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9-09-26 06:41:22
게임개발 원천 IP(지적재산권)를 게임사에 유료제공
이베스트투자증권 성종화 애널리스트는 우선 IP라이선스 BIZ에 대해 설명했다. SNK의 기업가치는 는 ▷게임개발의 원천인 ▷IP( 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에 대한 매출 인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SNK는 게임개발의 원천기술인 IP를 보유하면서 IP를 게임 개발사에 제공하고 그 댓가를 수취하면서 실적을 거두고 있다. 매출방식은 순액방식으로 소정의 조건에 따른 수수료를 순액으로 매출인식이 진행된다. IP 라이선스 Biz 핵심시장은 중국시장으로 매출도 대부분 중국에서 발생하다.
IP 라이선스 Biz은 일단 ▷License Fee는 2018년 8월부터 2019년 7월까지 평균 35억원 정도루 추산된다. 기본적으로 계약 시 수취한 후 바로 매출로 인식된다. 다만 계약 시점과 계약금 수취 시점 간에는 다소의 시차가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계약 시점과 매출인식 시점간에 분기별로는 다소의 시차가 있을 수 있다.
최근 일부 중국 개발사의 경우 계약 시 License Fee를 바로 지급하지 않고 ▷판호 획득 후 지급하는 조건을 제시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계약을 하더라도 바로 매출로 인식하지 않고 판호 획득 후 계약금을 지급받은 후 매출로 인식하게 된다. ▷경상기술료(Running Royalty)는 총매출의 8~15%정도 수취되나 대략 10%안팎이 대부분이다. 론칭 후 매출 발생 시 RS 비율 계약조건에 따라 수취하고 매출로 잡힌다.다만, 로열티 수취와 매출인식은 퍼블리셔 정산 시차가 2~5개월 정도 발생하기도 한다.
SNK(코스닥 950180 SNK CORPORATION KIS-IC : 소프트웨어 | KRX : | KSIC-10 :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는 ▷모바일 콘솔 PC 게임의 개발 판매와 ▷IP라이센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일본 오사카에 본점을 두고 글로벌 각 지역에 해외 자회사를 두고 ▷IP라이센스 사업을 펼쳐왔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메탈 슬러그 ▷사무라이 ▷스피리츠 등 1990년대 오락실에서 흥행한 아케이드 게임 IP를 보유중이다. ▷SNK엔터테인먼트를 통해서 SNK 공식 온라인샵과 Amazon 마켓 플레이스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SNK는 IP라이센스 사업과 모바일 콘솔 PC게임 등의 개발과 판매에 집중하고 있는 기업이다. 사업환경은 ▷모바일 게임 위주의 성장 전망되며 ▷IP를 활용한 사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동사는 경기변동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있으며 모바일게임업계의 동향(변동성)에 영향을 받아 왔다.
SNK의 주요제품은 ▷IP라이센스(62%) ▷콘솔 PC게임(12%) ▷모바일게임(6%) ▷기타 (20%) 등으로 구성된다. SNK의 실적은 ▷신규 출시 게임의 흥행 여부에 따라 실적에 영향을 받아왔으며 ▷IP 라이센스 ▷콘솔 ▷모바일 게임개발 등이 주된 사업이다. 게임에 대한 정부규제 강화시 실적악화 가능성이 높아진다.SNK의 재무건전성은 ▷중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4% 유동비율3776%등으로 요약된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상태다.
SNK의 경영권은 토야마코이치 갈지휘 2인 공동대표가 맡고 있다. ▷설립일은 2001년 8월1일이고 ▷상장일은 2019년 5월7일이다. ▷종업원수는 2019년 4월 기준 171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1-16-17, Esakacho, Suitasi, Osaka, Japan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삼일회계법인이 제시했다. SNK는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종에 속해 있으며 동사의 매출기준 18위에 올라있으며 1~5위 기업현황은 ▷엔씨소프트 ▷네오플 ▷넷마블 ▷펍지 ▷넥슨코리아 등의 차례다.
SNK(950180) 관건은 IP 라이선스 신규 계약 추이
종목리서치 | 이베스트투자증권 성종화 |
IP 라이선스 Biz 매출 인식 구조
1. IP 라이선스 Biz란?
1) 동사는 게임 개발의 원천 IP 보유. IP를 개발사에 제공하고 그 댓가를 수취
2) 매출 인식은 순액 방식. 소정의 RS 조건에 따른 수수료를 순액으로 매출 인식
3) IP 라이선스 Biz 핵심시장은 중국시장(IP 라이선스 매출 대부분 중국에서 발생)
2. IP 라이선스 Biz 매출 인식 구조
1) License Fee
① 계약금. 18기(18.8-19.7) IP당 평균 계약금은 35억원 정도로 추산됨
② 기본적으로 계약 시 수취한 후 바로 매출 인식(19.08.27 자료에서의 "계약 시 수취하여 선수금으로 잡은 후 게임 론칭 후 계약기간 동안 안분하여 매출 인식"이라는 코멘트는 오류. 본 자료에서 수정함). 다만, 계약 시점과 계약금 수취 시점 간에는 다소의 시차가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계약 시점과 매출인식 시점간에 분기별로는 다소의 래깅이 있을 수 있음
③ 최근 일부 중국 개발사의 경우 계약 시 License Fee를 바로 지급하지 않고 판호 획득 후 지급하는 조건을 제시하기도함. 이 경우에는 계약을 하더라도 바로 매출 인식 안하고 판호 획득 후 계약금 지급받은 후 매출 인식
2) Running Royalty
① 총액매출의 8-15%. 대략 10% 내외
② 론칭 후 매출 발생 시 RS 비율 계약조건에 따라 수취하고 매출인식. 다만, 로열티 수취 및 매출인식은 퍼블리셔 정산 시차로 2-5개월 래깅 경우 있음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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