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펭수 다이어리 '불티'...펭수 신드럼 어디서?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1-28 20:49:39

    ▲ EBS 연습생인 직통령 펭수의 에세이, 오늘도 펭수 내일도 펭수 표지 © 다산북스 제공

    ‘자이언트 펭귄’의 이야기를 책으로 엮은 <오늘도 펭수, 내일도 펭수>(EBS·펭수 지음)가 정식 출간 전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출판사 놀(다산북스)이 펴낸 에세이 다이어리 <오늘도 펭수, 내일도 펭수>는 귀여운 펭수의 모습과 그간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감동 멘트 등을 담았다.

    알라딘·예스24·교보문고 등 온·오프라인 대형서점은 28일 일제히 보도자료를 내어 오전 10시 <오늘도 펭수, 내일도 펭수> 예약 판매를 시작하자마자 빠른 속도로 판매량이 치솟고 있다고 알렸다.

    알라딘은 10분 만에 판매량 1000권을 돌파했다고 밝혔고, 교보문고는 4시간 만에 6500부를 판매했다. 예스24는 3시간 만에 1만권을 돌파해 1분당 56권이 팔렸다는 계산을 내놓았다.

    순발력 넘치는 재치와 쿨함으로 2030세대 직통령(직장인+대통령)으로 불리는 펭수 펜은 전체 시청자 연령층 중 만 18~24세 24.6%, 만 25~34세 40.2%, 만 35~44세 21.8%, 만 45~54세 7.8%로 드러났다. 성별로는 여성 65.1%, 남성 34.9%로,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다. 이들에게 호응이 큰 만큼 인기 비결도 남다르다.

    EBS 연습생을 표방하는 펭수는 조직, 권력 면에서 약자지만 위계서열을 따지지 않으며, 성별도 구분하지 않는다. 그는 김명중 EBS 사장의 이름을 존칭 없이 부르거나, 군기를 잡겠다고 잔소리를 퍼붓는 EBS 선배 캐릭터 ‘뚝딱이’의 말도 시원하게 받아 친다. “여자친구가 있냐”는 질문에는 “여자친구도 남자친구도 없다. 이상형은 나 자신”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는 식이다.

    패션잡지 '나일론' 12월호에는 펭수의 패션 화보와 스티커가 담겼는데 예스24에서는 판매 시작 4일만에 완판이 됐다. 상품평에는 '펭수 때문에 안사던 패션잡지를 샀다', '소장용으로 2권 이상 구매했다' 등의 후기도 있다. 교보문고에서도 나일론 12월호는 이미 품절이고 이달 22일 발간된 주간 동아 1215호 역시 펭수를 표지모델로 쓴 덕분인지 품절된 상태다.

    또 각 인터넷 서점은 지난달부터 EBS교재 구매자에게 펭수 굿즈 증정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예스24는 지난달 30일부터 행사를 시작해 펭수 스프링 노트와 펭수 스마트그립 등의 굿즈를 증정 중이다. 이벤트 시작일부터 지난 17일까지 집계한 결과 EBS교재 전체 판매량이 전년 대비 5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예스24는 다음주 펭수 실사 스터디플래너(플래너, 스티커, 책갈피 구성) 증정 이벤트와다음달 중순 '펭수 실사 에코백' 증정 이벤트, 이벤트 대상 도서 1종 포함 국내도서 3만원 이상 구매시 '펭수 실사 마그넷 8종 세트' 증정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인터파크에서는 지난 11일부터 구매금액에 따라 펭수 네임택, 펭수 스마트톡 등의 굿즈 증정이벤트를 벌였다. 이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EBS교재 판매량이 40% 늘었다.

    교보문고도 지난 25일부터 구매금액별로 펭수 볼펜, 파우치, 담요 증정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교보문고에서도 교재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다.

    교보문고 브랜드관리팀 진영균 과장은 "지금은 수능도 끝났고 해서 EBS 교재 판매철은 아니다. 펭수 굿즈 증정으로 판매량이 50%나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다음달부터는 EBS에서 진행하는 굿즈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12월에는 펭수 봉제인형(소형·중형), 문구용품, 티셔츠 등이, 내년 1월에는 사무용품과 휴대전화 케이스, 에어팟 케이스, 귀마개, 담요 등이 출시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펭수는 남극에서 우주대스타의 꿈을 안고 한국에 온 10살 자이언트 펭귄이다. 현재 EBS 비인간 연습생으로 종횡무진 활동 중이다. 전날(27일)에는 펭수의 유튜브 '자이언트 펭tv'의 구독자가 채널 개설 7개월만에 100만명을 돌파해 유튜브로부터 '골드버튼'을 받기도 했다.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0745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