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인터넷

2018년 8억 중국인이 사용하는 바이두, 검색 랭킹 1위는?


  • 우예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2-15 12:50:54

    ▲ © 바이두 로고

    구글이 2018년 구글 검색 트랜드를 발표한 직후 검색 엔진 바이두 역시 중국 검색 랭킹을 발표했다. 8월 기준 중국에서는 8억 200만명이 인터넷을 이용 중이며, 검색을 위해서 바이두를 이용 중이다. 조사결과 중국 인터넷 유저의 관심은 스포츠 행사, 자연재해, 정치, 엔터테이멘트 등에 집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1위 월드컵 : 검색 1위는 세계적인 추세와 맥을 같이했다. 월드컵에서 중국팀의 활약은 미미했지만 월드컵은 수많은 중국인들을 매료시켰다. 가슴 설레는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 대도시의 주점에는 밤바다 사람들로 가득 찼고, 응원을 위해 러시아까지 원정을 떠나기도 했다.

    2위 미국-중국 간 무역전쟁 : 세계 1, 2위 경제 대국 간 분쟁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2위에 이 검색어가 오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3위 태풍 망쿳(Mangkhut) : 초대형 열대 사이클론이 9월 태평양을 횡단 필리핀과 중국 남부에 큰 피해를 줬다. 하드웨어 제조로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선전은 태풍 피해액만 2040만 달러 이상이었다.

    4위 애플 : 화웨이나 오포가 애플의 시장점유율을 빼앗고 있는 상황에서도 중국인의 애플에 대한 관심은 여전하다. 최근 애플은 중국 내에서 퀄컴과 특허 분쟁 중이다. 재판 결과 애플의 특정 모델은 중국에서 판매가 중단되었다.

    5위 TV 프로그램 연희공략(Yanxi Palace) : 중국 역사 드라마 연희공략은 올해 최대 히트를 기록했다. 제작사인 아이치이(iQiyi)는 넷플릭스와 경쟁 중인 중국의 서비스로, 2월 미국에서 주식을 공개했다. 70회 분량의 이 드라마는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70개국에서 방영됐다.

    6위 TV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 젊은 여성 101명이 퍼포먼스를 겨루는 이 프로그램은 텐센트의 올해 최대 히트 비디오 중 하나가 되었다.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이지만, 그 이외 세대 시청자에게도 인기를 얻었다.

    7위 Skr : 중국 팝 아이돌 크리스 우(Kris Wu)에 의해 탄생한 유행어. 크리스 우는 이 말을 아이치이 랩 컨테스트인 랩 오브 차이나(Rap of China)에서 자주 사용했다. 팬이나 인터넷 유저들은 이 단어의 의미에 대해서 여러 가지 해석을 내놓고 있다.

    8위 이융(Li Yong) 사망 : 17개월에 걸친 암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난 인기 TV 진행자의 부고가 SNS 상에 큰 슬픔을 안겼다.

    9위 코이 : 다양한 컬러의 무늬를 가진 코이는 중국 문화에서 행운과 관련되어 있다. 프로듀스 101 컨테스트 참가자 양차오위에(Yang Chaoyue)는 시청자들에게 평균 이하로 평가받았지만, 놀랍게도 인기를 얻는데 성공했다. 시청자들은 이런 상황을 코이에 비유하고 있다.

    10. e스포츠 : e 스포츠 올림픽으로 불리는 온라인 게임 LOL(League of Legends) 결승에서 중국 팀이 승리를 거둔 뒤 프로게이머가 갑작스럽게 국가적 자긍심의 원천으로 평가받게 됐다.

    한편, 바이두는 올해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관련 키워드 관련 랭킹을 제공했다. 2018년 중국 사람들은 AI와 관련된 단어를 배우기 위해 노력했다. 로봇, 칩,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스피커, 자동 운전, 얼굴 인증, 양자 컴퓨터, 무인 항공기, 세계인공지능회의, 양자역학 등이 포함됐다.


    베타뉴스 우예진 기자 (w9502@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4880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