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보급형부터 고급형 PC까지, 인텔 코어 프로세서로 알아보자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9-24 17:24:06

    문서 작업을 하고 영상을 보고 게임을 즐기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하는 데에는 PC가 가장 적합한 플랫폼으로 꼽힌다. 최근 중소형 스마트 기기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어느 정도의 생산성을 제공하지만 PC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종류와 성능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어서다. 성능에도 차이가 있다. 정해진 시스템에 용량 선택만 가능한 스마트 기기와 달리 PC는 성능과 구성 등 여러 요소가 있어 선택의 폭이 더 넓은 편이다.

    PC는 목적과 예산 등 접근 방법이 다양하다. 간단한 구성의 보급형 PC부터 화려한 게이밍 PC, 초고성능 PC 등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다. 그렇다면 각각의 시스템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될까? 현재 주력 데스크톱 프로세서 중 주력으로 판매 중인 9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및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를 중심으로 확인해 봤다.

    ■ ‘최고는 아니어도 최선의 선택’ 입문 및 보급형 PC

    PC를 선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다. 그중 간단한 작업에 초점을 맞추고 접근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저가형 부품 위주로 선택하는 성향이 강하다. 하지만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 일정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프로세서와 부품을 조합하면 비교적 합리적 가격으로 최적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지금 소개하는 이 시스템도 최적의 성능을 경험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을 고려했다.

    프로세서는 코어 i5-9400F를 선택했다. 6개 코어를 통해 최적의 다중 작업(멀티태스킹) 성능을 제공한다. 작동 속도는 상황에 따라 기본 2.9GHz에서 최대 4.1GHz까지 조절된다. 원래 인텔 프로세서는 자체 그래픽 코어를 통해 화면 출력을 지원하지만 이 프로세서는 그래픽 코어가 제외되어 있다. 9400F의 F가 내장 그래픽이 없음을 의미한다. 대신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대에 접근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메인보드는 보급형에서 약간 호사를 부린 형태다. 비용을 아끼고자 한다면 이 부분에서 조금 더 조율하면 된다. 흔히 6~8만 원대 가격에서 소형 메인보드 선택이 가능하다. 대신 기능적인 부분에서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선택에 신중을 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해당 메인보드는 메모리 슬롯을 최대 4개 지원하고 다양한 영상 출력 단자(HDMI, DVI, D-SUB), USB-C 단자 등 구성이 탄탄한 편이다.

    메모리와 그래픽카드는 기본적인 성능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메모리 용량은 8GB로 정했으나 조금 더 여유로운 환경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하나 더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 그래픽카드는 가장 기본적인 성능을 내는 지포스 GT 1030으로 정했으나 게이밍 성능도 고려한다면 지포스 GTX 1650 등 중보급형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신 가격 상승이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고려하자.

    저장 장치도 가격대 용량을 고려했다. 용량은 250GB, 별도의 저장 장치를 사용한다면 120GB 정도로 타협해도 좋지만 가격대 용량 측면에서 아쉬울 수 있다. 이 외에 파워서플라이, 케이스 등 개인 취향이 강하게 반영되는 부품은 추천에서 제외했다. 취향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구매 전 충분히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을 권한다.


    ■ ‘게임을 쾌적하게!’ 나만을 위한 게이밍 PC

    PC를 구매하는 목적 중 하나는 게이밍일 것이다. 여러 작업도 병행하면서 게임도 쾌적하게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자연스레 고성능 부품 시장도 커지는 추세다. 게임을 즐길 때의 핵심은 안정적인 실행 환경. 그러니까, 안정적인 프레임 유지와 함께 화려한 그래픽이 구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고가의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등을 선택한다. 소개할 게이밍 PC는 이런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게이밍 성능을 안정적으로 구현하는 데에는 그래픽카드 및 프로세서가 중요하다. 특히 프로세서는 여러 데이터를 포괄적으로 처리하는 주요 부품이다. 그만큼 높은 작동 속도와 코어 수가 균형을 이룰 때 최적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선택한 프로세서는 9세대 인텔 코어 i7-9700K다. 8개 코어를 통해 안정적인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며, 작동 속도가 3.6GHz에서 4.9GHz에 달할 정도로 높은 편에 속한다. 이보다 더 나은 성능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코어 i9-9900K 프로세서도 선택지에 넣어도 좋다.

