 iOS나 Android 장치에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나 카메라의 모니터링을 관리함으로써 사무실 보안을 유지할 수 있다. 또는 Vcam 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장치를 네트워크 카메라로 사용함으로써 즉석에서 TS-431U에 녹화할 수 있다.


    운영체제 - 편리한 사용자경험을 제공하는 QTS 



    설치법은 쉬운 편이다. 4개의 베이 가운데,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싶은 베이를 서랍 열듯이 꺼낸다. 원하는 하드디스크를 준비해서 트레이에 나사로 조여 고정한다. 그리고 트레이를 넣고 서랍처럼 다시 닫는다. 전원 단자를 연결하고, 이더넷 단자 두 개 가운데 어느쪽이든 공유기의 랜 단자에 연결한다. 준비가 다 되었으면 전원단자를 눌러켠다.



    기업용 NAS의 특성상 부팅을 위한 약간의 준비시간이 걸린다. 준비가 끝나면 삐익하는 소리가 길게 한번 울린다. 이후로 운영체제 설치과정이 남는다. 웹브라우저를 통해 start.qnap.com 으로 들어가면 베이 갯수를 선택해서 해당하는 모델을 고를 수 있다. 이후 클라우드 설치와 Qfinder 수동설치 가운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설치가 끝나면 QTS 운영체제가 나온다. 리눅스 커널을 이용한 운영체제로 동작이 빠르고 정확하면서도 태블릿처럼 친근한 인터페이스와 앱 위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전문적인 NAS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이용하기 쉽다.

    바탕화면에는 제어판, 공유폴더, 백업관리자 등 제어를 위한 기초적인 앱이 마련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필요한 앱을 내려받으려면 앱 센터에 들어가야 한다.



    앱 센터에는 많이 쓰이는 앱을 모아놓은 'QTS 필수 패키지' 란 디렉토리가 따로 있다. 사진을 다루는 포토스테이션, 음악 관리앱인 뮤직스테이션, 동영상을 관리하는 비디오스테이션, 각종 다운로드를 책임지는 다운로드 스테이션 등은 자주 이용하게 될 앱이므로 필수적으로 내려받자.


    활용 - 사진과 음악, 동영상 관리하며 토렌트 파일도 사용 가능



    파일스테이션은 파일 복사와 이동 작업을 웹 브라우저에서 편리하게 해 준다. 이 앱은 파일 압축 풀기, 폴더 만들기, 파일 및 폴더의 스마트 검색을 할 수 있다. PC의 파일 폴더에서 이동시키길 원하는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다놓는다. 그러면 파일스테이션은 선택한 파일을 NAS 내부 지정폴더로 옮겨준다. NAS 내부에서 폴더 내부 파일을 옮기고 복사할 수도 있다.



    포토스테이션으로는 원하는 사진 파일을 선택해서 복사할 수 있다. 복사를 마친 사진파일은 공유폴더에 가져다 놓으면 외부 스마트 기기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내부에서 앨범을 만들고 그곳에 복사, 편집, 슬라이드쇼 제작을 하는 등 다양한 사진 관리가 가능하다.



    뮤직 스테이션을 이용하면 음악 파일을 관리하고 재생할 수 있다. PC에서 원하는 음악을 NAS로 복사하면 운영체제가 파일 유형을 판단해서는 뮤직스테이션에서 앨범 형식으로 정렬해 준다. 가져온 음악은 공유목록에 추가하면 다른 기기에서 공유하고 들을 수 있다.



    비디오스테이션은 여러 해상도와 포맷으로 만들어진 동영상을 자동으로 인식하며 관리한다. 720P 영상을 비롯해 풀HD해상도 영상도 지원한다. 파일스테이션으로 공유폴더에 파일을 가져오면 비디오스테이션에서 자동으로 인식해서 썸네일을 만드는데 이 상태에서 영상 한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메뉴가 뜬다. 고유 기능인 온더 플라이 트랜스코딩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해상도로 즉석에서 해상도를 줄여서 재생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 스테이션은 사용자가 필요한 파일을 토렌트를 이용해서 NAS에 직접 내려받게 해준다. 복잡한 설정이나 세팅 없이 PC에서 시드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다운로드를 개시한다. 평소 토렌트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노트스테이션에서는 NAS를 써서 사용자의 메모와 노트를 관리할 수 있다. QTS에서 직접 문서를 작성할 수도 있고 문서를 분류한 노트북을 만들 수도 있다. 필요한 이미지를 불러와서 직접 편집해 넣는 기능도 있다. 이 앱을 이용하면 중요한 노트를 NAS에 보관해두고 모바일 기기에서 클라우드 방식으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연동 - 앱을 이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다채로운 멀티미디어 재생



    Qfile 앱을 이용하면 iOS ,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NAS에 저장된 파일을 이용할 수 있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자동으로 기기를 찾아주며 계정정보와 암호를 넣으면 NAS 안에 있는 공유 파일이 앱 위에 바로 표시된다.

    파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 해상도에 적합한 설정으로 재생한다. 원하는 플레이 앱을 선택하고 재생을 선택하면 바로 재생되는 데 반응속도가 빠르고 이용이 쉬운 인터페이스가 인상적이다.



    Qmusic 앱에서 음악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설정에서 관련 정보와 계정을 넣으면 화면에 음악파일이 표시되어 재생할 수 있다. 잘 정돈된 앨범 형식으로 커버를 보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Qphoto 앱에서는 앨범처럼 사진을 관리할 수 있다. 타일 형식으로 표시된 사진을 보면서 모바일 환경에 맞게 사진을 회전시킬 있으며 슬라이드쇼 방식으로 순차적 감상도 가능하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공유도 가능하다.



    Qvideo 앱은 동영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재생하는 데 유용하다. 각종 영상의 정보가 미리 표시되는 앨범 상태에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도 보다 나은 사용자경험을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기능에 해당하는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총평 - 저전력과 고성능 갖춘 비즈니스용 NAS



    큐냅 TS-431U는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좋은 NAS이다. 일반 가정용 NAS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안정성과 고급 기능을 가지면서도 24시간 사용했을 때의 전력소모나 발열 같은 관리가 부담스러운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기본적 디자인에서 대형 케이스에 서랍식으로 여러 개를 수납할 수 있는 형태이기에 모듈식 관리가 쉽다. 그러면서도 구입비용과 유지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든다.



    QTS 운영체제란 우수한 소프트웨어는 비즈니스를 위한 사용성을 충분히 뒷받침한다. 하드웨어 사양은 비교적 저전력을 소모하지만 성능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작은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지만 비즈니스 데이터를 저장해서 활용하고 관리해야 한다면 알맞은 선택이다. 경제적인 유지비용과 비즈니스 사용을 위한 고성능을 동시에 원한다면 선택할 가치가 있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