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아이폰SE 2' 출시는 언제쯤?...루머 총정리


  • 박은주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5-07 00:21:18

    애플의 4인치 보급형 단말기 아이폰SE의 후속작 '아이폰SE 2'(가칭)가 출시될 것이란 루머가 최근 속속 등장하고 있다.

    디자인은 기존 모델인 아이폰SE를 그대로 답습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무선 충전이나 이어폰 잭 등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아이폰SE 2'의 발매 시기와 사양, 디자인 등 지금까지 나온 각종 루머를 베타뉴스가 정리해봤다.

    - 출시 시기
    '아이폰SE 2'가 올해 등장할 것이란 관측은 올해 초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했다. 대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TrendForce)는 지난 1월  아이폰SE의 후속작이 올해 출시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고 애플 인사이더, 이코노믹 데일리 뉴스 등 외신들은 아이폰SE 2가 올해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라고 전한 바 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출시 시기는 5월 혹은 6월이다. 프랑스 IT 전문 사이트 콘소맥(Consomac)은 지난달 유라시아 경제위원회(Eurasian Economic Commission, EEC)가 웹사이트에 아이폰SE 2로 추정되는 단말기의 제품 정보를 등록했다면서 아이폰SE 2가 이달 혹은 6월에 출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라시아에서 통신 기기를 발매하려면 발매 전 EEC의 등록이 필요하며 콘소맥에 따르면 애플 제품은 통상 EEC에 등록된 이후 약 1개월 뒤 발표됐다.

    같은 달 애플 관련 정보 분석가로 유명한 그래픽 디자이너 벤자민 게스킨(Benjamin Geskin) 씨는 자신의 트위터(@VenyaGeskin1)에 아이폰SE 2의 양산이 이미 시작됐다면서 곧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 매체인 QQ닷컴 역시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아이폰SE 2가 오는 6월 개최되는 애플 세계 개발자회의(WWDC 2018)에서 발표될 것이란 주장을 내놨다. 참고로 아이폰SE는 지난 2016년 3월 스페셜 이벤트에서 발표됐다.

    이처럼 아이폰SE 2 출시설이 속속 나오고 있는 배경은 4인치 단말기를 원하는 유저들의 니즈가 있기 때문이다. 애플의 4인치 아이폰 시리즈는 지난 2016년 3월 등장 이후 단 한차례도 모델 체인지가 없었다.

    이미지 출처 : 트위터

    - 사양
    아이폰SE의 경우, 2016년 3월 출시 당시 최신 모델이었던 아이폰6s(2015년 9 월 발매)와 같은 A9 칩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다.
     
    여기에 4인치 디스플레이와 케이스 디자인은 아이폰5s을 그대로 답습하면서 기존 제품과 부품의 공통화를 실현시켰다. 이는 결국 부품 가격 상승을 제한시켰고 아이폰SE가 엔트리 모델로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따라서 올해 아이폰SE 2가 출시되더라도 공급가를 낮추기 위해 최신 기술을 적용시키기 보다는 현행 모델의 성능 향상을 중심으로 한 소극적 업그레이드가 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 아이폰X와 아이폰8 및 아이폰8플러스에 적용된 얼굴 인식 시스템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 등 최신 기능은 '아이폰SE 2'에서는 볼 수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단, 아이폰SE 2에 무선 충전 기능 탑재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양분된 상태다. IT 전문 블로그 슬래시릭스(Slashleaks)는 지난달 '아이폰SE 2' 추정 모델의 측면과 후면 패널 이미지를 공개하고 아이폰SE 2의 후면 패널 소재가 무선 충전 지원을 위해 '유리'로 바뀔 전망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애플 제품 분석가로 유명한 스티브 해머스트로퍼(Steve Hemmerstoffer) 씨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OnLeaks)에 아이폰SE 2의 후면 패널이 '유리'가 아닌 현재와 같은 '유리 패널과 알루미늄'의 조합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프로세서는 아이폰7의 A10 퓨전(Fusion) 프로세서의 업데이트 버전이 탑재될 예정이다. 스토리지 용량은 현재와 같은 32GB와 128GB로, 가격 역시 현재의 아이폰SE와 비슷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미지 출처 : 슬래시릭스

    - 디자인
    현재까지로는 이전 아이폰SE의 디자인을 그대로 답습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아이폰X에 적용된 얼굴 인식 시스템인 '페이스(Face) ID'와 전체 화면 디자인이 아닌, 기존 지문 인식 기능인 '터치(Touch) ID' 및 홈버튼이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스티브 씨도 아이폰SE 2의 본체 크기에 대해 '아이폰SE'와 같은 123.8×58.6×7.6㎜라고 추정했다. 
     
    또 아이폰7 및 아이폰7플러스에서는 이어폰 잭이 사라졌지만 '아이폰SE 2'에는 이어폰 잭이 다시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중국 마이크로 블로그 사이트 시나 웨이보(Sina Weibo)에 아이폰SE 2로 추정되는 디바이스의 동영상을 게재됐는데 여기서 이어폰 잭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앞서 일본 IT 매체 마쿠오타카라는 아이폰SE에 탑재됐던 이어폰 잭이 '아이폰SE 2'에서는 사라질 전망이라는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이 밖에 아이폰SE 2의 조립은 이전 아이폰SE를 조립해왔던 위스트론이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출처 : engadget


    베타뉴스 박은주 (top515@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5020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