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유비누리, '아름다운 한글' 앱 무료 배포


  • 온라인뉴스팀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10-08 17:33:35

    유비누리(대표 노성현)는 569돌을 맞는 한글날을 기념하기 위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언어 한글(이하 아름다운 한글)'이란 제목의 한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출시했다고 밝혔다

    아름다운 한글 어플리케이션은 한글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어플리케이션이으로 ‘훈민정음 이야기’, ‘세종대왕 이야기’, ‘한글 살펴보기’, ‘같은 말 다른 말’, ‘한글 손글귀 쓰기’, ‘한글날 정보 및 행사’ 및 ‘한글의 미래’로 구성되었다.

    '훈민정음 이야기'에서는 한글이 제작된 과정을 중요 사건별로 보기 쉽게 정리하였다.  한글은 언제 제작되었으며, 지금 우리가 사용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변화를 통하였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언해본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세종대왕 이야기'는 세종대왕의 일대기를 시작으로 훈민정음뿐 아니라 이외에 다양한 업적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한글 살펴보기’’는 한글에 관련된 다양한 메뉴들을 볼 수 있으며 특히 ‘국어 교과서 변천사’에서는 1890년대부터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국어 교과서를 볼 수 있으며 한글 글꼴 보기를 통한 저작권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글꼴 48종을 확인할 수 있다.

    ‘한글 손 글귀 쓰기’는 [한글은 (   ) 이다.] 라는 주제로 직접 스마트폰을 이용해 손 글귀를 작성할 수 있다. ‘한글날 정보 및 행사’ 에서는 한글날 관련 행사 정보를 보여준다. 또한 용산에 위치한 국립한글 박물관에 대해 소개하며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유비누리 노성현대표는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면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좋은 책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 그러나 앱의 세계에서는 이런 내용을 담은 앱을 찾기가 정말 어렵다. 스마트폰을 매체로 하는 앱 특성의 한계이기도 하지만 이런 내용의 앱이 거의 수익을 낼 수 없다는 시장적 특성의 문제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라며 "유비누리에서는 공익적인 목적으로 한국의 주요 역사와 문화에 대한 앱을 기회가 되는 대로 만들어 앱의 세상에서도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좋은 정보와 생각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고 말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한글을 기념하고 한글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담은 첫 어플리케이션으로서 국립한글박물관의 자료 협조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다.

    '아름다운 한글'은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제작되어 구글 플레이(https://play.google.com/store)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베타뉴스 온라인뉴스팀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2107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