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기업용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진수, 넷기어 레디나스 RN626X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1-15 16:40:17

    데이터 공유가 주 목적인 기업부터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보다 편리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홈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스토리지는 이미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특히 문서나 사진, 혹은 편집 중인 영상을 공유하며 여러 사람들과의 협업이 필수인 기업 환경에서는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데이터를 동시에 많은 인원이 읽거나 쓰는 상황. 이런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보다 높은 성능과 안정성이 요구된다.

    위와 같은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업용 제품들이 선보여 지고 있다. 넷기어(NETGEAR)에서 선보인 레디나스(ReadyNAS) RN626X는 10Gbps를 지원하고 스토리지 확장과 교체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X-RAID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 직관적인 구성 돋보이는 고급형 NAS


    제품 디자인은 매우 직관적이다. 조작부는 현재 제품의 동작 상태를 알려주는 LCD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이에 필요한 정보를 전환해 확인할 수 있는 4방향의 방향 버튼과 OK(선택)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하 버튼을 이용하면 현재 기기에 할당된 IP와 데이터 볼륨 크기, 초기화나 간편 백업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자석으로 고정 되어있는 전면부 우측을 가볍게 들어주면 전면 도어가 열리며 내부에 있는 스토리지 베이를 확인할 수 있다.

    총 6개의 스토리지 베이를 이용해 하드디스크 혹은 SSD를 장착, 최대 60TB까지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베이 하단에는 외장 저장장치나 블루투스 동글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USB 3.0 단자가 자리하고 있다.


    후면에는 USB 3.0 단자 2개가 추가로 자리하고 있다. 이 단자를 이용해 외장 저장장치를 추가하면 저장공간 확보나 빠른 데이터 이동에 용이하다.

    NAS에서 중요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10Gbps LAN 단자 2개와 1Gbps 단자 2개는 링크 어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을 지원한다. 링크 어그리게이션을 이용하면 효율적인 로드 밸런싱과 네트워크 장애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 전천후 NAS, 넷기어만의 X레이드부터 VM웨어 래디까지


    전원을 인가하고 시동에 들어갔다면 초기화를 비롯한 간단한 설정이 필요하다. 전면의 LCD상태창에 기본으로 IP주소가 표기되어 제품의 IP주소를 찾기 위해 애먹지 않아도 된다.

    또한 기본 제공되는 블루투스 동글을 사용하면 설정을 위한 준비는 더욱 손쉽다. 사용하는 휴대폰의 스토어에서 넷기어 인사이트(Insight) 앱을 사용하면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나 장애로 인해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도 NAS의 설정과 현재 상황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다.


    처음 사용을 위한 설정은 간단하다. 사용하는 언어를 선택하고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면 준비 끝이다.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는 단계에서 암호 복구 옵션을 제공하는 부분은 유지보수나 담당자의 갑작스러운 퇴사나 혹시 모를 상황에도 간단한 재설정을 통해 운영에 문제 없도록 배려했음을 알 수 있다.


    초기 설정이 끝나면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현재 상태를 요약해 놓은 대시보드 화면을 만나볼 수 있다. 현재 제품의 구동 상태와 바이러스 기능 구동 여부, 가장 중요한 스토리지의 남은 공간 등이 짤막하게 요약되어 표기된다.


    보다 자세한 상태와 성능을 알고 싶다면 시스템의 성능 탭을 이용하면 된다. 첫번째 상태 탭에서는 장착된 하드디스크의 종류와 내부 온도, 쿨러의 작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설치 장소의 주변 환경과 시스템 내부 온도와 하드 디스크의 온도가 높를 고려해 저소음과 높은 냉각을 위한 고성능으로 선택해 운영할 수 있다.


    상태 탭 아래에는 구성된 볼륨의 접근 상태를 알려주는 그래프와 수치가 자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네트워크 트래픽 상태를 알려 그래프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특정 포트에서 감지되는 이상트래픽이나 트래픽 과다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링크 어그리게이션의 구성을 보다 쉽게 결정할 수 있다.


    준비된 4개의 LAN 단자를 각각 단일로 사용도 가능하지만 다수의 단자를 하나로 묶어서도 사용가능하다. 여러개의 단자를 하나로 묶어 사용하는 링크 어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이 바로 그 기능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10Gbps LAN 2개를 하나로 묶어 최대 20Gbps의 초고속 네트워크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로드 밸런싱 기능으로 한쪽으로 치우쳐서 발생하는 과다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으며, 둘 중 하나의 연결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나머지 연결로 경로를 변경해 연결 장애로 인한 업무 시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저장소 구성은 기본적으로 X레이드(X-RAID)가 우선된다. 현재 설치된 디스크의 수에 따라 레이드(RAID) 단계를 결정하게 되는데 하드디스크 6개 전부를 장착하고 나서 초기화하고 나서의 레이드 유형은 5이다.

