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롯데 온라인몰, '대동단결' 효과는?


  • 최천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5-15 15:52:41

    O4O 전략, 3조원 투자 등으로 2020년까지 매출 20조 달성
    "2020년경 통합 온라인몰 나올 예정…그 전까지 각자 운영"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 사진=최천욱 기자

    [베타뉴스=최천욱 기자] 백화점, 마트 등 별도로 운영하고 있던 롯데그룹의 온라인몰이 롯데쇼핑의 주도로 하나로 뭉친다. 

    롯데그룹은 이를 위해 3조원 투자, O4O(On-line for Off-line)전략 수립, e커머스 사업본부 신설 등을 통해 2020년까지 매출을 20조원으로 끌어올려 명실상부한 유통업계 1위를 고수한다는 방침이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이날 소공 롯데호텔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롯데 e커머스사업본부 전략 및 비전'을 소개했다.

    2017년 3월 취임 후 언론 행사에 처음으로 모습을 보인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 "롯데그룹은 1979년 롯데백화점을 창립한 이래 2000년부터는 마트, 슈퍼 쪽에서 성장 해왔고 2010년부터는 새로운 업종인 아울렛, 쇼핑몰에 대한 사업을 시작했다"며 40년 간의 성장 과정을 되돌아봤다.

    롯데그룹은 40년 동안 오프라인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성장의 핵심역량은 국내 최대의 고객 회원수, 롯데의 특징을 지닌 자체 물류회사와 전국 1만1천개의 오프라인 네트워크, 선도적인 AI(인공지능)에 대한 특화기술 개발 등이다.

    그럼에도 전통적인 채널은 떠나고 새로운 채널은 고객이 들어오지 않는 유통업계 현실에서 롯데그룹은 오프라인의 성장 기반을 어떻게 온라인상으로 끌어내지 고민하게 된다.

    그동안 롯데그룹은 8개의 유통 채널을 통해 e커머스 사업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계열사별로 운영을 하다보니, 미흡한 점이 많았다. 그 과정에서 얻게 되는 시너지 효과도 부족했던 게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e커머스 사업을 어떤 방식으로 키우고 확장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의 결과로 온라인몰 통합을 내놓은 것이다.

    강희태 대표이사는 "8개 채널을 통합하게 되면 연간 매출 규모가 7조원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는 국내 e커머스 시장에서 G마켓 9조, 11번가 9조에 이어 업계 3위의 실적이다.

    강 대표는 "모든 사람들이 4차산업혁명의 키워드로 연결과 융합을 말한다. 이 부분은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시작한 롯데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중요하다"며 "e커머스 사업을 잘하는 한편 현재 기반을 가지고 있는 오프라인 사업부분을 어떻게 시너지를 낼 것인가가 롯데의 숙명적 과제이고 성과를 내지 못하면 현재 리딩업체의 지속성이 불확실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롯데쇼핑은 e커머스 사업의 성장을 위해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수립, 완성형 옴니채널을 구현할 계획이다.

    'O4O'는 단순 서비스의 기능을 넘어 8개 유통 채널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롯데쇼핑의 온라인 전략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 오프라인 매장 1천1만개의 활용, 중소 파트너사 대상 온라인 인프라 상생 지원, 스마트 스토어 확대를 통한 옴니채널 강화, 시대적 과제인 보이스 커머스 도입에 따른 미래형 커머스 선도 등이다.

    강 대표는 "궁극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전체를 다 이용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 사이트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e커머스 사업에는 롯데그룹과 롯데쇼핑이 각각 1.5조원을 투자한 총 3조원이 시스템 개발, 온라인 통합몰 구축, 고객 확보 마케팅 등에 쓰일 예정이다.

    8월 1일 신설되는 e커머스 사업본부가 통합 온라인몰을 맡는다. 강 대표는 "2020년경 통합 온라인몰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고 그 전까지는 각자 운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최천욱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5434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