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볍지만 강력한 고성능 노트북, LG 그램15 15Z90N-VA7BK 티앤티정보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8-03 13:47:18

    노트북 구매 예정자에게 고려되는 사항이 있다면 성능도 성능이지만 휴대성이다. 목적에 따라 노트북을 선택하게 되지만 노트북 기본적으로 휴대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느냐가 큰 차이를 주게 된다. 실상 휴대라는 측면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정작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휴대성에 대해 늘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LG에서 내놓은 그램 시리즈는 휴대성이라는 측면에서 1kg대라는 가벼운 무게라는 강력함을 무기로 노트북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브랜드다. 가벼운 무게는 사이즈에 상관없이 휴대에 있어 스트레스가 거의 없어 수많은 사용자들이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도 마찬가지다.

    이번에 LG가 출시한 LG 그램 15Z90N-VA7BK는 15인치 기반의 노트북으로 15인치임에도 불구하고 역시나 1.1kg이라는 초경량의 가벼운 무게를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10세대 인텔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더욱 길어진 사용시간과 강력한 성능을 특징으로 한다.

    ■ 15인치에 1.1Kg로 사용자를 가볍게 하는 휴대성

    LG 그램은 이미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앞서 설명한 휴대성에 있어 초경량이라는 무기를 기반으로 안착 이후에는 다양한 콘셉트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전에는 휴대성을 고려하여 적은 무게를 위해 적은 부피의 작은 스크린을 선호하게 되었고 12.5인치 노트북은 효율성과 무게에 있어 무게에 중점을 둔 라인업이다.

    ▲ 전원 어댑터도 휴대하기 편하다

    하지만 12.5인치는 휴대성은 좋았지만 FHD(1920x1080) 해상도가 일반화되면서 해상도에 비해 화면 크기가 작다는 의견도 많았다. 새로운 LG 그램은 초경량을 통해 15인치임에도 1.1Kg이라는 무게를 통해 기존 12.5인치 노트북보다 가볍고 넓은 15인치 스크린을 제공해 작업의 효율성과 휴대의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한다.

    심플한 다크 실버 컬러의 LG 그램 15Z90N-VA7BK는 15인치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하는 초경량 노트북으로 10세대 인텔 프로세서를 통한 강력한 성능과 썬더볼트(Thunderbolt) 3를 지원하여 양방향 30GGbps의 속도를 통해 외부 연결장치 구성에 있어 USB와 함께 여유로우면서도 빠른 속도 환경의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상부는 간결한 디자인을 통해 심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질리지 않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상판의 경우 16:9 비율의 15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FHD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부는 4mm 두께를, 베젤은 4.5mm 두께를 가지고 있다. 베젤이 얇을수록 시원한 느낌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한편으로는 휴대로 인해 외부 충격에 약한 문제도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조절한 느낌이다. LG 그램 15Z90N-VA7BK는 16.8mm의 높이로 전체적으로 슬림하며 휴대에 따른 압력으로 인한 내구성도 함께 고려했다.

    키보드는 백색 LED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특이점으로는 키보드 배열에 있어 97key 구성으로 문서 작업 시에 수월하도록 숫자키가 포함되어 있다. 키보드는 부드러운 키감으로 슬림형 노트북보다는 약간 높은 키높이로 키입력이 수월하다. 키보드 우측 상단에 위치한 전원 버튼은 지문인식 기능을 갖추고 있어 전원 버튼과 더불어 보안 기능까지 동시에 제공한다.

    제품 좌측면에는 전원 포트를 시작으로 USB 3.1, HDMI, 썬더볼트 3(USB-C) 포트가 나열되어 있다. 우측으로는 캔싱턴락 포트를 시작으로 두개의 USB 3.1 포트, 헤드폰, 마이크로 SD 슬롯이 위치해있다.

    바닥면의 각 모서리와 중앙 위에 총 5개의 미끄럼방지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 시 약간의 공간을 만들어낸다. 바닥면에 스피커가 설치되어 사운드를 출력하며 스테레오 형태로 1.5W의 출력을 가지고 있다.

    내부에는 80Wh 사이즈 10,336mAh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본체 내부의 반정도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CPU 냉각을 위해 히트파이프로 연결되어 슬림형 쿨러가 장착되어 있다.

    ■ 가볍고 강하며 오래가는 LG 그램 15Z90N-VA7BK

    LG 그램 15Z90N-VA7BK는 10세대 인텔 코어 i7 1065G7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10nm 기반의 4코어 8 스레드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 클럭 1.3GHz에 터보 클럭을 통해 3.9GHz 클럭까지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메모리도 기존 DDR4 2400MHz에서 DDR4 3200MHz로 향상되어 빠른 응답성을 제공한다.

    ▲ 씨네벤치 R15 테스트

    ▲ PCMARK10 테스트

    프로세서의 성능을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씨네벤치 R15의 결과를 보면 566 스코어를 보이고 있다. LG 그램 15Z90N-VA7BK를 테스트하기 위해 PCMark 10을 사용하였으며 위의 결과에서 보는 것처럼 4007 스코어를 획득했다.

