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주간동향] 11월 1주 게임업계 이슈를 한 눈에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1-02 16:06:49

    [베타뉴스 = 이승희 기자] [주간동향]은 매주 금요일 한주 게임 업계 소식을 모아 전달하는 코너다. 신작 게임 뉴스는 물론 1주간 진행된 게임업계 주요 뉴스를 한 눈에 살펴보자.

    로스트아크, 11월 7일 오후 2시부터 공개 서비스 시작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 및 서비스를 준비 중인 핵앤슬래시 MMORPG '로스트아크'가 공개서비스 당일 서버 오픈 일정을 공개했다. '로스트아크'의 공개서비스는 오는 17일시작되며 서버 오픈 시각은 오후 2시다.

    '로스트아크'는 현재 사전 예약과 사전 캐릭터 생성을 진행 중이다. 사전 캐릭터 생성 은 오는 5일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한 이용자들은 추첨을 통해 최신형 그래픽 카드 등의 경품을 받을 수 있다.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 RPG가 2011년부터 개발해 오고 있는 작품으로, 혼자서 다수의 적을 쓸어버리는 박진감 넘치는 핵앤슬래시 방식의 전투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PC온라인 기반의 MMORPG다.

    동서양을 아우르는 방대한 세계관, 항해를 통해 다양한 섬들을 탐험하며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모험을 즐길 수 있는 항해 시스템 등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한다.

    2014년 지스타에서 공개한 트레일러 영상으로 게임업계 최대 기대작으로 떠올랐으며 3차례의 비공개 테스트를 거쳐 본격적인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선다.

    포트나이트, 국내 PC방 정식 서비스 11월 8일부터 시작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포트나이트'의 국내 PC방 정식 서비스를 11월 8일부터 진행한다.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PC방 서비스 오픈과 함께 PC방 사업자에게는 최소 118일간 과금없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포트나이트' 유저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먼저 PC방에서 '포트나이트'를 즐기는 유저들은 총 8개의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는 'PC방 도전 패키지' 미션을 수행할 수 있으며, 각 미션을 달성할 때마다 브이벅스, 배틀스타, 경험치 등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고, 모든 미션을 달성하면 한정판 '불꽃 스카이다이빙 트레일'을 제공한다.

    또한 PC방 서비스가 시작되는 11월 8일부터 12일 19일까지 6주 동안 총 1억 원 상당의 'PC방 경품'을 제공한다. PC방에서 '포트나이트'에 접속한 모든 유저에게는 600 브이벅스와 에이스 스킨, 현금 가방 장신구 등이 포함된 '에이스 팩'이 제공되며, '에이스 팩'을 이미 구매한 유저에기는 에이스 스킨 대신 서밋 스트라이커 스킨이 포함된 '서밋 스트라이커 팩'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PC방에 있는 '포트나이트' 홍보물 인증사진을 찍어 SNS에 업로드하면, 매주 추첨을 통해 지포스 GTX 1080Ti, 뉴 아이패드, 벤큐 모니터, PS4 프로 등을 경품으로 지급하는 'PC방 인증샷'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미자막으로 PC방 정식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국내 모든 '포트나이트' 유저들에게 11월 8일부터 2주간 누구나 '포린이 놀이터' 모드에서 사격/건설/장애물 등 미니게임 3종을 클리어하면 대한민국 전용 아이템인 '평창 히어로 세트'와 '색동치마연 글라이더'를 제공하며, 기존에 가입했던 유저들은 추가로 300 브이벅스를 받을 수 있다.

    오는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는 지스타 2018의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는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B2C관에 총 100부스를 미련해 관람객들에게 PC, PS4, 모바일 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포트나이트'를 시연할 수 있는 자리는 물론 '포트나이트'를 이용한 현장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라그나로크M, 동남아 시장에서 흥행 돌풍

    그라비티의 자회사인 미국지사 그라비티 인터렉티브가 서비스하는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이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총 4개국의 애플 앱스토어에서 출시 하루만에 최고 매출 1위, 6개국에서 인기순위 1위를 달성했다.

