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AC2600 지원 최상급 와이파이 증폭기, 아이피타임 Extender-A8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6-08 17:05:57

    가정이나 카페 그리고 학교나 사무실 등 다양한 공간에 설치된 Wi-Fi가 개인에게 주는 장점 중에 하나는 Wi-Fi를 통해 인터넷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지만 그전에 개인의 통신 요금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즐긴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 중에 하나일 것이다.

    그렇기에 어느 장소를 가건 Wi-Fi 수신 지역을 찾게 되는 것이 이제는 어색한 일이 아닌 셈이다. 커피를 즐기기 위해 가는 카페나 식사를 위해 식당에 갔을 때, 매장에서 Wi-Fi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은 기본이 되었고 그 만큼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더구나 카페의 경우,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이 노트북을 통해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보는 경우도 흔하다. 이렇다 보니 카페나 식당 등의 공간을 커버할 정도의 Wi-Fi 커버리지 그리고 안정적인 속도를 지원하는 것이 손님을 보다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데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며 이는 개인적인 공간인 가정에서도 동일하다.

    ipTIME에서 출시한 Extender-A8은 기존 구축된 Wi-Fi 환경에 확장 기능으로 폭넓은 무선 송수신 환경을 제공하는 익스텐더로 AC2600이라는 강력한 성능으로 익스텐더는 보조적인 제품이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동일하고 균일한 무선 환경을 제공하는 강력한 모델이다.

    ■ 4개 안테나로 표현되는 강력한 성능

    ipTIME Extender-A8의 외형에서 드러나는 점은 익스텐더라는 무선 확장기임에도 불구하고 4개의 강력한 안테나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Wi-Fi 5(802.11ac)를 지원하는 ipTIME Extender-A8은 4Tx-4Rx 구성을 통해 5GHz, 2.4GHz를 지원하며 AC2600이라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 ipTIME Extender A8

    ▲ 4개의 안테나를 자유롭게 설정

    4개의 5dBi 안테나를 가지고 있어 언뜻 보기에는 일반 공유기가 아닐까?하는 외형과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2.4GHz 800Mbps, 5GHz에서 1733Mbps로 하이앤드 공유기에 맞먹는 스펙을 가지고 있어 게이밍 및 하이앤드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ipTIME 특유의 무광 화이트 컬러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인상적인 4개의 안테나에는 회전 반경이 표기되어 있어 ipTIME Extender-A8 설치에 있어 유연한 모습을 보여준다.

    ▲ ipTIME Extender A8 상부에 LED 상태 표시 구성

    제품 상단에는 익스텐더로써 메인 유무선 공유기와의 연결에 있어 5GHz, 2.4GHz 별로 연결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LED를 통해 Best/Good/Weak 상태 표시가 이루어져 ipTIME Extender-A8 설치에 최적의 위치를 찾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하단부에는 전원, CPU, 5GHz, 2.4GHz, LAN 활성화 상태 또한 LED를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 ipTIME Extender A8 옆면

    ▲ ipTIME Extender A8 측면

    ipTIME Extender-A8의 옆면은 막대 디자인으로 통풍구를 제공해 내부의 열기가 빠르게 배출되도록 하고 있으며 익스텐더임에도 유선 LAN을 지원하여 무선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IT기기에 유선 연결 기능으로 확장성을 가진다.

    이러한 유선 LAN 포트를 중심으로 우측에 RST(Reset) 버튼과 전원 스위치가 위치하고 있다. ipTIME Extender-A8의 측면에는 2.4GHz, 5GHz에 대한 WPS 버튼이 있어 메인 유무선 공유기와 WPS를 통해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

    ▲ ipTIME Extender A8 뒷면

    ipTIME Extender-A8은 전원부를 포함하고 있는 일체형 모델로 전원 콘센트에 직접 꼽아 사용하는 제품이다. 그렇기에 설치의 간편을 제공하고 있으며 밑면을 보면 전원 플러그가 있으며 넓게 구성된 통풍구를 통해 공기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ipTIME Extender A8 설치한 모습

