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볍게 만나는 메시 와이파이의 선구자, 넷기어 오르비 RBK12&RBK13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4-23 15:32:42

    넓은 공간에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성해야 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대형 평수의 아파트나 복층 주택에 거주할 때의 이야기다. 이 때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정답은 와이파이 음영 지역을 없애야 한다는 점이다.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더라도 집 안 전체에 범위가 미치지 않으면 별달리 소용이 없다.

    무선 음영 지역을 없애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는 무선 확장기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비용이 적게 들고 간편하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기존 공유기와 연결된 시점에서 장소를 이동해 무선 확장기와 연결된다면, 기존 공유기와의 연결이 끊어지고 무선 확장기와 재연결된다. 이 과정에서 영상을 시청 중이라면영상이 한 번은 끊어지게 된다.

    그런데 해당 단점을 깨끗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메시 와이파이다. 메시 와이파이는 무선 네트워크 장치가 그물처럼 서로 연결됐고, 해당 영역 안에서는 어디서나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이 구현된다. 상단의 사례와 같은 경우 같은 SSID를 사용하기에 연결이 끊어졌다가 다시 연결되는 과정이 없다. 집 안 어디서나 영상을 끊임없이 볼 수 있다는 이야기다.

    ▲ 넷기어 오르비 RBK12(왼쪽), 오르비 RBK13(오른쪽)

    메시 와이파이는 현 시점에서는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가 가장 앞서 있다. 오르비 시리즈는 메시 와이파이에 특화된 공유기로 라우터(공유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무선 범위는 동급 공유기 중에서는 최상위권이라 볼 수 있다. 그런 오르비 시리즈로 AC1200 듀얼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제품이 출시됐다.

    ■ 작고 귀여운 오르비 RBK12 & RBK13

    넷기어 오르비 RBK12(이하 오르비 RBK12), 넷기어 오르비 RBK13(이하 오르비 RBK13)은 작고 귀여운 사이즈가 특징인 메시 WiFi 공유기다. 속도는 AC1200(2.4GHz 400Mbps, 5GHz 866Mbps)을 지원한다. 오르비 RBK12, RBK13은 WAN 포트는 1Gbps며 Tx/RX는 2x2(2.4GHz)+2x2(5GHz) 구성이다.

    두 공유기의 차이점은 오르비 RBK12의 새틀라이트가 하나, 오르비 RBK13의 새틀라이트가 두 개라는 점이다. 즉 새틀라이트가 더 많은 오르비 RBK13의 범위가 더 넓다.

    성능은 어떨까? 오르비 RBK12·RBK13은 브로드컴 쿼드코어 프로세서(710MHz), 512MB 메모리, 128MB 플래시가 내장됐다. 1GB 메모리와 512MB 플래시가 내장된 오르비 상위 제품보다는 성능이 약간 낮다.

    그래도 평범한 공유기보다는 성능이 높다. 게이밍 공유기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보급형 제품군이 256MB 메모리, 128MB 플래시 정도다. 메모리만 놓고 보면 오르비 RBK12·RBK13은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에 가깝다.

    색상은 무광 화이트 컬러다. 디자인은 기존 오르비 시리즈와 달리 미니 PC와 비슷하다. 귀여운 사각형 디자인에 상단에는 멋진 패턴의 무늬를 갖췄다. 안테나도 내장형이라 집 안 어디에나 설치해 둬도 잘 어울린다. 크기는 104.14 x 104.14 x 68.58mm며 무게는 각 0.26kg이다.

    참고로 안테나는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빔포밍+ 기술이 탑재됐다. 해당 기술은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파악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서 몰아준다. 이를 통해 무선 범위, 안정성, 성능을 향상시켰다. 참고로 802.11ax 이외에도 기존 802.11ac와 802.11n 단말도 신호를 집중해 송출해 준다.

    후면은 WAN 포트 1개, LAN 포트 1개 구성이다. WAN 포트는 노란 선으로 구분되어져 있고, 속도는 1Gps로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다. 또한 옆에는 싱크 버튼(라우터와 새틀라이트와 연결하는 버튼), 전원 소켓, 리셋 버튼이 있다.

    오르비 RBK12는 라우터, 새틀라이트 구성이다. 참고로 RBK13은 라우터, 새틀라이트1, 새틀라이트2 구성이다. 성능은 무선 거리 빼고는 완벽하게 같다. 또한 크기도 손바닥에 올라갈 정도로 작고, 내장 안테나 방식이라 깔끔하다.