    이 같은 성과는 원작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세계관과 방대한 콘텐츠를 모바일 환경에 맞게 재구성한 것이 최신 트렌드와 부합하는 한편 유저들의 향수를 자극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동남아시아의 주력 시장인 총 4개국에서 출시 하루 만에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와 최고 매출 1위를 동시에 경신하며, 한국, 중국, 대만 등에 이어 아시아 시장을 모두 석권했다.

    애플 앱스토어 서비스 국가 동남아시아 9개국 중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총 6개국에서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해 의미가 깊다.

    이와 함께 127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 수치를 기록했으며, 사전예약자 수 291만 명과 페이스북 좋아요 수 94만 명 달성하는 등 이례적인 지표를 이끌어냈다.

    GPM, 광주 AR/VR제작지원센터 조성사업 주관 기업에 선정

    GPM이 '광주 AR/VR제작지원센터' 조성 사업의 주관 기업으로 선정되어 광주, 전남지역의 VR/AR 산업기반 구축에 나선다.

    '광주 AR/VR제작지원센터'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 가상/증강현실(VR/AR)기술의 지역 특화 산업 연계 및 VR/AR 콘텐츠 산업 혁신을 위해 진행 중인 성장 지역 거점화 사업의 일환이다.

    오는 12월 중 호남선 광주역사 내 약 150평 규모로 설립되는 '광주 AR/VR제작지원센터'는 비즈니스 라운지, 테스트존, 체험존 등으로 구성되어 지역 사업자들의 글로벌 비즈니스, 테스트, 제작지원 및 VR/AR 콘텐츠 체험존 등 VR과 AR에 특화된 복합적인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센터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일반 고객들이 자유롭게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광주를 중심으로 전남 지역의 AR, VR 기업들의 경쟁력과 사업성을 높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의 장소가 될 전망이다.

    체험존에는 롤러코스터, 이스케이프(E.S.C), VR 레이싱 등 다양한 VR 어트랙션과 함께 게임, 영상, VR TOON 등 70여 가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몬스터 큐브를 통해 누구나 쉽게 VR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테스트존과 비즈니스 라운지는 전남 지역 AR, VR 기업들의 비즈니스 상담과 콘텐츠 테스트 지원을 위한 공간으로 꾸며진다.

    특히, GPM이 보유한 우수한 VR 콘텐츠 개발력, 테마파크 조성 및 운영 능력을 기반으로 현지 기업들이 제작한 콘텐츠의 서비스 지원, 글로벌 플랫폼 서비스를 통한 동반 성장의 기반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8 대한민국 게임대상, 온라인 투표 시작

    '2018 대한민국 게임대상' 네티즌 투표가 29일부터 11월 5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부문별 후보작을 살펴보면 본상 '콘솔패키지/아케이드/보드' 부문에는 '더 도어'가, '모바일'부문에는 '검은사막 모바일', '나이츠크로니클', '복싱스타', '블레이드 2 for kakao', '아이언쓰론', '야생의 땅 : 듀랑고', '에픽세븐', '열혈강호 M', '오버히트', '이카루스 M'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인기게임상 '국내'분야에는 '검은사막 모바일', '에픽세븐', '오버히트'가, '해외'분야에는 '데스티니 가디언즈', '뮤 오리진 2',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4'가 포함됐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게임콘텐츠 크리에이터상 후보에는 '김성태(킴성태)', '박진수(머독)', '이상호(BJ이상호)', '이영호(Flash이영호)'가 접수를 완료했다.

    온라인 투표 결과(일반 투표)는 본상에 20%, 인기게임상에 80%, 게임콘텐츠 크리에이터상에 100% 비중으로 반영된다. 참여를 원하는 이들은 게임대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응원하는 게임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최종 수상작은 일반인 투표, 게임 기자단 및 업계 전문가 투표, 11월 13일 진행되는 본상 2차 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2018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오는 11월 14일 오후 5시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문화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모바일과 온라인 신작 출시

    웹젠은 10월 31일 오후 3시 구글플레이에 신작 '뮤 온라인H5'의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했다.

