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강력한 ‘8포트’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3008-MU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2-19 14:29:43

    최근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가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과거에는 100Mbps 기반 광랜 속도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가 대세였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는 그 때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가격으로 광랜 대신 기가비트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됐기에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덕분에 기가비트 유선 랜 포트의 경우 현 시점에서는 유무선 공유기의 기본 제원이라 볼 수 있게 됐다.

    현재 공유기의 등급을 나누는 기준은 얼마나 더 나은 무선 환경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여부다.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디바이스가 기술 발전에 힘입어 광랜 속도를 넘어선 더 빠른 속도의 무선 인터넷 환경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맞춰 각 공유기 제조사는 가격대에 맞춘 다양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를 선보인다. 구체적으로는 와이파이 속도가 빠르며, 무선 수신 반경이 넓을수록 가격대가 올라간다.

    그런데 이 기준에서 벗어난 공유기도 있다. 기가비트 유선랜 포트를 많이 갖춘 공유기다. 예를 들어 시중에서 유통되는 일반적인 기가비트 공유기는 대부분 랜 포트가 3~4개 정도로 구성된다. 해당 공유기를 집에서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자. 데스크톱 두 대, PS4, XBOX ONE, NAS, UHD 셋톱박스를 연결해야 되는 상황이다. 그런데 랜포트는 4개이므로 NAS, UHD 셋톱박스를 제외한 나머지 제품군 중 두 대를 선택해야 한다. 해당 상황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 번째 방법은 데스크톱 두 대, PS4, XBOX ONE 중 두 대를 골라 무선으로 연결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콘솔 게임기로 철권 7, 스트리트 파이터 5 등의 반응 속도가 중요한 격투 게임을 즐길 때는 1프레임이 중요하기에 유선랜 환경이 훨씬 더 유리하다. 두 번째 방법은 스위칭 허브를 구비해 랜포트를 늘려 주는 방법인데, 스위칭 허브가 들어갈 공간을 마련해야 하고 어댑터 선이 추가로 생기는 등 깔끔하기 정리하기 어렵다.

    이에 아이피타임(ipTIME)이 ‘A3008-MU’를 선보였다. 수십만 원대의 플래그십 공유기에서 볼 수 있었던 8포트를 갖췄으며,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해 무선 인터넷 환경도 뛰어난 제품이다. 그러면서도 10만 원 이하의 가격대로 가격 대비 성능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 8포트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아이피타임 A3008-MU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은 국내 브랜드로 성능 좋은 공유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무광 화이트의 깔끔한 컬러링이 특징으로 보급형에서 프리미엄 공유기까지 가격대에 맞춰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피타임 A3008-MU는 아이피타임답게 무광 화이트 컬러의 외관을 지녔다. 주목할 만한 특징은 랜포트를 8개 갖췄다는 점이다. 앞서 언급했듯 대부분의 유무선 공유기는 3~4개의 정도의 랜포트를 지녔고 이 정도로도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모자람이 없다. 그러나 셋톱박스, 데스크톱, 콘솔 게임기, NAS, 스마트 TV 등 다양한 제품군을 빠른 속도로 연결시키려면 랜 포트가 많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점에 맞춰 아이피타임 A3008-MU는 8개의 랜포트를 갖췄다. LAN to LAN 및 LAN to WAN은 양방향 2G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가 내장됐다. 덕분에 P2P 등을 사용해 대용량 파일 전송으로 트래픽이 발생해도 성능 저하 없이 처리한다. 또한 8개의 기가비트 랜포트를 통해 9Kbyte의 점보 프레임을 지원한다. 점보 프레임 옵션을 지원하는 기가 랜 카드를 이용 시 단말 PC 사이의 유선 전송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점보 프레임 기능을 사용하면 단말 PC 사이의 유선 전송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제원은 어떨까? 미디어텍 듀얼코어 880MHz 프로세서와 DDR3 기반 128MB 메모리를 갖췄다. 덕분에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의 개수가 많다. 더불어 4개의 안테나를 통해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한다. 5GHz 대역에서는 최대 867Mbps, 2.4GHz 대역에서 최대 400Mbps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A3008-MU가 지닌 4개의 안테나는 5dBi로 고감도다. 2개는 5GHz, 2개는 2.4GHz로 동작한다. 이를 통해 2Tx-2Rx 11ac에 최적화된 무선 환경을 제공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MU-MIMO(Multi User – Multi Input Multi Output) 기술을 지원한다는 것. 이를 통해 다수의 무선 기기가 네트워크 공유기에 접속해도 네트워크 지연 현상을 최소화한다.

