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0-07-10 10:27:09
대중교통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는 복합환승센터가 인근 지역의 상권에도 활기를 불어넣어주고 있다.
복합환승센터는 열차와 항공기, 선박, 지하철, 버스, 택시, 승용차 등 교통수단 간 원활한 연계 및 환승, 산업, 업무 등을 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환승시설 및 환승 지원시설이 상호 연계성을 가지고 한 장소에 모여 있는 시설을 말한다.
특히 최근 개발되고 있는 복합환승센터는 교통환승시설뿐만 아니라 다양한 컨텐츠로 무장한 문화쇼핑시설이 함께 들어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동대구복합환승센터다. 지난 2016년 12월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역에 들어선 동대구복합환승센터는 국내 최초 민자 복합환승센터로, 고속철도를 비롯해 일반철도, 도시철도, 광역전철, 고속버스, 시외버스까지 모든 교통수단을 10분 내로 환승이 가능하다. 또한 메머드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과 파미에타운, 아쿠아리움 등 쇼핑, 문화시설 등이 들어서며 오픈 1년 만에 지역을 대표하는 전국구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
실제 신세계백화점 측에 따르면, 대구 신세계는 개점 1년 만에 대구시 백화점 중 매출 1위를 기록했고, 2년만에 영업 흑자를 냈다. 특히 대구 지역 중심 상권인 동성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동대구역 상권에도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대구은행의 신용카드 사용실적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2016∼2018년 대구은행 BC카드 결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이 대구 신세계가 위치한 동대구역(7.3%)이었다. 전문가들은 동대구역 이용객이 같은 기간 32.5%나 늘어나는 등 관광객이 몰리며 주변 상권이 살아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BS&C가 동탄역 초역세권 노른자땅에 공급하는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을 공급해 눈길을 끈다. 이곳은 동대구복합환승센터의 성공사례처럼 동탄역 복합환승센터와 롯데백화점, 각종 쇼핑상권들이 몰려 있어 지역을 대표하는 전국구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연면적 2만 6,690㎡, 지하 1층~지상 1층, 총 235개 점포로 구성된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품은 복합문화시설로 꾸며진다.
단지가 들어서는 동탄2신도시는 분당 1.8배에 이르는 수도권 최대 규모 신도시로 지난 2019년까지 6만5,850가구가 입주를 마친 지역이다. 더욱이 오는 2022년까지는 4,500여 가구가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라 풍부한 고정 유효수요를 갖췄다. 또한, 동탄테크노밸리,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 문화디자인 밸리 등의 한 가운데에 위치해 거주민들뿐만 아니라 근처 직장인들의 수요도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지난 2일 동탄역 헤리엇(아파트)은 전체 428가구 중 특별공급 53가구를 제외한 375가구 모집에 5만6,047명이 몰리며 평균 149.46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오피스텔인 동탄역 헤리엇 에디션84도 150실 모집에 2만 7천여 건이 접수되면서 평균 18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부동산 시장의 침체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아파스텔과 오피스텔이 연이어 우수한 청약 성적을 보이자 단지 내 들어서는 상업시설에도 그 열기가 이어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편리한 교통도 상업시설의 뜨거운 인기에 한몫했다는 평가다.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동탄역과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해 SRT를 이용하면 강남까지 10여 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광역환승센터 및 GTX, 단지 앞 트램 등이 개통 예정이라 접근성이 더욱 좋아지면 광역 수요까지 흡수할 전망이다.
단지는 동탄역 중심 상권에 위치해 인근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롯데백화점이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대형 앵커테넌트인 ‘글로벌 교육학원’, ‘국내 최대 파티 그룹(피에스타9)’의 입점 계약 체결이 완료돼 상권의 빠른 활성화가 기대된다.
북유럽 5개국을 테마로 한 외관도 주목할 만하다. 북유럽 스타일의 패턴과 감각적인 색감으로 고객들이 마치 북유럽 거리를 걷는 듯한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 시설 곳곳에 대형 조형물이 설치해 SNS 등 인스타그래머블 스팟(포토 스팟)으로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한편,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베타뉴스 김수현 ()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