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최적의 백업 솔루션 갖춘 대용량 외장하드, WD 마이 패스포트 5TB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3-09 16:38:45

    HDD에서 SSD로 저장장치의 세대교체가 많이 진행된 것 같지만, 아직까지 1TB 이상의 대용량 SSD 가격은 선뜻 지갑을 열어 구매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운영 체제는 속도가 빠른 SSD에 설치하고, 데이터는 여전히 가격 대 성능 비가 뛰어난 HDD에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기술이 점점 발전함에 따라 사진, 동영상의 해상도와 품질 역시 그만큼 향상되게 되고 용량 역시 기하급수 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나 유튜브로 대표되는 동영상 컨텐츠 플랫폼에 업로드할 동영상의 촬영, 편집, 이동을 위해서는 대용량의 외장형 HDD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HDD 업계의 양대 산맥 중 하나인 웨스턴디지털은 2.5인치 외장형 HDD 시장에서는 “마이 패스포트(My Passport) ”라는 외장형 2.5인치 HDD 브랜드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중 최신 라인업 이라 할 수 있는 웨스턴디지털의 2.5인치 외장 HDD인 WD 마이 패스포트(My Passport Gen3) 라인업은 용량 별로는 1TB, 2TB, 4TB, 5TB로, 색상 별로는 레드, 블루, 블랙, 네이비(MAC OS 전용 모델)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금 살펴볼 제품은 WD 마이 패스포트 블랙 5TB용량의 모델이다.

    마이 패스포트 5TB는 제품 본체, 연결 케이블,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인 백업, 시큐리티, 드라이브 유틸리티즈가 설명서 표지에 표기되어 있다.

    외형을 살펴보면 제품을 가로지르는 대각선을 기준으로 좌측에는 웨스턴디지털을 상징하는 WD 로고가, 우측에는 제품에 세련됨을 더해주는 빗살 무늬가 적용되어 있다. 외장하드는 강화 플라스틱 소재의 외장 케이스를 채용하여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외부에의 충격 또는 제품의 낙하 등에도 안전하게 HDD와 HDD의 데이터를 보호한다. 

    사이즈는 가로 107.2mm, 세로 75mm, 높이 19.15mm로 손바닥을 겨우 가릴 수 있을 정도의 컴팩트하며, 무게는 210그램으로 휴대하기에도 쉽고 간편하다.

    인터페이스로 USB 3.2 1세대를 지원하며, 본체에는 마이크로 타입 B 플러그 커넥터를, PC와는 타입 A 플러그 커넥터로 연결된다. USB 3.2 1세대를 지원하여 이론적으로 최대 5Gb/s의 최고 속도를 지원하며, 실제 연결 시에는 초 당 135MB/125MB (읽기/쓰기)의 동작 속도를 보여준다.

    마이 패스포트를 PC에 연결하면 위와 같이 WD 디스커버리 소프트웨어의 설치를 알리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WD 디스커버리를 설치한 후에는 위와 같이 우측 하단에 설치된 소프트웨어가 나타난다.

    소프트웨어의 스토리지 항목에는 데이터 들여오기, 마이 클라우드 홈, 마이 패스포트의 가용 용량 등이 표시되며, 앱 항목에는 마이 클라우드, 드라이브 유틸리티, 시큐리티, 백업 소프트웨어의 설치를 안내하고 있다. 

    ■ WD 백업

    WD 백업의 설치를 시작하면 위와 같이 WD 스토리지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라는 대화 상자가 나타나고, 원하는 방식을 설정하면 매시간, 매일, 매월 단위로 자동 백업 일정을 선택하라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원하는 일정을 선택하면 그 일정에 맞추어 자동으로 데이터의 백업이 실행된다.

    백업 일정을 선택한 다음 백업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현재 백업 방법과 백업 복구와 관련하여 설정을 해주면 WD 백업이 마무리된다.

    ■ WD 드라이브 유틸리티

    WD 드라이브 유틸리티에는 먼저 드라이브 상태 확인하기, 드라이브 테스트 실행을 진행하는 드라이브 스캔하기가 포함되어 있는 진단하기 메뉴, 절전 타이머, 드라이브의 LED를 켜고 끌 수 있는 LED 설정과 관련된 설정 메뉴, 그리고 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터를 한번에 삭제할 수 있는 드라이브 지우기 메뉴가 포함되어 있다.

    ■ WD 시큐리티

     

    WD 시큐리티에는 암호 설정과 변경과 같이 보안과 관련된 내용인 보안 설정/편집 메뉴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본인 이외의 타인은 절대로 마이 패스포트 파일에 접근하는 것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다.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이라 할 수 있는 WD 백업/시큐리티/드라이브 유틸리티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지금부터는 크리스탈디스크인포, 크리스탈디스크마크, 아토 벤치마크 등을 통해 마이 패스포트의 성능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소프트웨어를 통해 펌웨어, 회전 속도, 사용 횟수, 시간 그리고 각종 특성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HDD/SSD의 성능을 벤치마크 할 때 사용되는 가장 대중적인 소프트웨어인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살펴본 마이 패스포트의 읽기 속도는 138.62MB/s, 쓰기 속도는 125.63MB/s를 기록하며, 내장형 HDD를 SATA3 포트와 연결하여 직접 메인보드와 연결하는 것만큼의 빠른 전송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장장치를 테스트하는 대중적인 벤치마크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아토 디스크 벤치마크에서는 최대 읽기 속도 128.86MB/s, 최대 쓰기 속도 121.33MB/s를 기록하며, 크리스탈디스크마크와 큰 차이 없는 성능이 측정되었다.

    이밖에 실제로 파일을 전송 중일 때에도 마이 패스포트의 동작 진동/소음은 매우 정숙하여 조용한 도서관 등에서 사용해도 무방한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이 패스포트는 가격 비교 사이트 기준 16만원 중반 대로 TB당 3만원이 약간 넘는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외장 SSD가 속도는 빠르지만 TB당 15만원이 훌쩍 넘는 금액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까지는 대용량 파일의 보관, 이동에는 최고의 가격 대 성능 비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2.5인치 외장 HDD는 성능이 낮고, 불안정하다는 선입견을 완벽하게 깨트려주는 마이 패스포트 5TB는 3년의 무상 보증 기간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해당 기간 동안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동영상, 디자인 관련 작업 파일과 같이 대용량 파일을 보관하면서 빈번하게 휴대/이동해야 하는 사용자들에게 WD 마이 패스포트의 5TB는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4463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