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현대차증권] 현대오토에버 - 현대차 이익성장으로 하반기 주가 우상향 예상·목표주가 60,000원 제시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9-25 06:48:28

    현대차 이익성장으로 하반기 주가 우상향 예상

    현대오토에버(코스피 307950 HYUNDAI AUTOEVER CORP. KIS-IC :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 KRX : 서비스업 | KSIC-10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는 기업의 전산시스템의 구축과 유지보수를 주업무로 한다. ▷2000년 설립돼 2001년 정보시스템개발과 운영 서비스를 개시했다. 2006년 ▷인도와 ▷중국에 법인을 설립했고 2007년에는 ▷유럽법인도 출범했다. 2019년 3월 26일 ▷코스피시장에 상장했다.

    현대오토에버는 현재 ▷현대차그룹 계열의 ▷전산시스템 개발과 ㅍ유지보수를 주로 담당하고 있다. 국내 22개사업장을 비롯해 해외소재 11개 조직에 IT 전문 인력이 가진 기술적 전문성과 비즈니스 통찰력을 바탕으로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ICT회사다. 동사는 ▷현대씨엔아이(486565)를 흡수합병한 바있다.

    현대오토에버는 ▷정보시스템 개발과 ▷운영서비스 사업을 중심으로 ▷컨설팅 ▷엔지니어링서비스 ▷디지털마케팅 ▷IT융합서비스 등의 주요 사업을 수행하여 고객사들이 성장하는데 중추 역할을 담당해 왔다.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차그룹내 20여개 계열사에 대해 IT 서비스 제공해 왔다. 사업환경은 ▷2015년 제정된 클라우드 발전법 적용 이후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산업 성장이 제도적인 지원을 받고 있으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분야 역시 높은 성장가능성이 엿보인다.

    경기변동과 관련 ▷국내 IT서비스 산업은 IT 장비를 비롯한 설비투자와 밀접하게 관련돼 있으며 IT 설비투자는 경기변동과 흐름을 같이 하며 ▷최근 공유경제와 4차혁명으로 IT 투자에 대한 경기변동의 민감도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제품은 ▷SM(System Management)부문 = 전산시스템 운영(26.2%) ▷SI(System Integration) 부문 = 시스템구축 전산장비 납품 (73.8%)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외주용역비 =시스템 구축 및 전산시스템 운영 (78.7%) ▷전산장비 등 = 전산장비 납품 (21.3%)등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신규사업 진행과 관련 공시내용은 없는 상태다. 현대오토에버의 ▷52주 최고최저가는 9만4500원 7만3100원이었고 ▷액면가는 500원이다. ▷발행주식수는 2만1000주이며 ▷시가총액은 1조6716억원으로 ▷시총순위는 121위로 나타났다. ▷외국인지분율은 0.51%이며 ▷기말보통주배당률은 138%이다. 동사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종(J58222)에 속해있으며 ▷동종업계 1~5위는 ▷한국아이비엠 ▷케이지이니시스 ▷현대엠엔소프트 ▷농협정보시스템 ▷지에스아이티엠 등이다.

    현대오토에버에 대한 ▷투자포인트는 현대차그룹내 IT전문회사로서 안정성확보가 우선적으로 제시됐다. 동사는 현대차그룹내 자동차를 필두로 제조 건설 금융 등 ▷약 20여개 계열사에 대해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은 그룹사간 정보교환의 속도와 정확성을 높히기 위해 ▷IT표준화와 ▷통합화를 추진중이다. 일단 올해 하반기까지 국내 전계열사로 확대할 예정이며 향후 국내외 협력사를 대상으로 서비스영역을 넓혀갈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현대오토에버의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공장의 효율성을 고도화하여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계열사인 ▷현대제철의 경우 지난해 현대오토에버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철판결함 판독시스템을 시범운영했다. 현대차 그룹의 성공적인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여 ㅍ전계열사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향후 국내외협력사와의 신속정확한 연결을 위해 서비스 대상을 더욱 넓혀갈 계획이다.

