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절제된 화려함 속에 숨어있는 폭발적인 성능, MSI GS65 스텔스 8SF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25 16:48:32

     PC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노트북 시장도 게이밍이라는 트렌드에 집중하고 있는 모양세이다. 성능이 대폭 상승하고 또 이에 따른 소비전력은 상대적으로 낮아지면서도 노트북을 통해 게임을 즐기는 것이 이전과 다르게 제한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인텔 프로세서가 쿼드 코어에서 헥사코어로 세대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프로세서 성능도 한 단계 상승한 요인도 크다. 6코어 12스레드 구성이 가능해지면서 이전의 4코어 8스레드에 비해 50% 상승한 스펙을 갖추게 되면서 시스템 전반에 걸친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물리적인 변화로 인해 PC 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고 멀티태스킹에 보다 강화된 모습을 보여주면서 앞서 설명한 것처럼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서도 데스크톱과 비견될 정도다. 또 엔비디아(NVIDIA)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로 한 세대 높은 그래픽 성능은 노트북 기반의 게임 환경에서 이동이 가능하고 고성능 기반의 원활한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는데 부족함 없는 상황이다.

    MSI가 출시한 GS65 스텔스(Stealth) 8SF는 게이밍 성향이 짙은 노트북이긴 하지만 전문 크리에이터의 메인 시스템이 될만한 역량까지 갖춘 제품이다. 인텔 8세대 i7-8750H, 지포스 RTX 2070 8GB 그래픽 코어, 144Hz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매우 슬림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이동성과 성능, 모두 고려된 강력한 제품이다.

        

    ■ 휴대하기에 부담 없는 세련된 고성능 노트북, MSI GS65 스텔스 8SF

    국내에서 MSI는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로 전반적인 인지도를 쌓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보자면 노트북을 비롯해 케이스, 모니터, 게이밍 키보드, 마우스 등 다양한 IT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업체이기도 하다.

    노트북에 관련해서는 높은 가성비를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왔으며 현재에 들어서는 게이밍에 집중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금 소개하는 MSI GS65 스텔스 8SF도 이러한 연장선상에 있는 제품이라고 하겠다.

    ▲ 다이아몬드 커팅과 골드 코팅으로 차별화된 완성도를 보인다

    슬림 베젤을 통해 상대적으로 작은 느낌을 주는 MSI GS65 스텔스 8SF는 블랙 톤 기반에 다이아몬드 커팅 디자인을 적용 후 그 위를 골드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급스러운 느낌과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이미지를 전하고 있다.

    게이밍이라는 명확한 콘셉트를 갖춤과 동시에 알루미늄 합금으로 내구성까지 끌어안은 MSI GS65 스텔스 8SF이지만 표면적인 모습은 결코 게이밍 노트북임을 보여주지 않는다. 골드 컬러를 통해 오히려 중후한 모습을 보여줄 뿐이다. 이러한 외형은 장점이 될 수 있다.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해서 화려하기만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성능 대비 1.9kg의 가벼운 무게 그리고 17.9mm의 얇은 두께(후면부는 18.7mm)는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생각하기 힘들 정도의 슬림함과 무게를 보여준다. 357.7mm x 247.7mm의 사이즈로 15.6인치 기반의 제품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디자인적으로 상당한 고심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MSI GS65 스텔스 8SF의 가장 큰 외형적인 특징 중에 하나는 15.6인치와 더불어 슬림 베젤 설계를 적용했다는 점이다. 17인치 노트북의 경우 넓은 화면으로 작업의 효율을 주지만 이로 인해 휴대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으며 MSI GS65 스텔스 8SF는 15.6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동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 4.9mm의 얇은 베젤로 보다 넓게 보이는 효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IPS 패널을 적용해 광시야각을 제공해 어느 각도에서도 보아도 균일한 색상을 구현한다.

    이러한 MSI GS65 스텔스 8SF의 디스플레이는 FHD(1,920 x 1,080) 해상도,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고 있어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패널은 무광택 IPS AHVVA 패널을 채택했다. 노트북을 떠나 FHD 해상도 기반에 144Hz가 게이밍 시스템 구축에 있어 가장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WQHD(2560x1440) 해상도만 하더라도 디스플레이가 144Hz를 지원한다고 해도 실제 게이밍에서 144 이상의 프레임을 구현하는 것은 옵션 적용의 차이가 있겠지만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도 버거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144Hz의 주사율은 게임에서 가장 부각되는 부분이지만 게임이 아니더라도 실 사용환경에서 부드러운 화면으로 정밀한 그래픽 작업 시에도 유용하다. 또 MSI의 트루 컬러(True Color)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작업 환경에 맞추어 미리 설정된 디스플레이 설정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으며 개별 설정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MSI GS65 스텔스 8SF의 키보드는 게이밍기어 브랜드인 스틸시리즈(Steelseries)와 협업해 개발한키보드가 적용됐다. 키보드는 텐키리스 레이아웃에 기능키 일부를 추가해 16 x 16mm 사이즈로 1.4mm의 스트로크를 가지고 있다. 여타 일반 노트북에 비해 약간 깊은 키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확실히 ‘내가 누른다’라는 느낌을 주고 있어 게이밍 및 타이핑에 있어 상당히 좋은 입력감을 제공한다. 또한 넓은 키 면적으로 미스 입력이 적다는 장점도 제공한다.