    ▲ 3DMARK Night Raid 테스트

    3D Mark의 Night Raid 테스트는 윈도우10를 포함해 DX12 기반의 게이밍 성능 테스트를 위해 개발된 벤치 프로그램이다. 테스트 결과 5216 스코어를 보이고 있으며 이 정도 수준이면 LG 그램 15Z90N-VA7BK가 가진 FHD 해상도의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중간 옵션으로 즐길 수 있는 수준이다. 게이밍 노트북은 아니지만 온라인 게임 정도를 즐기기엔 충분한 그래픽 성능을 가지고 있다.

    ▲ 3DMARK Sky Diver 테스트

    DX11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Sky Diver 항목에서의 결과는 4485 스코어를 나타냈다. 리그오브레전드(LOL) 등의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70-80 프레임 이상의 성능으로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수준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테스트

    LG 그램 15Z90N-VA7BK-VA7BK는 저장장치로 NVMe 기반의 SSD를 사용하고 있으며 위의 결과처럼 읽기 성능에 있어 3,137MB/s, 쓰기에 있어 1124MB/s의 성능을 보이고 있다. 쓰기 성능보다는 읽기 성능에 치중된 면을 보이고 있다.

    노트북 기반의 작업의 경우 데이터를 생성하는 작업보다는 기존의 데이터를 읽거나 수정, 변형하는 빈도가 높은 만큼 이를 고려하여 저장장치를 구성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기존 HDD에 비해 최대 15배 이상 빠른 데이터 읽기 성능을 통해 동영상이나 대용량의 엑셀 및 문서 작업에서 큰 업무 효율성을 자랑한다.

    ▲ 안정적인 인텔 AX201 칩을 기반으로 빠른 무선 환경

    노트북 사용에 있어 무선 인터넷은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로 인텔 AX201 칩을 통해 최신의 Wi-Fi 6(802.11ax) 규격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160Hz 지원으로 최신의 무선공유기 사용 시 빠른 속도와 응답성으로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

    ▲ 넷플릭스 동영상을 재생했다

    ▲ 넷플릭스 구동 테스트

    ▲ 배터리가 부족한 상황에서도 긴 시간을 제공한다

    LG 그램 15Z90N-VA7BK를 통해 넷플릭스를 구동하여 사용시간을 테스트했다. 넷플릭스는 OTT 서비스로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를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노트북을 통해 감상 시 지속적으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압축된 데이터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노트북은 지속적으로 백그라운드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LG 그램 15Z90N-VA7BK는 테스트에서 11시간 47분의 구동시간을 보여주었으며 12%가 남은 상황에서도 1시간 29분이라는 넉넉한 사용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배터리가 부족하게 되면 저전력모드로 들어가 디스플레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등의 사용시간을 늘리기 위한 작업이 이루어진다.

    ▲ 업데이트 센터를 통한 간편한 업데이트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를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업데이트 요소들을 한 번에 관리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센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 윈도우 업데이트 등 LG 그램 15Z90N-VA7BK의 관련된 업데이트 항목을 한눈에 확인하고 진행할 수 있다.

    ▲ DTS:X Ultra을 지원하는 LG 그램 15Z90N-VA7BK

    LG 그램 15Z90N-VA7BK는 DTS:X Ultra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향상된 퀄리티의 사운드를 출력한다. DTS:X Ultra는 무손실 사운드 출력뿐만 아니라 객체 기반으로 스피커 위치가 달라도 서라운드 음향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며 기존 FHD 기반의 영상들이 DTS HD를 지원했다면 4K 기반의 영상들은 DTS:X를 지원하고 있어 LG 그램 15Z90N-VA7BK는 차세대 음향 규격을 충실히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EQ를 선택하여 청취가 가능하다.

    ■ 노트북의 휴대성을 극대화한 LG 그램 15Z90N-VA7BK

    LG 그램 15Z90N-VA7BK에서 가장 크게 부각되는 장점은 1.1kg이라는 가벼운 무게다. 단순히 가볍기만 한 것이 아니라 성능을 포함해 부가 기능과 사용 시간에 있어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어 노트북이 가져야하는 휴대성이라는 부분을 극대화한 모습을 보여준다.

    가볍게 휴대하여 원하는 장소에서 사용시간에 스트레스 없이 작업할 수 있으며 강력한 성능으로 빠른 효율성을 제공한다는 점은 노트북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사용자에게 매우 매력적인 부분이며 그램 시리즈가 왜 인기가 있는지 알려주는 부분이다.

    가벼움과 더불어 15인치 디스플레이, 10세대 인텔 i7 프로세서, NVMe SSD, Wi-Fi 6 무선, 긴 사용시간, 썬더볼트 3 지원, 여유로운 USB 포트는 LG 그램 15Z90N-VA7BK가 풍성하게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사무실이나 집에서는 썬더볼트 3를 통해 모니터를 비롯해 eGPU, 스토리지 등 다양한 기기와의 연계가 수월한 유연한 확장성은 다방면으로 노트북을 사용하고자 하는 직장인을 비롯해, 대학생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다. 코로나로 답답했다면 가볍게 LG 그램 15Z90N-VA7BK를 들고 하루 정도 한가로운 곳에서 여유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