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주열 한은 총재 “반도체 경기 급락 시, 우리 경제 3∼4년 후 걱정”


  • 이승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2-19 12:31:07

    ▲18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해 이후 반도체 호황이 우리 경제를 이끌어왔지만 앞으로 3∼4년 후 또는 5년 후를 내다보면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지난 18일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송년 만찬에서 “반도체가 성장세를 지탱하고 있지만 이것도 얼마만큼 지속할지 자신할 수 없다”며 “반도체 경기가 급락하고 일부 어려움을 겪는 업종에서 치고 나가지 못한다면 우리 경제가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경제의 향후 성장동력을 어디서 찾아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더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내년도 경제 성장률 전망(2.7%) 하향 조정 여부는 결정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내년도 거시경제 흐름이 올해보다 크게 악화할 것 같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성장 경로에 여러 가지 리스크가 잠재해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통해 투자 활력을 높이기 위한 여러 대책을 내놓고 있다”며 상·하방 리스크가 모두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달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배경을 두고는 “금융 불균형 확대로 우리 경제의 취약성이 한층 커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결정”이라면서도 “우리 경제가 이번 금리 인상의 영향을 충분히 감내할 수 있다는 판단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 불균형을 축소하는 것은 그 성과가 당장 드러나지 않을뿐더러 계측하기도 쉽지 않고 우선은 금융비용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에 통상 인기가 없는 정책”이라면서도 “경제가 안정적 성장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할 필요조건”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총재는 “거시경제 안정, 금융안정이라는 한은의 책무가 상충해 올해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하기가 무척 어려웠다”며 “(내년 통화정책 방향은) 거시경제, 금융안정 양쪽 리스크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면서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승주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5056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