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잘 나가는 PC방의 친구, ‘VIP PC방’ 사이트 오픈!


  • 최용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11-16 11:55:00

    온라인 게임 강국의 역사, PC방의 역사!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IT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춰진 나라 중에서도 최상위권에 꼽히는 나라다.

     

    10여년 전, 초고속 인터넷의 등장과 더불어 하나 둘 들어서기 시작한 PC방은 때마침 등장한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를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전국 방방곡곡에 불붙듯이 번졌다.

     

    그렇게 자리 잡은 PC방은 스타크래프트는 물론 카트라이더, 리니지 시리즈 등 국내에서 개발된 ‘국민 온라인 게임’들이 성공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고, 나아가 대한민국이 ‘온라인 게임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발판이 됐다.

     

    ▲ 대한민국 PC 시장에 적잖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PC방

     

    PC방이 온라인 게임 시장에만 영향을 준 것은 아니다. 솔직히 말해 국내 PC 시장을 지탱하는 가장 큰 기둥 중 하나가 바로 PC방이다. 보통 사람들이 PC방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이고, 게임은 PC에서 다루는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많은 하드웨어 자원을 요구하는 편이다.

     

    당연히 당대 인기를 끌고 있는 최신 게임을 불편함 없이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평균 이상의 PC 사양은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또 그러한 사양을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인 업그레이드 역시 필수다.

     

    막상 PC방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고 하면 그 수는 한두대 수준이 아닌 최소 10대 이상의 규모가 된다. 100곳의 PC방이 10대씩만 업그레이드한다고 쳐도 1,000대 규모다. 개인 소비자시장과는 그 규모가 하늘과 땅 차이이다.

     

    특히 PC방의 업그레이드 주기는 관공서나 교육기관 등으로 대표되는 조달시장, 일반 기업 시장보다도 더욱 짧다. 국내 PC 시장 전체를 볼 때 PC방 수요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심지어 과거 IMF 외환위기를 빨리 탈출할 수 있었던 힘 중 하나로 PC방 활성화가 꼽히고 있다. PC방 시장이 커지면서 꾸준한 교체수요 발생으로 인해 내수시장이 활성화되고, 그 결과 적지 않은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내면서 외환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힘이 됐다는 것이 상당수 전문가들의 평가다.

     

    ▲ 인텔 주도로 설립된 PC방 지원 사이트 'VIP PC방'

     

    이처럼 IT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산업 전반에 직간접적으로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PC방 시장이지만, 그 유통 구조는 10년이 넘은 지금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대기업 중심의 기업 시장과 국가 주도의 조달 시장이 체계적인 유통 체계를 갖추고 있는 반면, 하나하나가 소규모 사업장인 PC방 시장은 구조적으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유통 체계를 구축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

     

    게다가 전 세계적으로 PC시장이 침체되고, 우리나라 역시 그 여파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PC방 시장 역시 침체 분위기에 접어들고 있다.

     

    이에 업계서 그 존재를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 인텔이 낙후된 PC방 유통 구조 개선은 물론, 최근 다소 침체된 PC방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팔을 걷어부쳤다. 국내에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스타 기업’들을 한 곳에 모아 PC방 지원 사이트인 ‘VIP PC방(VIP PC Bang)’을 오픈한 것.

     

    ‘최고의 PC방’ 위해 최고의 IT 기업들이 뭉쳤다!

    지난 10월 25일 오픈한  VIP PC방 공식 홈페이지(www.vippcbang.co.kr)는 인텔을 시작으로 내로라하는 IT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그 면면을 들여다 보면 인텍앤컨퍼니, 코잇, 피씨디렉트, 넷기어코리아, GMC, 던험, 소노V, 스틸시리즈코리아, 오리온정보통신, 웨스턴디지털코리아, 인텔SSD, 이노베이션 티뮤, MSI코리아 등 하나같이 국내 PC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VIP PC방 홈페이지에서 열리는 프로모션과 이벤트는 PC 주요부품을 공급하는 제조사와 실력과 신용이 검증된 전국 딜러들이 힘을 모아 경쟁력 있는 PC방에 최고의 부품과 완벽한 사후지원, 효과 좋은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제공할 목적으로 진행된다.

     

    또 멤버십으로 가입하는 PC방을 대상으로 다채롭고 유용한 프로모션을 진행함은 물론, 멤버십 멤버, 캠페인 파트너 기업, 딜러 등 여러 사업주체를 위한 항목과 부품 리뷰 및 뉴스, 이벤트 소식 등을 제공하게 된다.

     

    특히 VIP PC방 참가업체들이 공급하는 제품에 대한 각종 드라이버와 설치 노하우 와 설치방법 등을 한 자리에서 제공하는 고객지원 메뉴를 갖추고 있으며, 멤버십으로 가입한 PC방과 참가 업체들이 지정한 ‘공식 딜러’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PC방 운영에 필요한 각종 필요 제품들을 믿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VIP PC방 멤버십으로 참여 업체들의 제품을 구매한 PC방에게는 VIP PC방 참여 업체가 제공하는 다양하고도 특별한 프로모션 혜택이 제공된다.

     

    예를 들어 PC의 핵심인 CPU와 혁신적인 성능으로 차세대 저장장치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SSD를 공급하는 인텔의경우, 지난 2009년과 2010년 전반기에 걸쳐 그 효과를 인정받은 인텔 홍보툴킷을 선착순으로 440곳 PC방에게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인텔이 제공하는 프로모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인텔 3대 총판(인텍앤컨퍼니, 코잇, 피씨디렉트)을 통해 공급된 인텔 정품 프로세서 바코드 정보와 PC방 사업자등록증을 VIP PC방 관리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인텔 뿐만 아니라 다른 참여 기업들 역시 브랜드별 독자 프로모션을 별도로 진행한다. 오리온정보통신에서는 ORD2409WBG 모니터 50대를 구입하면 ORD2006HTV HDTV 모니터 1대를 무상으로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또 MSI코리아에서는 서로 다른 칩쳇 그래픽카드로 다중 그래픽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퓨전 솔루션’ 프로모션을, 이노베이션 티뮤에서는 고객들에게 블리자드 이용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 VIP PC방을 통해 진행된 프로모션 적용사례

     

    PC관련 주요 업체들이 직접 나서 VIP 방과 같은 소통의 장을 마련한 것은 PC방 업계에 있어서도 환영할만한 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PC방이 아닌 하드웨어 제조 및 유통사가 이처럼 발벗고 나서게 된 이유는 단순히 기업의 이익창출 뿐만은 아니다. 국내 PC 시장에서 PC방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은 만큼 ‘PC방 시장이 활성화되어야 국내 PC 시장도 같이 살아난다’라는 인식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즉 어느 한 쪽만 이익을 얻는 것이 아닌, PC방과 유통/제조사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VIP PC방 사이트의 존재 의의라 할 수 있다. 이제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은 VIP PC방이지만, 그 앞날이 기대되는 것도 그러한 이유다.


    베타뉴스 최용석 (rpc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1839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