    '뮤 온라인H5'는 협동과 경쟁, 성장 등 즐길 거리가 다양한 '뮤'의 고유한 콘텐츠를 활용해 MMORPG의 재미는 그대로 이어가면서 '자동성장형 RPG'라는 특성을 더해 편의성을 높인 게임이다.

    '뮤 온라인H5'는 지난 10월 12일부터 4일 동안 진행된 비공개테스트에서 안정적인 게임성은 물론, 동시접속자 수와 잔존율 등 사업지표에서 목표한 수준 이상의 결과를 보였다. 특히, 테스트 기간 동안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참여자들도 정식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등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정식 출시되는 '뮤 온라인H5'는 게임 내 미션 수행으로 달성한 업적 포인트에 따라 캐릭터 슬롯을 추가해 흑기사와 흑마법사, 요정 등 여러 캐릭터를 동시에 육성하면서 모두 데리고 다니는 '동시 성장'과 '협공 시스템'을 차별화 요소로 내세웠다.

    게임에 접속하지 않는 시간에도 대량으로 캐릭터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보유한 경험치는 원하는 캐릭터들에 분배해 여러 캐릭터들을 임의대로 성장시킬 수도 있어, 다양한 클래스의 조합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 육성도 가능하다.

    '뮤 온라인H5'에서는 길드원들이 서로 협력해 다른 길드와 대결하는 길드 콘텐츠와 ‘토끼 vs 양’처럼 색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는 PvP 콘텐츠 등 이용자 간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력하고 경쟁할 수 있는 콘텐츠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네시삼십삼분은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매드로켓'(개발사 라타타스튜디오)을 10월 30일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를 통해 전세계 140개국에 글로벌 출시했다.

    정식 명칭 '매드로켓: 포그 오브 워'는 PVP 기반의 모바일 전략 게임으로, 전장 안개라는 장치를 도입해 기존 모바일 전략 게임과 차별성을 두고 전략적인 요소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인 작품이다.

    타일 기반 기지를 자유자재로 구성할 수 있으며, 안개 속에 방어 시설을 숨길 수 있어 상대의 허를 찌르는 창의적인 방어 전략이 가능하다. 공격자는 로켓 미사일, 공중 유닛, 지상 유닛 등 세가지 타입의 무기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방어선을 뚫어 나가면서 마치 퍼즐을 푸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와 함께 시즌제 등급을 도입해 전 세계 이용자들과 전투를 즐기고 자신의 실력을 증명할 수 있도록 했다. 시즌은 월 단위로 운영되고 실력에 따라 6개 티어, 32개 등급으로 나뉘며 승급전, 승격전, 강등전 등 풍성한 콘텐츠가 준비됐다. 매 시즌 임무를 수행하면 모은 점수에 따라 보상도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클랜에 속한 이용자들이 함께 수행할 수 있는 클랜 미션과 게임 플레이 영상 공유 기능 등 커뮤니티도 강화했다.

    아이템베이는 운영하는 게임포털 사이트 '온게이트'를 통해 사이펀의 웹RPG '시공의 군주'의 채널링 서비스를 10월 30일 시작했다.

    '시공의 군주'는 중국에서 현재 2,000개 이상의 게임 서버를 운영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현대와 무협의 세계관을 함께 즐길 수 있는 MMORPG로, 소설과 드라마로 제작되어 작품성을 인정받은 '심진기'를 원작으로 제작되었다.

    현대의 특수부대 요원이 시공간을 넘어 무협 세계로 돌아가 펼쳐지는 모험이라는 컨셉을 통해 무협과 현대의 장비가 동시에 등장하며 뛰어난 그래픽과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기존의 웹RPG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2951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