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6-10-28 15:13:09
모바일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PC없이도 대부분의 일을 다할 수 있게 되었다.
간단한 웹서핑이나 쇼핑은 물론이고 은행업무, 사무실 업무확인까지도 모바일 기기만으로 가능하다.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기기는 이제 성능면에서도 웬만한 저가 노트북에 뒤지지 않는 수준이다.
그렇지만 모바일 기기가 아직 PC에 뒤지는 부분이 있다면 저장용량이다. SSD는 빠르지만 많은 용량을 갖추기에는 비싸다.
PC급에서는 1테라바이트를 넘는 하드디스크가 기본이지만 모바일기기는 128기가바이트만 되어도 상당한 용량이다. 그렇지만 고화질 사진, 4K 비디오, 무손실 음원 등 늘어가는 멀티미디어 파일은 도저히 모바일 기기에 전부 저장할 수 없다.
NAS(Network-Attached Storag)는 바로 이런 사용자들을 위한 장치이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고용량 저장장치가 언제든 필요에 따라 파일을 보내주고 저장한다.
얼마 전까지는 기업을 위한 제품이었지만 이제는 저렴하고도 성능 좋은 가정용 NAS가 나와 개인이 클라우드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아수스토어(ASUSTOR)에서 나온AS3202T(유통:에이블스토어)를 사용하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표면처리된 블랙메탈 재질, 직사각형 2베이 시스템
아수스토어 AS3202T 2베이를 갖춘 제품으로 2개의 저장 장치를 탑재할 수 있다. 크기는 비교적 작은 편이며 중후한 블랙 색상의 직육면체를 히고 있다. 제품 전면에는 체크무늬 표면처리를 했으며 재질은 견고하고 방열이 뛰어난 금속이다.
전면 우측에는 asustor 마크가 양각되었으며 좌측에는 패널이 있다. 위부터 전원, 저장장치, 네트워크, 디스크 읽기를 표시하는 LED가 달려있다. 그 아래쪽으로는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USB 3.0 포트가 달렸다.
후면에는 중앙에 커다란 냉각팬이 있고 그 우측으로 전원버튼, USB 3.0 포트 2개, HDMI단자, 이더넷 포트가 배치되었다. HDMI는 1.4b 규격이며 유선랜 포트는 기가비트(1Gbps)를 지원한다.
편리한 점으로는 제품을 열고 내부를 보기 위해 후면 나사 2개만 풀면 된다는 점이다. 손으로 돌릴 수 있는 나사 두 개를 젖히고 커버를 젖히면 곧바로 슬롯 형태의 내부가 나타난다.
여기에는 최대 2대의 HDD 혹은 SSD 장착할 수 있다. 백업을 중시한다면 2대의 HDD를 묶어 RAID1 모드를 구성할 수도 있다. 전체적으로 실용성과 디자인을 잘 조화시킨 디자인이다.
▷ 설치 - 편리한 설치와 보기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아수스토어 AS3202T는 기본 장착된 저장 장치가 없다. 별매로 적합한 장치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번 리뷰에서는 HGST(구 히타치) 3TB 제품을 사용했는데, 본 제품은 HGST의 공식 총판인 에스지컴퓨터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내구성이 좋기로 유명한 회사 제품인데다가 NAS전용이므로 안정성이 좋다. 여기에 7200RPM의 플래터 회전속도와 3년 보증기간까지 갖춰 최적의 조합에 가깝다.
물리적으로는 하드디스크를 설치하고 이더넷 선을 공유기에 연결하고 전원 어댑터를 꽂은 뒤 전원 스위치를 누르는 것으로 모든 게 끝난다. 하지만 대부분의 NAS가 그렇듯이 초기 설정을 해줘야 한다. 가장 익숙한 방법은 PC를 이용해서 ASUSTOR Control Center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아 설치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는 가볍고 빨리 실행된다. 그리고 이어지는 설치 과정을 잘 안내해주므로 초보자도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설치가 끝나면 아수스토어의 운영체제인 ADM을 써서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잘 만들어져 있어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는 것처럼 쉽게 아이콘을 클릭하고 메뉴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모든 정보를 보고 기능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요즘은 NAS도 처리성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멀티미디어 파일을 단순히 읽고 쓰는 것만 아니라 안에서 인코딩하고 각종 앱을 구동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이다.
아수스토어 AS3202T는 인텔 셀러론 1.6Ghz 쿼드코어 CPU와 2GB 메모리를 탑재했다. 웬만한 태블릿PC급의 처리능력이다. 따라서 매우 높은 연산처리 능력이 있다. 사진이나 음악처리가 빠른 것은 물론이고 동영상에서는 높은 연산 능력이 필요한 4K 해상도 동영상도 재생 가능하다.
NAS에 파일을 읽고 쓰기 위해서는 파일탐색기를 이용하면 편하다. USB에 외부 장치를 연결한 다음 외부장치앱을 통해 세팅할 수도 있다.
파일 이동은 마우스로 윈도우 메뉴 방식처럼 하든가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할 수도 있다. 파일 복사 속도는 평균 50~80MB/s 였으며 작업 결과는 작업모니터를 통해 알려준다.
ADM에서 앱 센트럴을 이용하면 NAS에 설치하는 앱을 볼 수 있다. 포털, 가상화, 학습, 게시판, 다운로드,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미디어 서버 등 다양한 방면에 걸쳐 이용할 수 있는 앱들이 무료로 풍부하게 나열되고 있다. 아수스토어 앱이라고 된 카테고리에서 자주 쓰는 유용한 앱을 모아두었다.