    외형은 측면, 바닥에 안정적인 구동을 위한 방열구가 마련됐다. 공유기는 24시간 쉴 틈 없이 구동되기에 발열 처리 능력이 아주 중요하다. 이에 맞춰 아이피타임 A3008-MU는 이중 구조 설계를 갖췄다. 열을 바닥과 측면으로 효과적으로 배출해 발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

    연결부에는 앞서 언급한 대로 10/100/1,000Mbps WAN, 10/100/1,000Mbps 랜포트 8개를 갖췄다. 이번에는 외장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USB 단자는 미탑재됐다. 단 랜포트가 많은 A3008-MU를 선택한다는 것은 NAS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확률도 아주 높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USB 포트를 통한 간이 NAS 기능이 크게 아쉬울 일은 없다.

    ▲ 8개의 기가비트 랜포트를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의 동작 여부는 하단의 인디케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선 네트워크 연결 상황 및 5GHz/2.4GHz 활성화 여부는 파란 LED의 점멸을 통해 바로 알아볼 수 있다. 인디케이터 옆에는 리셋 및 WPS 연결을 위한 버튼을 갖췄다.

    ▲ 크래들에는 벽에 걸 수 있는 마운트 홀도 제공한다

    아이피타임 A3008-MU는 세로 거치를 할 수 있는 크래들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수평이 아닌 수직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다. 아이피타임 본사도 발열 해소를 위해 세로 설치를 권장한다. 또한 크래들 사용 시 발열 해소 이외에도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이번에는 MU-MIMO를 지원한다

    아이피타임 A3008-MU는 5GHz 대역에서 최대 867Mbps, 2.4GHz 대역에서 최대 400Mbps 무선 속도를 지원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다. 특히 5GHz로 사용 시 1,000Mbps에 근접한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즉 기가 와이파이 환경에 대응하는 디바이스를 함께 사용할 때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2Tx-2Rx 11ac를 지원하는 삼성 갤럭시 노트 9, LG V40 ThinQ 등의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 적합하다.

    또한 수신 반경이 넓은 2.4GHz 대역의 경우도 평범한 공유기의 300Mbps보다 더 높은 400Mbps를 지원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2.4GHz 대역을 사용해도 100Mbps 유선 속도에 가깝게 사용할 수 있다.

    즉 빠른 속도가 필요할 경우 5GHz 대역 송수신이 가능한 거리에서는 5GHz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대 867Mbps로 답답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5GHz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2.4GHz 대역에서 최대 400Mbps로 사용 가능하니 성능으로는 아쉬울 일이 없다.

    중요한 점은 앞서 언급했던 MU-MIMO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앞서 8포트를 지원하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인 아이피타임 A2008이 있었는데, 해당 모델은 아이피타임 A3008-MU의 전작에 해당한다. 아이피타임 A3008-MU와 지원 속도는 비슷하다. 5GHz 867Mbps, 2.4GHz 300Mbps로 동작한다.

    8개의 기가비트 랜포트가 필요한 환경에서는 아이피타임 A2008도 여전히 좋은 선택이다. 그러나 해당 공유기의 경우 MU-MIMO를 미지원한다. 즉 다수의 무선 기기가 네트워크 공유기에 접속할 때 네트워크 지연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즉 많은 랜포트와 함께 MU-MIMO 기능이 필요할 경우 MU-MIMO 지원 기기에 스위칭 허브를 장착할 수밖에 없었는데, A3008-MU가 이 점을 깔끔하게 해결했다고 볼 수 있다. 메모리도 128MB라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용량도 넉넉한 셈이다.

    ▲ MU-MIMO와 빔포밍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 아이피타임 벤치를 통해 G7와 PC를 연결한 뒤 속도를 측정했다. 최대 554Mbps에 평균 525.13Mbps로 측정됐다. 이 정도면 기가 와이파이 환경에 적합한 성능이다

    ■ 8개의 기가비트 랜포트 지원 공유기 중에서도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다

    아이피타임 A3008-MU가 가지는 장점은 8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한 MU-MIMO가 추가돼 쾌적한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번거롭게 MU-MIMO 지원 유무선 공유기에 스위칭 허브를 함께 사용할 일을 줄였다.

    무엇보다 가장 뛰어난 장점은 비슷한 조건의 유무선 공유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합리적인 가격이다. 12월 16일 인터넷 오픈마켓 기준 가격은 8만 9,000원이다. 타사의 공유기 중 MU-MIMO와 8포트를 동시에 지원하는 공유기는 가격대가 수십만 원대로 올라가 무척 높다고 볼 수 있다.

    아이피타임 A3008-MU는 10만 원 미만의 합리적인 가격대에 성능 좋은 하드웨어 및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설치 난이도도 모바일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어 무척 쉬운 편이다. 또한 한글 UI가 지원돼 다루기 쉽고 A/S도 간편한 편이다. 8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와 쾌적한 기가 와이파이 환경이 필요할 때 좋은 공유기라 볼 수 있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