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0-08-10 14:55:17
컴퓨터 성능은 꾸준히 향상되어 왔고 소비자는 이에 다양한 선택을 하고 있다. 프로세서의 성능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 SSD 등 다양한 부품들이 가지고 있는 성능은 사용자가 무슨 작업을 하건간에 성능 향상을 가지고 꾸준히 제시되어 왔으며 소비자는 선택하는 셈이다.
이러한 컴퓨터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작업 공간이 필요하다. 사무실이나 가정에서의 공간이 아니라 모니터속의 공간 말이다. 모니터는 컴퓨터 기반의 작업을 하는데 있어 책상과 같으며 작업대와 같은 가상의 공간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작업이나 업무에 있어 현실과 더불어 가상의 공간도 넓으면 넓을수록 작업의 효율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더구나 유튜브를 비롯해 넷플릭스 등이 4K 영상을 지원하고 있어 제대로 영상을 감상하는데 있어 이제는 4K는 부담스러운 해상도가 아닌 선택 가능한 해상도가 되었다. 비트엠에서 출시한 Newsync X28UHD IPS Zero는 3840x2160이라는 4K 해상도 지원뿐만이 아니라 IPS 패널로 선명한 영상 재현력 그리고 광시야각을 갖춘 모델로 20만 원대 구성으로 4K 대중화를 꾀하는 제품이다.
■ 슬림한 베젤로 DP 1.2, HDMI 2.0을 제공하는 Newsync X28UHD IPS Zero
Newsync X28UHD IPS Zero은 28인치 디스플레이로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다. 보통 27인치에서 32인치 모델들이 4K 해상도를 주로 지원하고 있는데 Newsync X28UHD IPS Zero은 27인치보다는 약간 큰 28인치 IPS 패널을 통해 4K 해상도를 구현하고 있다.
동일한 해상도에서 인치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가독성이 좋아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실사용 환경에서 설치 공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인치수가 무조건적으로 높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Newsync X28UHD IPS Zero는 이러한 부분에서 32인치보다는 작지만 27인치보다는 큰 28인치 사이즈를 소비자에게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사이즈는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도 고려하지만 듀얼 모니터 구성 시에도 적절한 사이즈로 두 개의 모니터를 책상 위에 사용하는 형태에 있어 적절한 사이즈라고 할 수 있다.
전면은 4K 해상도와 더불어 시원한 느낌을 주도록 제로 베젤로 사용자가 보다 넓게 사용한다는 감성을 전달한다. 중앙 하단에는 Newsync 로고가 있으며 우측 하단에는 전원 LED가 부드러운 밝기로 표시된다. 실제 사용 환경에서 논디스플레이는 0.75cm로 얇은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베젤리스 기반의 23~4인치 모니터의 경우도 0.5cm~0.8cm의 논디스플레이 영역을 갖는 점을 고려한다면 상당히 슬림한 베젤 디자인 형태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큰 사이즈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할수록 신경 쓰게 되는 부분이 시야각에 따른 색의 변질이다. Newsync X28UHD IPS Zero는 IPS 패널을 통해 상하 178도의 시야각을 제공해 어느 각도에서 보던지 균일하고 선명한 색 표현력을 제공한다. 또한 DCI-P3 90%로 IPS 패널과의 훌륭한 조합으로 진한 컬러감을 선사한다.
Newsync X28UHD IPS Zero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전면에 베젤리스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OSD 컨트롤부가 후면에 위치에 있다. 또한 심플한 후면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단아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Newsync X28UHD IPS Zero 상단에 에어홀이 존재해 제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자연스럽게 배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에어홀은 얇게 디자인되어 상단부에 길게 구성되어 전체적으로 발산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100mmx100mm 베사(VESA) 마운트를 채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모니터 스탠드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별도의 모니터 암이나 벽에 고정하여 자신만의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후면에 OSD 컨트롤부가 위치하고 있으며 좌측에 아이콘을 통해 버튼 기능을 직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전원 버튼은 별도의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조작 실수를 최대한 방지하도록 되어 있다.
OSD 컨트롤부 반대편에는 켄싱턴 락이 존재한다. 개인용도로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도서관이나 공공장소에 Newsync X28UHD IPS Zero를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분실 위험이 있기 때문에 켄싱턴 락을 통해 제품 분실을 방지할 수 있다.