    다만 키가 좀 더 깊이 눌리기 때문에 타건 시 다소 소음이 있기 때문에 도서관 등의 조용한 공간에서의 사용은 다소 어렵다. 물론 카페나 일상 생활에서의 사용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MSI GS65 스텔스 8SF의 키보드는 개별적으로 제어되는 백라이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밝은 LED를 통해 자신만의 효과를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특이점으로는 FN 키를 통해 원하는 키에만 LED가 강조되도록 해 게임에 따라 자주 쓰는 키를 강조해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키 LED 컬러에 대한 세부적인 조정은 MSI 퍼키 RGB 키보드(Per Key RGB Keyboard) 프로그램을 통해 세세한 조정이 가능해 화려한 연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스틸시리즈 기술이 적용된 키보드 기반이기 때문에 스틸시리즈의 프리즘싱크(PRISMSYNC), 디스코드(DISCORD), 오디오비주얼라이저(AudioVisualizer) 등의 다양한 앱 추가 설치를 통해 호환되는 주변장치와의 RGB 동기화 및 오디오 사운드 출력에 따른 스펙트럼 이펙트 효과 등을 추가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 와이드 비율의 약 6인치 크기를 가진 터치패드는 매우 높은 실용성을 갖췄다

    MSI GS65 스텔스 8SF의 트랙패드는 넓은 사이즈로 가로로 긴 와이드 비율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스와이프, 탭 또는 복수 터치 등 정밀하면서도 정확한 움직임을 보여주며, 16:9 비율의 화면에서 트래킹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다. 터치패드 하단 면에는 마우스 좌/우와 동일한 클릭 공간이 있어 수월하게 조작이 가능하며 키보드를 포함해 터치 패드의 경우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MSI GS65 스텔스 8SF의 흰지는 180도로 펼쳐져 원하는 환경에 맞추어 각도 조절이 가능하며 안정적인 고정이 이루어진다. 고성능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효율적인 공기 순환은 필수적이다. MSI GS65 스텔스 8SF은 하판과 후면에 고르게 에어홀을 두어 공기 순환이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단순히 에어홀을 두는 것이 아니라 MSI만의 메카닉 패턴을 통해 디자인 요소를 더했다.


    좌측 옆면에는 캔싱턴 락, 기가 유선 랜, USB 3.1(타입 A) 포트 2개, 헤드폰과 마이크 단자가 위치하고 있으며 우측으로는 썬더볼트 기능이 포함된 USB 3.1 타입-C와 타입 A 포트가 각각 하나씩, 미니 DP(DisplayPort), HDMI, 전원 커넥터가 자리잡고 있다. 디스플레이 확장 및 주변기기 확장을 위한 디스플레이포트 및 HDMI 그리고 썬더볼트, 4개의 USB 포트를 제공하는 넉넉한 구성이다.

    MSI GS65 스텔스 8SF의 USB 3.1 타입-C 포트는 썬더볼트 3.0 규격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4K 외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확장성과 40Gbps 데이터 전송속도를 통해 외장 하드나 외부 GPU(eGPU), 5V(3A)의 급속 충전이 가능해 해당 포트를 통해 다양한 기기들을 연결하는 확장이 가능하다.

    또한 게이밍을 위해 헤드폰 단자와 마이크 단자를 구분한 것은 범용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MSI GS65 스텔스 8SF은 일반 CD보다 높은 24비트/192kHz 샘플링 레이트를 지원하는 ESS사의 사브레 하이파이(SABRE HiFi DAC)을 사용하고 높은 수준의 오디오를 보여주고 있어 음악, 영화를 포함해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부족함 없는 음질을 보여주며 다인사의 스피커를 통해 풍성한 음량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하드웨어적으로 구성된 사운드를 제대로 제어하고자 독자적인 컨트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장르별 각 설정 뿐만 아니라 노이즈 제거를 위한 마이크 관련 옵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게이머를 위해 사운드 트래커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사운드 트래커 기능은 게임 상에서 소리가 나는 방향을 자체적인 그래픽을 통해 알려주는 기능으로 단축키를 통해 활성화가 가능해 소음이 심한 공간이나 게임 초심자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MSI GS65 스텔스 8SF의 내부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냉각 솔루션일 것이다. 고성능의 노트북들이 대다수 히트싱크를 비롯한 파이프, 쿨러를 통해 발열 억제력을 높이는 기본적인 원리는 같다. 다만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공기 순환을 할 것인가는 각 제조사마다 각자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