    ▲ 정상 동작 시 파란색 LED가 점등된다


    ■ 방 사이를 오가도 연결이 끊기지 않는 단일 와이파이 구성

    오르비 RBK12·RBK13은 라우터(이하 공유기), 새틀라이트로 구성됐다. 두 장치가 서로 연결돼 넓은 와이파이망을 형성하고 집안 전체에 음영 지역을 지워준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오르비 RBK12(공유기 1, 새틀라이트 1)보다 오르비 RBK13(공유기 1, 새틀라이트 2)의 범위가 좀 더 넓다. 오르비 RBK12의 와이파이 범위는 279m², 오르비 RBK13의 와이파이 범위는 418m²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공유기를 인터넷 회선에 연결하고 새틀라이트를 집안의 중간 지점에 배치해 주면 두 장치가 무선으로 자동 페어링된다.

    가장 큰 장점은 SSID 1개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와이파이에 연결 후 집 안에서 어느 장소로 이동하더라도 와이파이가 끊어졌다 재접속되지 않는다. 유동적인 장치 밴드 스티어링도 지원한다. 오르비 RBK12·RBK13을 통해 연결 중인 장치는 공유기와 새틀라이트 중 더 가까운 쪽으로 자동으로 연결된다.

    ▲ 공유기와 새틀라이트가 함께 집 안의 와이파이 음영 지역을 없앤다


    또한 오르비 RBK12·RBK13은 아마존 알렉사가 호환된다. 간단한 음성 명령을 통해 홈 네트워크를 제어할 수 있다. 이외에도 넷기어 아머(안티바이러스 및 데이터 도난 보호 기능), 스마트 자녀 보호 기능, 게스트 와이파이 네트워크도 제공된다.

    ▲ 공유기와 새틀라이트 중 더 가까운 곳에 자동으로 연결된다

     

    ▲ 넷기어 아머로 안티바이러스 및 데이터 도난 보호가 가능하다


    ▲ 자녀 보호 기능인 서클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 쉽고 간편하다

    오르비 RBK12·RBK13가 평범한 공유기보다는 성능이 뛰어나긴 하지만, 그래도 오르비 제품군 중에서는 보급형 제품군에 해당한다. 보급형 제품군은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다행히 친절한 오르비 앱을 통해 편하게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앱을 설치한 뒤 공유기로 QR코드를 인식시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 설치 과정만 따라 하면 쉽다. 새틀라이트 위치를 선정해준 뒤, 새틀라이트가 자동으로 인식된다


    설치 후 세부 설정은 오르비 앱으로 변경할 수 있다. 오르비 앱은 장치 관리자, 인터넷 속도, 와이파이 분석, 네트워크 맵 등으로 나뉜다.

    ▲ 장치 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자녀 보호 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 신호 강도와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채널 간섭 및 채널 그래프도 확인 가능하다



    ▲ 게스트 와이파이 설정 및 트래픽 미터 사용 유무도 정할 수 있다


    유무선 속도 성능은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나이트호크 앱 내부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다운로드 414Mbps, 업로드 461Mbps로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 맞게 측정됐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인터넷 속도에 대한 평가도 진행되는데, 해당 결과값은 여러 장치에서 동시에 4K 동영상을 스트리밍하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기 적합하다고 표기됐다.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니 다운로드 386Mbps, 업로드 567Mbps로 아주 빠르다고 측정됐다. 여러 장치에서 동시에 4K 동영상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을 즐기며 대용량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 유선 인터넷 속도는 다운로드 721Mbps, 업로드 693Mbps로 측정됐다


    ▲ PC에서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



    ▲ PC에서도 새틀라이트를 추가할 수 있다


    ■ 메시 와이파이 입문에 최적화됐다

    오르비 RBK12·RBK13은 초고성능이었던 기존 오르비 제품군보다는 달리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모양도 작고 귀여워 집 안에 배치하기도 쉽다. 성능도 브로드컴 쿼드코어 CPU에 512MB 메모리와 128MB 플래시를 갖췄다. 가정에서는 충분히 불편함 없이 사용할 만하다. 와이파이 구역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넓게 유지하려면 오르비 RBK12·RBK13을 추천한다.

    ■ 오르비 RBK12

    분류 - 유무선 공유기
    와이파이 도달 범위 - 279m²
    메모리 – 128MB 플래시 / 512GB RAM
    속도 - AC1200(400+866Mbps, 듀얼 밴드 와이파이)
    Tx/Rx - 2x2(2.4GHz) + 2x2(5GHz)
    안테나 – 고성능 내장형 안테나 2개
    크기 - 254 x 159 x 71mm
    음성 제어 -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 오르비 RBK13

    분류 - 유무선 공유기
    와이파이 도달 범위 - 418m²
    메모리 – 128MB 플래시 / 512GB RAM
    속도 - AC1200(400+866Mbps, 듀얼 밴드 와이파이)
    Tx/Rx - 2x2(2.4GHz) + 2x2(5GHz)
    안테나 – 고성능 내장형 안테나 2개
    크기 - 254 x 159 x 71mm
    음성 제어 -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6822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