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9-10-24 17:49:48
레페리는 지난 9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 간 유튜브 상에서 언급된 뷰티 브랜드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스킨케어 라인에서는 저자극 제품들이, 메이크업 라인에서는 에뛰드하우스, 투쿨포스쿨 등 로드샵 뷰티 아이템들이 상위권에 랭크됐다.
■스킨케어 제품, 피부 진정 저자극 제품과 시카 성분 언급 비중 높아
가을로 접어들면서 일교차가 극심해지고 건조해진 날씨로 인해 촉촉한 피부 관리가 필요해지며 크리에이터 사이에서도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저자극 제품 및 시카(센텔라 아시아티카) 성분을 함유한 스킨케어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기초 라인에서는 저자극 클린 뷰티 제품으로 사랑 받고 있는 ROVECTIN(로벡틴)의 '액티베이팅 트리트먼트 로션'이 피부결 정돈 및 뛰어난 보습력으로 유튜브 상에서 가장 많은 리뷰가 이뤄지며 1위에 올랐다. 2위는 보습 및 입술 각질 케어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라네즈의 '립 슬리핑 마스크'가, 3위는 구달의 '맑은 어성초 진정 에센스'가 차지했다.
패드 제품 부문 역시 저자극 진정 제품이 강세를 보였다. 고농축 시카 에센스를 함유해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더마토리의 '하이포알러제닉 시카 레스큐 거즈 마스크'가 1위를 기록했으며 구달의 '청귤 비타 패드', 코스알엑스의 '원스탭 모이스처 패드'가 각각 2,3위를 기록했다.
■메이크업 제품, 가성비 높은 로드샵 브랜드 셰이딩 아이템 언급이 가장 많아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갓성비(가성비가 좋다)'로 불리는 로드샵 브랜드 제품이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뷰티 인플루언서 사이에서도 저렴하면서도 발색력 및 밀착력이 좋은 제품들이 높은 인기를 끌며 다수의 콘텐츠를 양산해냈다.
우선, 페이스메이크업 부문에서는 2019년을 통틀어 뷰티 유튜버들에게 가장 사랑 받은 쉐딩 제품으로 불리는 투 쿨 포 스쿨의 '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쉐이딩'이 그 명성을 유지하며 1위에 랭크됐다. 2위는 저렴한 가격에 높은 제품력으로 유튜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높은 사랑을 얻고 있는 삐아의 '라스트 블러셔', 3위는 MAKE UP FOREVER(메이크 업 포에버)의 '울트라 HD 프레스드 파우더' 순이었다.
아이메이크업 부문도 가성비로 이름을 날리는 브랜드들이 TOP3를 차지했다. 에뛰드하우스의 플레이 컬러 아이즈, 클리오의 프로 아이 팔레트, 마찬가지로 클리오의 킬 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 펜슬 순이라고 레페리는 분석 결과를 전했다.
한편, 조사 결과 에뛰드하우스가 지난달에 이어 3개월 연속 1위에 랭크되며 '유튜브가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의 명성을 잇고 있다고 밝혔다. 뒤를 이어 '클리오'가 2위에 랭크됐으며 '이니스프리'가 두 달 연속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뷰티 유튜버들 사이에서도 고가의 명품 브랜드 보다는 로드샵 기반의 브랜드들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본 순위는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국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뷰티 유튜버들의 영상을 리서치 연구원들이 모두 직접 시청하여 추천 데이터를 기록하는 '전수조사' 방식으로 취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단순 언급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의 다양한 반응들을 연계해 도출한 인덱스 지표인 BBPI를 기반으로 한 순위이기에 유튜브 내 인기있는 뷰티 제품들의 순위를 알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지표로 꼽히고 있다.
최인석 레페리 대표는 "레페리는 2016년 사내에 '데이터랩'을 출범해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국내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성향과 노출 브랜드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 이를 통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전략 수립에 사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뷰티 디지털 마케팅 효과 분석 및 뷰티 트렌드에 대한 빅데이터적 접근이 가능한 BBPI를 통해 유의미한 정보를 지속 공개해 뷰티 산업의 고도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승주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