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식

광주시에 둥지 튼 티맥스...시스템 SW 기반 인공지능·클라우드 전문기업


  • 이완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3-31 14:35:46

    31일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 아이플렉스광주에서 개소식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기반 조성 위해 유치한 전문기업
    업무협약, 광주법인설립, 개소까지 25일만에 일사천리로 진행
    인공지능 기업유치 성공모델..선도AI·인력육성·일자리 창출 기대
    이용섭 시장 “다양한 지원으로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할 것”

    [베타뉴스=이완수 기자]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시에 시스템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기반의 인공지능 및 클라우드 전문기업 ㈜티맥스가 둥지를 틀었다.

    티맥스가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로 광주에 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31일 아이플렉스광주에서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는 지난 5일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5일 만인 10일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로 광주에 법인 설립을 완료하는 등 25일 여 만에 일사천리로 진행한 것이다.

    티맥스는 국내 유일의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OS) 등 3대 시스템 소프트웨어(SW)를 갖춘 기업으로 지난 23년간 글로벌 대형 소프트웨어 기업과 치열하게 경쟁하며 의미있는 성과를 이뤄냈다.

    ▲광주시 동구 아이플렉스광주에 31일 ㈜티맥스인공지능센터가 개소했다(사진=이용섭 광주시장(왼쪽)과 박대연 ㈜티맥스 회장) ©광주시

    특히 티맥스는 인공지능과 클라우드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판단해 8년의 연구개발 끝에 지난해 클라우드를 이루는 모든 요소를 통합하고 융합한 ‘통합 클라우드 스택’을 선보였으며, 이를 토대로 2030년 글로벌 톱 5 기업으로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 광주부설연구소’ 설립으로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인재양성 등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해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티맥스 박대연 회장은 “티맥스는 올해 클라우드와 AI를 중심으로 새롭고 다양한 사업들을 시작하고 있다”며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 광주 법인 개소도 그 일환으로 현재의 인공지능 한계를 극복한 티맥스만의 ‘클라우드 AI’를 통해 누구나 바라는 새로운 AI 세상을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시장도 “이곳 아이플렉스광주에서 티맥스 연구원들의 수많은 상상력과 도전이 큰 성취로 연결될 수 있도록 우리시는 다양한 지원을 통해 혁신적인 인공지능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AI일자리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왼쪽 네번째)이 31일 오전 동구 아이플렉스광주에서 열린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박대연 ㈜티맥스 회장(왼쪽 다섯째) 등과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광주시

    한편 광주시는 지난 1월29일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비전을 선포하고 AI산업융합사업단을 발족시켜 본격적으로 운영 중이며, 티맥스를 비롯해 인코어드, 솔트룩스 등 인공지능 전문기업과 업무협약 및 광주법인을 설립하는 등 광주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기업유치 와 일자리창출에 나서고 있다.





    베타뉴스 이완수 기자 (700news@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5696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