    현대오토에버는 앞으로 다양한 분야를 두루두루 다룰 수 있는 ▷IT솔루션 플팻폼 기업으로 도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계열사인 현대자동차는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으로 ▷공장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 그룹의 신사옥이 들어설 ▷GBC(글로벌 비스니스 센터)에 최첨단 정보통신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다. 앞으로 동사의 시스템을 적용한 스마트빌딩과 스마트 홈이 사내외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자동차 그룹 IT 서비스 전문업체다. 사업환경은 ▷2015년 클라우드 발전법 이후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산업의 성장과 관련 제도적 지원이 진행중이고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AI) 분야 역시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 경기변동과 관련 ▷국내 IT서비스 산업은 IT 장비를 비롯한 설비투자와 밀접하고 IT 설비투자는 경기 변동 상관성 있으며 ▷최근 공유경제와 4차혁명으로 IT 투자에 대한 경기변동 민감도가 낮아지는 추세다.

    주요제품은 ▷ SM(System Management) 부문 = 전산시스템 운영(26.2%) ▷SI(System Integration) 부문 = 시스템구축 전산장비 납품 (73.8%) 등이다. 원재료는 ▷외주용역비는시스템 구축과 전산시스템 운영에 투입(78.7%) ▷전산장비 와 전산장비 납품(21.3%) 등이다. ▷재무건전성은 ▷중상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83% ▷유동비율184% 등이다.

    현대오토에버(307950) 그룹의 스마트화. 갈수록 돈이 된다

    종목리서치 | 현대차증권 최진성 |

    1) 투자포인트 및 결론

    - 현대오토에버의 커버리지를 개시하며,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60,000원 제시

    -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차 그룹 내 유일한 IT서비스 기업. 현재 계열사별로 IT 시스템이 별도로 구축/운영되고 있으나, IT시스템, 인력, 인프라의 표준화 및 통합화를 통해 그룹 IT 통합 시너지 제고 전망. 상장 후 현대모비스 IT 부문 인력 통합을 진행하였고, 내년까지 기타 계열사와 해외 인력 통합 예상. 인력 통합을 통해 인력 단가 상승으로 ITO 매출 성장이 예상되고, 이후 시스템 통합으로 인한 매출 성장 전망

    - 4대 IT 전략 사업(글로벌 One-IT, 스마트모빌리티,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를 기반으로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 전망. 이를 위해 국내 R&D 센터를 확대하고 인력을 확충하여 연구 개발 투자 지속중. 현대∙기아차는 2022년까지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모든 차종에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힘. 향후 시티와 홈을 포함한 완전한 커넥티드 플랫폼 구축 계획

    - 2020년은 GBC와 현대차 신규 공장 지원을 통한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에 신규 공장을 설립할 것을 발표. 현대오토에버는 올해 기아차 인도공장 설립을 통해 약 300억원 가량의 매출 발생 추정. 현대차의 인도네시아 공장 설립 지원은 확실하지 않으나, 당사는 기아차 인도공장 지원 노하우를 통해 현대차의 신규 공장 수주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판단.


    2) 주요이슈 및 실적전망

    -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3,871억원(+11.6% YoY, -5.2% QoQ), 영업이익 190억원(-3.0% YoY, -12.6% QoQ)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3) 주가전망 및 Valuation

    - 동사의 주가는 상장 후 단기 상승을 보이고 지속 약세를 보이고 있음. 향후 주가 상승의 열쇠는 그룹사의 IT 투자 증가에 따른 실적 증가세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판단. 하반기는 계절적으로 성수기이기 때문에 현대차의 이익 기반 성장과 함께 하반기 주가 흐름은 우상향할 것으로 판단. 투자의견 BUY와 12개월 forward EPS에 target P/E 19.0배(peer그룹 평균)을 적용한 목표주가 60,000원 제시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333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