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500㎜ 쉴 새 없는 폭우에 광주·전남 피해 속출…곡성 산사태로 4명 사망·1명 수색 중


  • 온라인뉴스팀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8-08 12:35:57

    ▲전남 장성군 못재 인근 도로가 8일 오전 폭우로 무너지면서 트럭 한대가 뒤집혀 있다. (©이하 사진 =연합뉴스)

    이틀째 광주·전남에 퍼붓고 있는 물 폭탄에 산사태 등으로 사망자가 속출했으며 강, 하천, 호수는 범람하고 있다. 열차는 멈춰서고 도심, 농경지 곳곳은 물에 잠겨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 전남 곡성군 오산면 산사태가 발생한 주택에서 8일 구조대가 매몰자를 수색하고 있다. 전날 오후 8시 29분께 발생한 산사태로 이곳 주택 3동에서 5명이 매몰됐다. 

    ▷ 잇단 산사태

    쉴 새 없는 폭우를 버티지 못하고 산사태가 속출하면서 인명피해가 잇따랐다.

    8일 방재 당국에 따르면 지난 7일 오후 8시 29분께 곡성군 오산면 마을 뒷산에서 토사가 무너져 내려 주택 5채를 덮쳤다.

    한데 모여 있는 3채는 토사에 완전히 뒤덮여 김모(71·여), 윤모(53·남), 이모(60·여) 씨가 숨졌다.

    멈추지 않은 폭우에 중단했다가 이튿날 재개된 구조 작업에서는 다른 주택에 사는 이모(73·여) 씨가 발견됐으나 숨졌다. 방재 당국은 동거인 1명이 더 매몰된 것으로 보고 수색하고 있다.

    8일 오전 4시 11분께 전남 담양군 무정면에서는 주택이 무너졌다는 신고가 소방당국에 접수됐다.

    소방대원들은 당시 집안에 2명이 머물렀던 것으로 보고 구조 작업을 하고 있다.

    오전 5시께에는 담양군 금성면 한 주택에서 불이 나 집 안에 있던 70대가 숨진 채 발견됐다.

    폭우로 약해진 지반 탓에 전봇대가 넘어지면서 불이 난 것으로 담양군은 파악했다.

    오전 4시께 담양군 봉산면 한 하천에서는 8세 여자 어린이가 불어난 물에 휩쓸려 떠내려갔다.

    이 어린이는 폭우로 침수된 집을 빠져나와 대피소로 이동하던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 8일 오전 전남 구례군 마산면 마을이 폭우에 잠겨 있다.

    ▷ 곳곳 홍수위기

    이날 오전 전남 구례와 곡성에 걸쳐 흐르는 섬진강이 제방을 넘어서 주변 농경지가 물바다로 변했다.

    담양군 광주호도 오전 5시 50분을 기해 물이 넘쳐흐르면서 주변 접근이 통제되고 있다.

    영산강 곳곳에서도 수위가 한계치를 향해 오르고 있다.

    구례 서시천에서는 둑이 무너졌으며 장성 황룡강 단광천도 범람해 인근 주민들이 황급히 대피했다.

    ▲ © 8일 호남지방에 내린 집중호우로 전라선 익산∼여수엑스포 구간 열차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사진은 동산∼전주 구간 침수된 선로.

    ▷  열차·지하철 운행 중단·축소

    전라선 익산∼여수엑스포역 구간 KTX와 일반 열차 운행이 모두 중단됐다.

    한국철도(코레일)에 따르면 동산∼전주 구간 선로 침수와 곡성∼압록역 구간 교량 수위 상승으로 이날 오전 10시부터 익산∼여수엑스포역 구간 모든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이에 따라 전라선 모든 열차(KTX, 새마을, 무궁화호)는 용산역에서 익산역까지만 운행한다.

    월곡천교 침수로 열차가 교량을 건널 수 없는 상황이 되자 광주역 열차 운행도 중단됐다.

    서울 용산~광주역행 새마을호(왕복 8회)는 광주송정역까지, 용산발 무궁화호(12회)는 익산역까지만 운행된다.

    전날부터 이틀 동안 이어진 폭우로 광주와 전남에서는 송정∼순천, 순천∼목포, 순천∼장성 간 등 3개 구간에서 5개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광주 지하철도 평동역 일대 도로 침수로 노선을 단축했다.

    광주 지하철 1호선은 녹동∼평동역까지 20개 역이 있지만, 평동역을 제외하고 녹동∼도산역까지만 운행한다.

    ▲ 8일 오전 폭우로 침수된 광주 광산구 선운동 주택가에서 시민이 물을 헤치며 걷고 있다.

    ▷  이틀간 최고 511㎜  '쑥대밭'

    광주와 전남, 도심과 외곽 할 것 없이 전역이 물바다로 변했다.

    광주에서만 이틀간 583건의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도로 187곳이 침수되는 등 196개 공공시설, 387개 사유시설이 피해를 봤다.

    주택 182채를 비롯해 하수도(60), 석축 옹벽(10), 농경지(26) 등도 속절없이 망가졌다.

    아파트 지하 주차장, 천변 도로, 상가, 주택, 농경지 모두 '물의 공포'를 실감했다.

    치명상을 입은 전남 농경지, 과수·축산 농가 등 집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피해는 눈덩이처럼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11시 현재 이틀간 내린 비는 곡성 옥과 511.5㎜, 화순 북 486.5㎜, 담양 485.0㎜, 광주 469.1㎜를 기록했다.

    이날 주요 지점 1시간 강수량은 화순 북 55.0㎜, 광주 조선대 43.5㎜, 구례 43.0㎜, 곡성 석곡 36.5㎜ 등이었다.

    기상청은 광주·전남에 50∼150mm, 많은 곳은 250mm 비가 더 내리고 9일 오전(남해안은 오후)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베타뉴스 온라인뉴스팀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