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골든브릿지투자증권] 휴온스- 전문의약품, 뷰티/헬스케어 등 연간 10%대 중반의 성장 기대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3-25 03:20:16

    휴온스 ( 코스닥 243070 HUONS CO., LTD.)은 제약업종 가운데 완제의약품제조업군에 속한 기업이다. 동사는 2016년 5월 1일자로 존속회사인 주식회사 휴온스글로벌과 신설회사 휴온스로 분할되면서 2016년 5월 3일 설립된 제약회사다. FTA의 확대와 보험약가인하 cGMP 품질기준 강화 등 제약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존사업과 더불어 ▷성장을 위한 해외현지법인진출 ▷의료기기판매 수탁생산 등 사업다각화를 진행중이다. 휴온스는 전문의약품 웰빙의약품 국소마취제 등 약품과 의료기기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회사인 휴온스네추럴 지분을 인수하여 건강기능식품생산이 가능한 설비를 확충해 시장점유율 확장에 박차를 하고 있다. 중국 노스랜드와 합작법인으로 설립한 휴온랜드 공장이 GMP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중국 점안제시장에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다. 점안제 외에도 전문의약품과 국소마취제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의약품부문의 호조세가 진행중이다. 웰빙의약품과 에스테틱부문 역시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탁매출실적의 증가로 외형은 전년동기보다 확대되고 있다.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했고 기타수지 저하와 법인세 부담 확대에도 불구하고 순이익률도 소폭 오름세를 보였다. 보톨리눔톡신제제와 휴톡스의 단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신규시장 확대에 따른 외형성장과 의약품부문호조 수탁매출신장 등으로 수익성 개선 흐름이 이어질 전망이다. 휴온스는 휴온스글르벌에서 인적분할된 의약품제조사다.

    휴온스의 사업환경은 ▷정밀화학과 생명공학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미래 성장형 고부가가치 산업군에 속하며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급속한 노령화와 실버산업의 확장으로 제약시장의 첨단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제약산업은 경기변동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품목별로 계절변동성이 나타나지만 전문의약품인 주사제의 경우 기초 필수주사제 위주여서 업황의 흐름은 꾸준한 편이다. 주요제품은 ▷의약품 = 전문의약품(46%) 마취제(6%) 점안제(알콘제품 1%) ▷뷰티 헬스케어 = 웰빙의약품(22%) 에스테틱(11%) ▷수탁(8%)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히알루론산나트륨(7%) ▷아스코르브산(6%) ▷히드록소코발라민(수입3%) ▷레바미피드(수입2%) ▷록소프로펜나트륨(국내1%, 수입2%) 등이다. 주요 실적 증가는 신약개발 성공시 진행돼 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이며 ▷부채비율38% ▷유동비율300% ▷자산대비차입금비중8% ▷이자보상배율70배 등으로 요약된다. 휴온스 주식의 내재가치 분석결과에 따르면 25점 만점에 15점이 나왔다. 재무안전성은 최고등급 사업독점력과 수익성장성은 중간등급 밸류에이션과 현금창출력은 중하위등급으로 매겨졌다.

    종목리서치 | 골든브릿지투자증권 하태기 | 
    휴온스(243070) 2019년에도 10%대 중반 성장 기대

    2018년 연결 매출액 15.4% 증가한 3,286억원, 영업이익 24.9% 증가한 453억원

    휴온스는 사업구조가 전문의약품(매출비중 52%), 뷰티/헬스케어(매출비중 35%), 수탁(매출비중 13%)으로 되어 있는데, 각 사업부가 연간 10%대 중반의 고른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제약사 평균보다 훨씬 높은 성장을 지속하는 모습이다.

    2018년에도 신제품 출시와 강한 마케팅력으로 전문의약품 매출 고성장

    연결 매출액은 15.4% 증가한 3,286억원, 영업이익이 24.9% 증가한 453억원이다.

    2018년 사업보고서가 발표되지 않아서 부문별로 정확한 매출데이터가 없지만, 4분기 매출액은 3분기까지와 비슷한 트렌드로 성장했을 것이다.

    전문의약품과 국소마취제가 고성장하고, 수탁부문에서는 산텐향 점안제 수탁매출이 큰 폭 증가, 의약품수탁 매출이 대폭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만 휴톡스 수출성장은 정체된 것으로 추정된다.

     외형 고성장 지속, 배당증가 등 주주친화 정책 돋보인다

    자체 제품이 고성장하는 가운데 M&A를 통한 자회사 연결 매출액이 가세,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다.

    휴톡스의 해외 판권계약 증가로 미래성장 잠재력이 유효하다.

    2018년에 증가한 이익을 기반으로 배당을 800원으로 확대, 주주친화적인 정책이 확인되었다.

    높은 잠재 성장성대비 주가의 상승여력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8953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