    MSI는 쿨러 부스트 인피니티 플러스(Cooler Boost TRINITY+)라는 명칭을 가진 냉각 솔루션을 MSI GS65 스텔스 8SF에 적용하고 있다. 내부는 절연 기능의 보호필름으로 덮여 있다. 이는 GS65 스텔스 8SF의 제원을 높이면서도 슬림하게 만들기 위한 MSI의 고심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MSI GS65 스텔스 8SF를 보면 3개의 쿨러와 7개의 히트파이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적으로 넓게 분포된 히트파이프로 서로 맞물려 있다. 각 쿨러는 히트파이프를 통해 전달되는 열을 바닥면을 통해 공급 흡입 후 냉각해 사이드/후면으로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는 구조로 매우 효율적인 냉각 솔루션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로 인해 바닥 면은 쿨러를 중심으로 촘촘한 에어홀을 두고 있으며 사이드와 뒷면으로 촘촘하게 구성된 히트싱크의 뜨거운 공기가 빠르게 배출되도록 설계됐다.

    랜 모듈은 Killer 1550i 모델로 인텔 9560NGW를 기반으로 게이밍에 최적화된 튜닝한 칩셋을 사용하고 있으며 배터리의 경우에는 5380mAh 용량의 리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 외형은 비즈니스, 내부는 고성능 게이밍

    게임이 아니더라도 동영상 편집 등 사진보다는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트렌드를 고려한다면 고성능의 PC 시스템은 필수적이다. 고화질의 영상을 감상하거나 액션캠으로 촬영된 영상을 편집하는데 있어 강력한 프로세서와 그래픽 코어는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MSI GS65 스텔스 8SF은 6 코어 12 스레드 구성의 인텔 i7-8750H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어 강력한 멀티태스킹 성능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게임뿐만 아니라 고성능을 요구하는 동영상 편집 및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데스크톱 부럽지 않은 성능을 제공한다.

    높은 제원을 요구하는 환경일수록 그래픽 코어의 성능뿐만 아니라 프로세서의 성능도 중요하다. 이 두가지의 성능이 조화를 이루어야 효율적인 퍼포먼스를 통해 사용자가 요구하는 결과물 빠르게 도출하거나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런 부분에서 MSI GS65 스텔스 8SF는 인텔 i7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넉넉한 16GB의 DDR4 메모리와 NVMe 기반의 SSD를 장착하고 있어 체감 성능에 있어서도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반적인 PC 성능을 테스트하는 PCMark 10에서의 결과도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슷한 제원의 노트북과 비교해도 최적화 차이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MSI GS65 스텔스 8SF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2070 맥스큐(Max-Q) 그래픽카드를 적용해 이를 통해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제공한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마크(3D Mark)에서도 높은 수치의 결과물을 보여준다. 또 GS65 스텔스 8SF의 얇은 두께를 구현한 부분도 맥스큐 디자인의 그래픽카드를 적용한 부분이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MSI GS65 스텔스 8SF의 그래픽카드는 튜링 아키텍처 기반 지포스 RTX 2070이기 때문에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은 사물에 반사되는 빛을 계산해 바로 적용하는 기술로 현실적인 빛 표현으로 한단계 높은 그래픽 표현력을 제공한다.

    3D마크에서는 이러한 레이트레이싱 테스트를 위해 포트로얄(Port Royal)이라는 별도의 테스트 항목을 제공하고 있다.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임이 아직 많지 않지만 차후 출시되는 게임들이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할 예정이기에 향후 게임에 대한 준비를 한다면 이러한 RTX 그래픽 코어는 보다 화려한 게이밍을 위해 필요할 것이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2070 맥스큐를 통해 얻는 이점이 있다면 앞서 설명한 레이트레이싱과 DX12, 그리고 AI를 기반으로 한 DLSS에 대한 지원일 것이다. 이러한 장점은 고스란히 게임에서도 느껴지게 된다. 물론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할 경우 프레임이 다소 하락하는 측면이 있으나 보다 현실적인 빛 표현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기에 이는 게이머의 선택만이 필요할 뿐이다.