Newsync X28UHD IPS Zero는 좌측부터 전원, USB, 2개의 HDMI(v2.0), DisplayPort(v1.2), Audio Out 포트를 지원한다. USB 포트는 충전용으로 모바일 기기나 USB 기반의 기기의 전원 충전을 위해 사용한다.
HDMI는 2개를 지원하고 있으며 2.0 규격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HDMI 2.0은 4K 해상도에서 60Hz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으로 고해상도 기반의 디스플레이의 경우 필수적인 규격이다. DisplayPort는 1.2 규격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역시 마찬가지로 4K 해상도를 지원한다.
Newsync X28UHD IPS Zero는 자체적으로 스테레오 타입의 3W+3W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으며 HDMI, DisplayPort를 통해 전달되는 오디오 신호를 모니터를 통해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모니터 스피커가 아닌 별도의 스피커 혹은 헤드폰을 통해 사운드를 듣고자 한다면 오디오 아웃(Audio Out) 포트를 통해 연결하면 된다.
Newsync X28UHD IPS Zero의 스탠드는 금속 재질로 단단한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2단 형태로 설치 시 3점 지지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얇은 형태로 슬림한 느낌을 주지만 금속 재질로 단단하게 제품을 지지해준다.
지지되는 포인트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미끄러짐이나 흠집을 방지한다. 또한 Newsync X28UHD IPS Zero의 스탠드는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스탠드를 분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 작업 환경에 따라 쉽게 스탠드를 연결 또는 분리 가능하다.
Newsync X28UHD IPS Zero는 고정 형태로 사용하며 틸트(상하 각도 조절)로 사용자 환경에 맞추어 조정이 가능하다.
Newsync X28UHD IPS Zero는 전원부가 분리되어 있으며 12V, 3,000mA의 어댑터를 사용하여 작은 사이즈로 전력 소비가 낮음을 확인 할 수 있다.
■ 4K, HDR를 지원하는 Newsync X28UHD IPS Zero
Newsync X28UHD IPS Zero는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여유로운 작업 공간을 제공한다. 노트북이나 일반 모니터들이 지원하는 FHD(1920x1080)에 비해 4배 넓어진 공간으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다.
위의 이미지처럼 4배 넓어진 해상도로 인해 한눈에 문서나 데이터,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업무 효율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 별도의 스크롤 없이도 한눈에 사이트 텍스쳐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액션캠을 통해 촬영한 FHD, 4K 영상 또한 편하게 편집이 가능한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4K가 아니더라도 사용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해상도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Newsync X28UHD IPS Zero의 장점이라 하겠다.
Newsync X28UHD IPS Zero는 한글 OSD 메뉴를 지원하고 있으며 모니터의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들을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특징적인 부분은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 라이트를 지원하여 장시간 사용에 따른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게임 유저를 위해 AMD의 FreeSync와 NVIDIA의 G-Sync Compatible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티어링 없는 깨끗한 영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이러한 기능은 DisplayPort를 통해 PC와 연결해야만 가능하다.
■ 강력한 4K에 가격 경쟁력을 더한 Newsync X28UHD IPS Zero
일반화된 컴퓨터이지만 여전히 컴퓨터를 통해 해야하는 작업들은 점점 많아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그렇기에 점점 더 넓은 작업 공간을 요구한다. Newsync X28UHD IPS Zero는 4K 해상도를 지원하여 여유로운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한 화면에 사진/영상 편집 뿐만 아니라 유튜브, 넷플릭스, 인터넷 서치, 문서 작업까지 3840x2160의 광활한 해상도는 한눈에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물론 4K 해상도 기반의 모니터를 선택하고 싶어도 다소 높은 가격으로 인해 부담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비트엠에서 출시한 Newsync X28UHD IPS Zero로 인해 20만 원대에 4K 기반의 모니터를 소유할 수 있다는 점은 무척이나 매력적인 부분이다.
4K뿐만 아니라 28인치로 적절한 디스플레이 사이즈로 여유로운 설치 환경, 슬림한 제로베젤, 안정적인 스탠드, 베사 마운트 지원, 미려한 디자인은 단순히 Newsync X28UHD IPS Zero를 가성비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요소들이다. 그간 4K 모니터 구매를 미루고 있거나 부담 없이 4K 해상도 기반의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한다면 Newsync X28UHD IPS Zero는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일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