    메인보드는 안정적인 성능을 구현함과 동시에 확장성을 어느 정도 염두에 두었다. 이에 인텔 Z390 칩셋 기반 제품을 선택한 것. K 라인업 프로세서이기 때문에 오버클럭이 가능하며, 그만큼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다. 그것만 인지한다면 취향에 따라 메인보드를 선택하자. 사양과 가격에 따라 메인보드 규격과 확장성 등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메모리 용량은 소프트웨어 구동을 어느 정도 고려해 16GB로 정했다. 속도 또한 9세대 코어 i7 프로세서와 최적의 호흡을 맞추는 PC4-21300(DDR4-2,666MHz)로 선택했다. 여기에서 더 여유로운 환경을 구현하려면 32GB 구성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래픽카드는 최적의 게이밍 성능을 고려해 지포스 RTX 2070 SUPER 계열을 택했다. 2,560개의 쿠다 코어와 8GB 용량의 GDDR6 메모리 등으로 탄탄한 게이밍 성능을 자랑한다. 물론, 최신 기술인 광원 처리와 인공지능 등도 제공한다. 대신 가격이 조금 높으니 신중히 선택하자.

    저장장치는 게임을 여럿 설치해 즐긴다는 가정 하에 성능과 용량을 고려해 M.2 SSD로 결정했다. 용량은 1TB. 이는 운영체제 설치 및 최근 게임 설치 용량이 수십 GB에 달하는 점을 반영했다. 이와 별개로 파워서플라이, 케이스 등 개인 취향이 강하게 반영되는 부품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추천에서 제외했다. 취향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어서 구매 전 충분히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을 권한다.

    ■ ‘압도적인 성능’ 다중 작업에 초점 맞춘 고성능 PC

    모든 것을 쾌적하게 즐기고 싶은 사람도 있다. 이들에게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성에 차지 않을지도 모른다.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데스크톱 라인업 중 최대 코어 제공 수가 8개에 달한다. 이 정도로도 충분한 성능을 구현하지만 고부하 작업 혹은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처리하는 환경에서는 부족할 것이다. 특히 스트리머처럼 영상 편집이 병행되는 환경이라면 코어의 수가 많을수록 작업 처리 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말 그대로 최고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다중 작업을 격렬하게 실행하는 환경에서 코어 수의 구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때는 일반 데스크톱 프로세서보다 하이엔드 데스크톱(HEDT) 프로세서가 더 유리하다.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는 이 환경에 잘 어울리는 고성능 제품 중 하나로 꼽힌다. 선택한 프로세서는 코어 i9-9920X다. 최고 사양의 코어 i9-9980XE가 있지만 고가라는 점에서 선택하지 않았다.

    12코어(24스레드)를 품은 코어 i9-9920X는 속도와 코어 구성의 균형이 비교적 잘 어우러지는 프로세서 중 하나다. 3.5GHz의 기본 속도는 10코어 이상 제공되는 인텔 X-시리즈 프로세서 중 높은 편이고, 최고 속도는 4.4GHz까지 제공한다. 이 정도 수준이라면 여러 고부하 작업은 물론, 스트리밍 환경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메인보드는 선택지가 제한적이다. 코어 X-시리즈 자체가 X299 플랫폼 기반에서만 호흡을 맞추고 있어서다. 하지만 선택만 잘 한다면 뛰어난 확장성과 최고의 성능 구현까지 가능하다. 선택한 메인보드는 최고 사양을 뽐내는 제품 중 하나다. 가격이 매우 높지만 프로세서의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기능과 부가 요소를 제공한다. 이 부분에서 타협이 이뤄지면 가격을 상당히 낮출 수 있다.

    메모리 용량은 16GB 용량 4개로 총 64GB 구성이다.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와 메인보드는 일반 데스크톱 메인보드의 듀얼 채널 구성이 아닌 4개의 메모리가 한 조를 이루는 쿼드 채널 메모리 구성이다. 때문에 4개의 메모리를 구성해야 최적의 성능을 낸다. 선택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8GB 메모리 4개 구성으로 가격을 약간 아낄 수 있다.

    그래픽카드도 최고 사양을 구성했다. 지포스 RTX 2080 Ti는 4,352개 쿠다 코어에 11GB GDDR6 비디오 메모리, 352비트 메모리 인터페이스 구성 등으로 고해상도는 물론 최고 수준의 그래픽 처리 실력을 제공한다. 이 제품 역시 매우 가격이 높기 때문에 RTX 2080 혹은 RTX 2080 SUPER 등으로 비용을 조금 줄일 수 있다. 이 외 저장 장치 구성은 성능과 용량을 고려해 구성했다. 파워서플라이, 케이스 등 주변기기는 개인 취향이 강하게 반영된다. 때문에 최적의 사양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327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