    X레이드 기술은 오래전부터 넷기어 제품들에 적용, 발전되어 온 기술로 운용 중간에 하드디스크가 제거 또는 추가 되어도 단일 볼륨으로 별도의 설정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다만 변동될 수 있는 물리 하드웨어를 감안해 데이터의 구성과 보존을 위한 공간이 X레이드에 사용되어 실제 설치된 제품의 용량 전체를 활용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하드웨어의 변동이 예정되어 있거나 예상된다면 X레이드 사용을, 변동없이 수동으로 구성을 원한다면 X레이드 버튼을 이용해 다른 유형의 레이드로 구성할 수 있다.


    스냅샷(Snapshot) 기능을 이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데이터를 지킬 수 있다. 현재 상태의 데이터를 복원 지점으로 만들어 놓은 뒤 사용자가 원할 때 그대로 돌아갈 수 있다.

    또한 포인터 스냅샷 방식으로 복원 지점이 통째로 백업되는 것이 아니라 변경된 데이터 부분만 백업되어 속도에서도 유리하고 스냅샷의 횟수 제한이 사라져 사용자가 원할 때마다 무제한으로 지점을 생성할 수 있다.

    각각의 파일 별로 선택 복원이 가능하며 복원 지점을 매 시간, 매일, 매주 단위로 설정할 수 있어 랜섬웨어의 공포에서 조금 더 안전할 수 있다.


    iSCSI 기능도 준비되어 있다. iSCSI는 IP를 통해 연결되는 온라인 스토리지 개념으로 간단한 설정을 통해 새 LUN을 구성할 수 있으며, 설정한 기간에 맞춰서 스냅샷을 구성할 수 있어 데이터 보호와 안정성 부분에서도 뛰어나다.


    VM웨어의 공식적인 인증을 나타내는 'VM웨어 레디'에서 스토리지 부분의 인증을 마친 제품이라 데스크톱 가상화나 내부 서버 가상화를 운영하고 있는 업무환경에도 적용 가능하다.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안티바이러스 기능이 기본 내장되어 있다. 안티바이러스에 사용되는 엔진은 레디나스 OS 6.6.1부터 시스코 시스템즈에서 개발/배포 중인 ClamAV 제품으로 윈도우와 리눅스는 물론 유닉스와 맥OS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엔진이다.

    사용 중 엔진 데이터베이스는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며, 메모리와 디스크를 자동으로 검사해 감염 파일의 삭제와 격리를 사용자가 선택 진행한다.

    간단하게 넷기어 ID를 만들기만하면 레디나스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데스크톱은 물론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도 데이터의 접근이 가능해 사무실에 두고 온 USB를 걱정할 일도 없다. 또한 기존에 서비스되고 있는 상용 클라우드 스토리와 동기화도 가능하다.


    RN626X에는 높은 사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CPU로는 인텔 D-1521 쿼드코어 제온 서버 프로세서가 적용되어 있으며, 메모리는 8기가 DDR4 ECC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높은 사양 덕분에 다수의 사용자가 데이터에 접근 시 보다 원활한 데이터 흐름을 만들어 낼 수도 있는 것은 물론,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다양한 전용 앱을 운용하면 해볼수록 만족감은 배가 된다.


    ■ 이상적인 기업형 NAS를 찾는다면…


    넷기어에서 선보인 레디나스 RN626X는 기업용 업무환경에 특화된 제품이다. 서버용 제온 프로세서인 인텔 D-1521를 사용해 높은 성능과 다양한 앱을 경험해 볼 수 있게 한다.

    더불어 10명 단위의 사용자가 아닌 100명 단위까지의 사용자가 사용해도 문제 없는 대역폭을 가능하게 해주는 10Gbps LAN단자와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이용해 경험해 볼 수 있는 20Gbps의 초고속 네트워크 환경은 충분히 매력적이다.

    또한 6개의 드라이브 베이로 최고 60TB까지 구성할 수 있는 넉넉한 스토리지와 스토리지에 들어갈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안티바이러스 엔진까지. 레디나스 RN626X는 보다 높은 안정성을 요구하는 업무 환경에 어울리는 기업용 네트워크 스토리지 모델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9617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