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노트8, 갤럭시S7, G6, 소니, 화웨이... 오레오 업데이트 시기 임박했다?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1-17 11:23:15

    전세계적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대해 구글 안드로이드8.0 오레오 업데이트 준비가 한창이다.
    美 IT미디어 폰아레나는 현지시간 16일, 전세계 유명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대해 오레오 업데이트 일정을 확인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먼저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을 쥐고있는 삼성의 경우 갤럭시S8과 S8 플러스 대상으로 안드로이드8.0 오레오 베타프로그램을 끝냈다.

    이를 통해 이달 말일경 갤럭시S8 및 S8 플러스를 대상으로 안드로이드8.0 오레오 업데이트를 전격 실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세계 각국의 통신사 최적화도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일부 모델의 경우 조금 더 시간이 걸릴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갤럭시노트8의 경우 갤럭시S8과 동일하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일부 해외 언론에서 갤럭시노트8이 오레오 업데이트를 실시중이라고 보도했지만, 이는 곧 베타 펌웨어인 것으로 밝혀졌다.

    아직 정확한 일정은 나온바 없지만 삼성은 기존 갤럭시S 시리즈 운영체제 업데이트 한달 후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업데이트를 실시한 바 있어, 이번에도 동일하게 2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된다.

    갤럭시S7과 갤럭시S7 엣지는 첫 출시된 2016년에 안드로이드6.0 마쉬멜로를 시작으로, 2017년에는 안드로이드7.0 누가를, 올해에는 안드로이드8.0 오레오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다.

    운영체제 업데이트 시기는 갤럭시노트8과 유사한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 그리고 갤럭시S6 엣지 플러스에 대해서는 안드로이드8.0 오레오 업데이트가 100% 확정돼 있지는 않다.

    2015년 처음 출시된 갤럭시S6 시리즈는 처음 안드로이드5.0 롤리팝을 시작으로, 2016년에는 마쉬멜로를, 2017년에는 누가 업데이트 등 이미 메이저 업데이트를 두번이나 받은 바 있다.

    이때문에 갤럭시S6 시리즈에서는 오레오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을 확률이 대단히 높다고 매체는 전망했다.

    LG의 경우는 지난달 26일 국내 최초로 V30 대상 안드로이드8.0 오레오 업데이트를 실시한 바 있다. LG G6의 경우 아시아를 대상으로 2월 말까지 오레오 업데이트를 시작할 예정이며, V20과 G5에 대한 업데이트 시기는 아직 알려진 바 없다.

    과거 LG는 G4와 V10을 대상으로 누가 업데이트를 실시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소비자의 뭇매를 맞고 업데이트를 실시한 바 있어 V20과 G5는 오레오 업데이트가 그리 탐탁지만은 않아 보인다고 매체는 전했다.

    모토로라는 모토 Z2 포스 에디션이 美 통신사인 버라이즌과 T모바일에서 이미 안드로이드 오레오 업데이트를 받은바 있으며, 모토 Z2 플레이는 올해 가을 정도나 업데이트 일정이 예약돼 있다고 매체는 알렸다.

    HTC는 자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HTC U11의 경우 유럽과 아프리카, 그리고 중동에서 안드로이드8.0 오레오 업데이트를 진행중이며 곧 북미 지역에서도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HTC U 울트라는 HTC U11의 오레오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진행할 예정인데, 아마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HTC 10은 이미 오레오 업데이트를 시작했다.

    소니의 경우 엑스페리아 XZ1, XZ1 컴팩트를 대상으로 오레오 업데이트를 실시했으며, 엑스페리아 XZ, XZs,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대상으로 발빠르게 오레오 업데이트를 개시한 바 있다.

    중국 N0.1 스마트폰 제조사인 화웨이는 플래그십 모델인 메이트9가 오레오 베타 프로그램을 진행중인데, 곧 정식 업데이트를 할 것으로 매체는 예상했다.

    P10 또한 오레오 베타 프로그램을 진행중이지만, 이와는 반대로 P9의 경우 오레오 업데이트에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사진은 이달 말 정식 오레오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는 갤럭시S8 / 출처: 폰아레나>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