    다만 ipTIME Extender-A8 본체가 가로 184mm, 세로 8.mm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2구 사이즈 콘센트에 연결 시 다른 하나의 콘센트를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직접적으로 바로 연결하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보다 ipTIME Extender-A8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콘센트를 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 Easy Mesh로 차별화된 ipTIME Extender-A8

    익스텐더의 기본적인 기능은 기존 구성된 무선망에 연결되어 별도의 추가적인 무선망을 생성하여 전체적인 무선 수신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익스텐더는 무선 송수신 환경을 확장시켜 주는 편의성을 가지고 있지만 별도의 무선망, 즉 개별적인 SSID를 가지게 되는 불편함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ipTIME Extender-A8 또한 이 범주에 들어간다.

    ▲ ipTIME Easy Mesh

    하지만 ipTIME은 적극적으로 Easy Mesh를 통해 이를 해결하고 있다. 무선 수신반경을 익스텐더로 확실하고 넓혀주면서도 Easy Mesh를 통한 통일된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으로 하나의 SSID로 공간 이동에 따른 SSID 변경 없이 안정된 무선망 접속이 가능하고 이어진다.

    또한 하나의 메인 유무선 공유기를 중심으로 복수의 ipTIME Extender-A8을 사용하여 무선 반경을 계속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ipTIME Extender-A8은 미디어텍 MT7621DA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통한 AC2600 속도로 안정적인 지원, 128MB DDR3 메모리로 다수 접속에 따른 상황에서도 부드러운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2.4GHz 800Mbps, 5GHz에서 1733Mbps라는 성능을 가진 ipTIME Extender-A8은 익스텐더로써 하이앤드 스펙을 갖춘 제품으로 메인 유무선 공유기 성능을 100% 사용할 수 있는 확장된 환경을 제공한다.

    ▲ 무선익스텐더, 무선 Client, 무선AP 지원(Easy Mesh는 별도 메뉴)

    ▲ 모바일로 간편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PC를 비롯해 모바일 앱을 통해 ipTIME Extender-A8을 컨트롤 할 수 있다. 이러한 편의성으로 인해 네트워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처음 접하는 사용자도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만약 네트워크 설정에 미숙한 사용자라면 PC 기반의 관리자모드보다는 iOS,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 1.6Gbps의 빠른 접속 환경을 갖출 수 있다

    ipTIME Extender-A8는 2.4GHz 800Mbps, 5GHz에서 1733Mbps라는 수치로 고성능 제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 인터넷 접속은 기본이고 내부 네트워크간에 데이터 송수신에 있어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실제 연결 환경도 연결 기기에 따라 다르지만 1.6Gbps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상급 와이파이 속도를 즐겨라, ipTIME Extender-A8

    ipTIME Extender-A8은 단순히 익스텐더라는 기기 자체의 기능에서 한 단계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다. AC2600이라는 성능은 메인으로 사용되는 유무선 공유기가 가진 성능을 오롯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또한 Easy Mesh 지원으로 하나의 무선 환경(SSID)를 갖추고 있어 한 번의 접속으로 인터넷 환경에 접속할 수 있고 또 장소 이동에 따른 재접속을 필요로 하지 않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물론 ipTIME Extender-A8이 가진 4개의 안테나는 넓은 송수신 범위를 제공하여 부드럽고 빠른 인터넷 환경을 조성하게 한다.

    그리고 콘센트에 바로 꼽는 ipTIME Extender-A8으로 인해 설치가 수월하다는 점은 iOS, 안드로이드를 통해 지원되는 관리자 모드와 함께 설치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외부의 LED를 통해 메인 유무선 공유기와의 연결 상태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은 최적화된 무선 환경 구성에 무척이나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가정이나 사무실, 카페에서 무선 음영 지역이 있거나 아니면 속도가 느려 답답해했다면 ipTIME Extender-A8은 사용자를 만족시켜줄 만한 성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하이앤드 제품을 꾸준히 내놓고 있는 ipTIME의 차후 행보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