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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온 가족 함께 하는 게임 축제, 지스타2018 역대 최대 성과 달성


  • 이승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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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 2018-11-19 15:39:30

    [베타뉴스 = 이승희 기자]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지스타2018이 역대 최고 성과를 달성하며 4일 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2018에는 전체 235,082명 관람객이 몰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25,683명으로 집계된 전년 대비 약 4.1% 증가한 수치다

    벡스코 제2전시장에 마련된 B2B관을 찾은 유료 바이어는 1일차 1,779명, 2일차 266명, 3일차 124명으로 전년 대비 약 8.1% 늘어난 2,169명(17년 2,006명)을 기록했다.

    지스타조직위원회 강신철 위원장은 "지스타2018은 해외 기업이 메인스폰서를 담당하고, 그 동안 생소했던 국가들이 B2B관을 찾는 등 의미 있는 결과들을 남겼다. 관심과 애정으로 함께 해주시는 관람객 분들과 게임업계에 깊이 감사드리며, 지스타가 앞으로도 최신 산업 트렌드를 반영하는 전문 전시회이자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300부스로 지스타2018의 최대 규모를 자랑한 넥슨은 온라인 신작 '드래곤 하운드'를 비롯해 '트라하', '테일즈위버', '마비노기 모바일',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M', '데이브', '네 개의 탑', '린: 더 라이트브링어', '스피릿위시', '런닝맨 히어로즈' 등 총 14종에 달하는 게임을 공개하며 주목을 받았다.

    넷마블 역시 오는 12월 6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을 필두로 '세븐나이츠2',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A3:STILL ALIVE' 등 모바일 신작 게임 4종의 체험부스를 마련하고,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로 관람객을 맞이했다.

    메인스폰서로 참여한 에픽게임즈는 11월 8일 국내 PC방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 '포트나이트'를 대대적으로 소개하며 PC, 모바일, 콘솔 간 플랫폼을 가리지 않는 크로스 플레이 방식의 시연 경험을 제공했다.

    또한 KOG는 한층 완성도가 높아진 온라인 게임 '커츠펠'로 다시 한 번 지스타를 찾았으며, 엔젤게임즈는 지스타2018에서 한국판 어벤져스 RPG를 표방하고 있는 '히어로칸타레 with NAVER WEBTOON'을 공개했다.

    이와함께 'EA 챔피언스컵 윈터 2018'을 비롯해 카카오게임즈와 펍지, 에픽게임즈 등 다양한 기업들이 전시장 내외부에서 e스포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소통 창구로서 크리에이터의 영향력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크리에이터들은 지스타2018의 공식 이벤트였던 '라이브 토크'를 진행했다.

    또한 넥슨, 트위치, 카카오게임즈 등 이벤트에 크리레이터들이 적극 등장하며 이용자와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 등 디바이스를 통해 개인 방송으로 ‘지스타’를 중계하는 일반 관람객들도 눈에 띄게 늘어났다.

    특히 넥슨은 지스타2017 첫 선보인 인플루언서 부스를 보다 전문화 된 형태의 넥슨 스튜디오를 통해 시연 작품의 플레이와 리뷰, 개발자와의 인터뷰 등 현장감 넘치는 라이브 방송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공개해 현장에 참가하지 못한 유저들에게도 생생한 지스타2018 넥슨의 소식을 전달했다.

    이외에도 국제 컨퍼런스 'G-CON 2018', 국내 중소게임사와 스타트업에 비즈니스 및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 투자마켓', 게임업계 진로 정보를 교류하고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기업 채용박람회' 등 공식 부대행사들도 지스타2018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입지를 다졌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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