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N3, 부담없이 쓸 수 있는 보급형 공유기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3-09 16:13:22

    PC 중심으로 인터넷 생활이 이뤄지던 예전에는 유선 네트워크 선 하나만 연결되어 있으면 충분했다. 

    각종 정보는 PC를 중심으로 모이고 데이터는 다시 디스크나 외장 메모리 등을 통해 다른 기기에 직접 복사하면서 공유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모바일 기기가 중심이 된 지금은 그렇지 않다. 인터넷 선에 연결된 PC는 모든 디바이스 가운데 하나일 뿐이며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무선 네트워크로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또한 이들 사이의 무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이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OTA 같은 서비스도 각광받고 있다.



    생활 속에서 정말 간단하게 유무선 네트워크를 써야 하는 사용자가 중고가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는 건 부담스럽다.

    그렇다고 무선 네트워크가 불필요한 것도 아니다. 이에프엠에서 이런 사용자들을 위한 보급형 공유기로 아이피타임 N3를 내놓았다.부담 없이 네트워크를 만들어 쓸 수 있는 이 제품을 써보았다.


    디자인 - 3세대 화이트 디자인 적용



    이에프엠은 아이피타임 제품군에 마치 애플처럼 통일된 디자인 언어를 채택했다.

    깔끔한 흰색 플라스틱, 라운딩된 사각형 모양, 기능성 위주로 디자인된 패널과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물론 플라스틱 소재의 한계 안에서의 고급스러움이다.



    아이피타임 N3는 이런 아이피타임 디자인 언어를 계승한 가운데 더욱 발전된 3세대 디자인을 채택했다.

    이제까지 옆면에 있던 스위치 하나를 윗면으로 올리고 패널을 약간 우측으로 밀면서 그 사이에 라운딩한 곡선형 틈을 넣은 것이다. 이로 인해 신선한 느낌과 함께 보다 편이한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전체적인 모양은 작은 사각형이며  위쪽에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패널과 ipTIME 로고가 위치한다.

    또한 150Mbps 802.11n을 지원하는 5dBi 안테나가 적용되어 무선 네트워크 성능 역시 제대로 제공해준다. 전원 어댑터 역시 저전력이기에 콤팩트한 사이즈이다. 




    유무선 공유기 답게 뒤쪽 단자면에는 이더넷 단자와 유선 랜 포트도 제공한다. 작은 사이즈와 보급형이란 목적에 맞도록 2개를 제공한다.

    일반적인 가정에서 PC와 노트북 등 2개를 넘는 유선 랜 기기를 쓰지 않는다는 점을 볼 때 충분하다.



    바닥면에는 발열을 위한 구멍이 타일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제품 자체가 저발열 제품임에도 발열구가 충분히 있으니 열로 인한 문제는 없을 듯 싶다.



    성능 - 비교적 좋은 속도와 안정적인 전송



    보급형 소형 제품으로서 아이피타임 N3는 802.11n 통신규격을 지원한다. 최신 규격인 802.11ac가 아닌 점은 좀 아쉽지만 가벼운 용도 사용자를 대상으로 했고 고성능을 추구한 제품은 아니다. 안테나 1개의 제품으로는 충분히 쓸만한 통신규격이다.



    핵심칩으로는 리얼텍의 RTL 8196E 버전을 썼다. 저전력 소모와 저발열이 특징인 칩으로 그만큼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며 작동한다.



    실제 성능을 보기 위해 유선랜 성능부터 살폈다. 광인터넷(FTTH)-100Mbps 속도를 지원하는 이더넷 단자에 기가콤팩트 상품(최대 500Mbps)을 연결했다.

    결과는 다운로드 속도 약 94Mbps, 업로드 속도 약 90Mbps로 이 제품에 채택된100Mbps의 최대 전송능력을 충실히 뒷받침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로드와 다운로드뿐 아니라 지연시간도 1.74ms로 안정성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 왼쪽이 1미터 거리, 오른쪽이 3미터 밀폐된 방 측정결과


    이번에는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해보았다. 갤럭시S6엣지를 사용해서 측정한 결과 가까운 거리인 1미터 거리에서 34.2Mbps였고 3미터 정도 떨어진 폐쇄된 방에서는 34.8Mbps의 결과가 나왔다.

    2.4GHz 주파수 특성에 의해 거리가 멀어도 그다지 성능이 떨어지지 않았고 지연시간도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보급형 치고는 비교적 좋은 속도와 안정성이다.


    총평 - 부담없이 쓸 수 있는 보급형 공유기



    최근 IT제품은 매우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 요구에 맞는 제품을 종류별로 내놓는 추세이다. 유무선 공유기도 마찬가지로 부담없는 가격에 간결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부터 시작해서 강력한 기능을 세부설정으로 최적화까지 시킬 수 있는 플래그십 제품까지 나와 있다.



    아이피타임 N3는 모바일 사용자가 가장 필요한 무선네트워크와 함께 PC 등에 쓸 수 잇는 유선랜 몇 개를 제공하는 간결한 보급형 제품이다.

    그럼에도 아이피타임의 강점인 설치도우미로 쉬운 설치가 가능하고 완벽히 한글화된 관리프로그램을 통해 멀티 무선네트워크, 무선 멀티브리지, 무선 스케줄러 같은 다양한 무선 기능을 지원한다.

    원룸이나 자기 방에 간단한 유무선 네트워크를 만들고자 하는 사용자라면 눈여겨보도록 하자.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2864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