    ▲ 레이트레이싱 비활성화

    ▲ 레이트레이싱 활성화

    쉐도우 오브 툼레이터의 경우 게임 발매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지원은 아니지만 그림자 표현에 있어 일부 적용되어 있다. 이러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효과 비활성화 시에는 평균 89프레임, 적용 시에는 75프레임으로 MSI GS65 스텔스 8SF은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높은 연산을 필요로 하는 게임에서도 원활한 환경을 보여주고 있다.

    레이트레이싱과는 별개로 가지는 장점은 DX12에 대한 지원이다. 디비전2는 3월 출시되어 이전 작인 디비전1에서 지적되었던 부분들을 대거 수정하고 개선해 많은 게이머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이다.

    ▲ 다이렉트 11 기반에서 테스트

    ▲ 다이렉트 12 기반에서 확실히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DX12의 가장 큰 장점은 다중 코어 지원을 통해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간의 병목 현상을 최소화해 프레임 유지율을 높이는 것이다. 물론 이 외에도 그래픽 퀄리티 향상 부분이 있지만 가장 큰 변화는 멀티코어를 통해 안정적인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일 것이다. MSI GS65 스텔스 8SF은 인텔 i7 기반의 멀티코어 프로세서 그리고 지포스 RTX 2070 맥스큐를 통해 DX12를 지원하고 있으며 DX11이 아닌 DX12를 통해 향상된 프레임을 구현한다.

    위에 테스트 결과에서 보는 것처럼 DX11 기반의 테스트에서는 67프레임이 나오는 반면 DX12 기반의 테스트에서는 76프레임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다. 동일한 환경에서 DX 버전 차이로 인해 10프레임의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세서와 그래픽 코어의 조화가 게이밍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는 16GB의 넉넉한 시스템 메모리, 그리고 NVMe SSD도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MSI GS65 스텔스 8SF는 삼성의 NVMe SSD(PM961) 256GB를 사용하고 있으며 스펙상으로 최대 읽기 성능은 2,800MB/s, 최대 쓰기 성능은 1,100MB/s로 준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실제 테스트에서는 공식 스펙보다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어 시스템 전반에 걸쳐 최적화가 잘 이루어진 노트북임을 확인할 수 있다.

    데스크톱 PC에 비해 업그레이드가 용이하지 않은 노트북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구매 시점에서 고성능 부품을 통해 안정적이고 최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밸런스가 필요하며 이러한 부분에 있어 MSI GS65 스텔스 8SF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장점과 더불어 MSI는 드래곤센터(Dragon Center) 프로그램을 통해 시스템 전반에 걸친 시스템 정보와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프로세서와 그래픽 코어에 대한 온도와 더불어 리소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쿨링과 관련된 RPM 조정 및 사운드/디스플레이어에 대한 모드 설정, 배터리 관리, 게임에 대한 개별적인 성능 조정, VOIP 설정도 가능하다.

    더불어 모바일 앱을 통한 MSI GS65 스텔스 8SF의 정보 확인 및 컨트롤 기능 등 프로그램 하나로 폭넓은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직관적이고 미려한 UI를 통해 쉽게 사용자가 컨트롤하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 실용성과 휴대성, 성능까지 잡아낸 프리미엄 고성능 노트북, MSI GS65 스텔스 8SF

    게임을 즐겨하는 게이머에게 고성능의 MSI GS65 스텔스 8SF은 결코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MSI GS65 스텔스 8SF는 모든 게이머가 내 자신의 노트북이 게이밍 노트북임을 보여주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나를 선택해라라는 아우라를 강하게 풍기는 제품이다.

    블랙과 골드 컬러의 조화와 단아한 디자인은 게이밍 노트북이라기 보다는 비즈니스 노트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성능은 게이밍 노트북이기에 업무에 충실하면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에게 이만한 제품도 없을 것이다. 한마디로 MSI GS65 스텔스 8SF은 고급스러움과 실용성, 그리고 성능까지 어떻게 어우러져야 하는지 보여주는 제품이다.

    일반 사용 환경과 더불어 강력한 게이밍 성능 그리고 스틸시리즈와 협업한 키보드를 통한 만족스러운 키감, 귀를 즐겁게 하는 오디오는 MSI GS65 스텔스 8SF가 세련된 제품임을 보여준다. 그리고 채 2kg에도 미치지 않는 무게는 충분한 이동성을 제공한다.

    비슷한 제원의 게이밍 노트북이 대거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MSI GS65 스텔스 8SF는 얇고 가벼우며 강력함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이는 단순 하드웨어 조합이 아닌 최적화를 통해 지금 구매할 수 있는 최고의 게이밍 노트북 중 하나임을 보여준다. MSI GS65 스텔스 8SF는 프리미엄 고성능 노트북을 찾는 하이엔드 게이머는 물론 그래픽, 동영상 크리에이터에게도 매우 만족스러운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0244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