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인터뷰

[인터뷰] 하스스톤, 스칼로맨스 아케데미 더욱 다양해진 전략의 재미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7-16 13:27:10

    [베타뉴스 = 이승희 기자]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디지털 카드 게임 '하스스톤'이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를 공개했다.

    '스칼로맨스'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한 바 있는 던전을 '하스스톤'에서 새롭게 재탄생시켰으며, 마법의 시너지와 비전으로 가득 채울 135장의 신규 카드가 등장한다.

    오는 8월 초 예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서비스 준비를 앞둔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 대한 이야기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하스스톤 데이브 코삭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 알렉 도슨 게임 디자이너와 함께 화상 인터뷰를 통해 나누어 보았다.

    ▲ 하스스톤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 데이브 코삭

    ▲ 하스스톤 게임 디자이너 알렉 도슨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달리 스칼로맨스를 밝은 분위기로 해석한 의도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스칼로맨스는 폐허의 모습이지만, 하스스톤에서는 학교였을 때 어떤 모습일까를 표현하는데 주력했다. 참고로 스컬지를 섬기는 저주받은 자들의 교단도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서 가입할 수 있는 부활동 중 하나다.

    지난 확장팩인 황폐한 아웃랜드는 악마사냥꾼을 적용하면서 다소 진지한 분위기였다면, 이번 확장팩에서는 휴식 같은 느낌으로 밝은 분위기로 표현했다.

    - 이번 확장팩에서의 켈투자드는 어떤 분위기로 등장하는가?

    켈투자드는 스칼로맨스의 학장으로 등장한다. 직위상 매우 엄격하고 학교 내에선 무서운 사람으로 비칠 수 있지만, 흥미롭고 재미있는 요소를 넣으려 노력했다. 아티스트들이 디자인하는 데 있어 많은 상상력을 발휘했다.

    - 시네마틱 트레일러에서 보면 활이 악마 사냥꾼의 무기처럼 변하는데, 이번 확장팩에 추가된 이중 직업 카드 중에서 무기도 포함되는지 궁금하다

    스칼로맨스 확장팩에서는 무기 카드의 디자인이 변경되어 하수인/주문 카드처럼 테두리에 직업의 색상이 표시되기 때문에 이중 직업이더라도 그 무기가 어느 직업에 속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이중 직업 카드들을 개발하면서 직업의 어떤 점에 주목했는지 궁금하다

    먼저 직업 간 조합을 통해 더욱 다양한 재미를 주는데 주력했다. 직업의 조합과 특수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번개 개화 같은 경우, 마나 수정을 얻는 드루이드의 능력과 마나가 잠기게 되는 과부하라는 주술사의 조합을 통해 마나라는 공통점을 살렸다.

    또한 두 직업별로 다른 플레이 방식을 강조했다. 샨도 와일드클로는 야수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사냥꾼은 야수 하수인을 강화하는 쪽, 드루이드는 야수를 복사하거나 지정한 야수로 변신하는 등 활용 방식이 다른 것을 선택 능력으로 차이 나게 했다. 직업마다 고유의 도구가 있고, 사용하는 방식도 다른데 이런 부분에서 플레이 방식이 달라지게 신경썼다.

    - 이중 직업 카드는 조직 카드와 비슷한데, 다른 점이 있다면?

    가장 큰 차이점은 카드의 양이다. 이중 직업 카드는 총 40장으로 직업별로 14장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동일한 메카닉으로 직업 3개를 묶은 것이 아니라, 2개의 직업이 조합되어 상대의 강력한 도구를 가져와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직업 조합에 따라 그 힘을 극대화할 수 있다.

    - 무료로 지급된 편입생 카드는 게임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확장팩의 새 게임판에선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

    스칼로맨스 게임판에서는 이중 직업 카드 하나를 손으로 가져오는 효과를 얻게 된다. 편입생이 정규전에 있는 동안은 게임판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계속해서 능력이 추가될 예정이며, 야생으로 넘어가면 게임판에 따른 발견 효과 정도만 제공된다.

    하스스톤은 디지털 게임이기에 현실 카드 게임에선 할 수 없는 요소들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편입생처럼 게임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것은 이런 부분들을 살린 요소라 할 수 있다.

    - 새 확장팩 밸런스에서 중점적으로 본 직업이 있다면?

    확장팩을 준비하며 특정 직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신경 썼다고 말하긴 어렵다. 플레이어가 새로운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카드를 공급하는데 주력했다.

    예를 들면, 악마사냥꾼 같은 경우 지금은 어그로/템포 위주의 덱만이 선호되는데, 향후엔 벽 덱이나 토큰 덱 같은 것도 할 수 있게 진행하려 한다.

    또한 이번에 신규 영웅 3종이 추가되었고, 전장 메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면서 필요하다면 더 변화를 주려고 한다.

    이와 함께 전장에서 동일 수의 기물이 있을 때 선공을 잡는 순서와 관련한 룰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한국 팬들에게 한마디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 입학하게 될 한국 팬들을 환영한다. 한국 팬들과 만들어주시는 콘텐츠를 사랑한다는 말씀을 드리며, 하스스톤을 즐겨 주셔서 감사하다. 새로운 확장팩에 기대를 하고 있는 만큼 많이 재미있게 즐기길 바란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0803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