다운로드 센터는 토렌트를 이용해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원하는 영상물이나 각종 애니메이션을 평소에 조용히 NAS안에 내려받아둘 수 있다.
포토갤러리에서는 사진을 앨범형식으로 모아서 관리할 수 있다. PC등에 있는 사진폴더를 복사해두면 타일형식과 앨범으로 잘 정리해서 보여준다.
설정앱의 간편한 접속 메뉴를 통해 외부에서도 접속 가능하도록 NAS에 고유한 인터넷 주소를 부여하는 DDNS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외부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여기까지 마치면 NAS의 기능을 본격적으로 활용할 준비가 끝난다. 간단하게는 플랫폼이 다른 맥북에서 NAS안에 있는 파일을 읽고 쓰고 이용할 수 있었다.
▷활용 - 4K영상도 빠르게 재생, HDMI로 직접 연결 사용 가능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에서 아수스토어 AS3202T에 담긴 파일을 이용해보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련 앱을 먼저 내려받아야 한다. 아이폰이면 앱스토어,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에서 asustor 로 검색해보면 관련 앱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우선 파일 탐색기의 일종인 AiData를 내려받아 설치했다. 앱을 설치하면 자동탐색을 통해 기기를 찾을 수 있다. 여기서 계정을 입력하면 파일에 바로 접근 가능하다.
음악은 터치를 하는 것만으로 바로 재생되었다. 사진 역시 목록을 통해 간단히 터치하면 바로 화면에 나타났다. 용량이 작은 편이라 특별히 로딩시간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다.
동영상은 재생에 사용할 앱을 따로 지정해주면 곧바로 재생해준다. 다만 SMI 자막이 함께 되지는 않으니 필요하다면 별도로 로딩해서 재생 중에 읽어들이는 방법을 써야 한다.
4K영상은 어떨까? 물론 이 경우에는 NAS 자체 재생이 아니라 스트리밍 전송만 받을 것이지만 일부 저성능 NAS는 이것이 잘 되지 않는다. 아수스토어 AS3202T 넓은 대역폭과 우수한 전송성능 때문에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4K영상을 별문제 없이 재생할 수 있었다.
이제까지는 ASUSTOR NAS를 저장장치로 이용했다. 그렇지만 개인용 NAS로서 이 제품은 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HDMI단자를 이용해서 직접 TV에 연결해서 미디어 재생기로서 이용하는 것이다. 네트워킹 기기만이 아니라 가정용 셋탑박스의 역할도 하는 셈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수스토어 포탈(ASUSTOR Portal) 앱을 설치해야 한다. 앱을 설치하면 HDMI 포트로 직접 영상과 음성 출력을 보내주게 되는데 3개 있는 USB단자를 통해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하면 간단한 PC형태의 셋탑박스로 쓸 수 있다.
TV에 HDMI로 연결하게 되면 메인화면이 나온다. ADM, 크롬 브라우저, 넷플릭스, 유튜브, 코디 등이 보인다. 이 가운데 코디(KODI)는 미리 설치해놓은 홈씨어터앱이다.
크롬 등을 이용하면 곧바로 웹브라우저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유튜브 앱을 통해 여러가지 짧은 동영상을 풍부하게 감상할 수 있다.
코디(KODI)앱을 이용하면 저장장치 안에 있는 사진, 음악, 영상을 볼 수 있다.
간단한 파일경로 등록을 거치면 음악은 커버가 포함된 자체 창 안에서 바로 재생된다. 사진도 마찬가지로 쓸 수 있고 리스트에 있는 외부 사진 공급자를 통해 좋은 사진을 내려받을 수도 있다.
4K영상이 담긴 폴더를 지정해서 감상해보았다. 놀랄 만큼 빠른 반응속도로 영상이 재생되었다. 일반적인 PC보다 오히려 빠르게 느껴졌는데 CPU가 고성능이고 최적화된 앱으로 재생하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인다.
자막이 포함된 애니영상도 재생된다. 다만 자막은 안에서 한국어로 지정해줘야만 제대로 재생된다. 1080P영상도 상당히 빠르게 재생되었으며 화질도 훌륭했다.
▷총평 - 4K 영상까지 출력하는 고성능 가정용 NAS
현재 NAS시장은 상당한 호황을 맞고 있다. 모바일 기기의 확산에 따라 멀티미디어를 저장하고 감상하려는 개인 사용자가 가정용 NAS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규모 사업자도 NAS를 중요한 데이터 저장수단으로 쓰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용해 본 아수스토어 AS3202T는 상당한 완성도와 좋은 성능을 보였다. 네트워킹 장비답게 사용하는 동안 이유없는 지연현상이나 리셋이 일어나지 않았으며 파일 전송시에도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었다.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부드러운 사용성을 나타냈다.
아수스토어는 아직은 국내 사용자에게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그렇지만 좋은 물건은 곧 입소문을 타기 마련이다. 개인 사용자가 구입해서 쓰는 NAS 가운데 완성도와 사용성, 고급스러운 재질을 함께 갖춘 제품은 많지 않다.
아수스토어 AS3202T은 가정용 NAS를 처음 써보려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사용성과 우수한 성능으로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4K영상까지 포함하는 높은 성능과 부담이 적은 가격의 개인용 NAS를 원한다면 이 제품을 주목하자.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