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삼세권’ 확보한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 맘시티 2차’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0-21 13:45:13

    실수요, 프리미엄 기대되는 삼세권 주거단지 인기
    청약시장에서 ‘대세’ 입증… 지역 시세도 리드해 선호도 높아

    대기업 산업단지를 배후에 둔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산업단지는 새로운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개발되기 때문에 주변으로 주거 수요가 자연스럽게 많아지고, 그에 따른 인프라도 확충된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의 다국적 기업인 삼성이 투자에 참여한 산업단지 주변은 부동산시장 최고의 수혜지역으로 뽑힌다. 이른바 삼세권(삼성그룹 공장과 가깝다는 뜻으로 지하철역이 인접하다는 뜻의 역세권에서 차용한 단어)에 해당하는 단지들은 삼성이 보증하는 고용창출 및 인구유입 효과로 인해 청약 시장에서도 ‘대세’로 통하고 지역의 시세도 리드한다.

    주택시장에서 삼성효과를 입증한 대표적인 사례로 동탄1신도시가 있다. 삼성전자가 경기도 화성시 동탄1신도시에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의 입주 소식을 알리자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수많은 인구들이 동탄으로 몰리며, 한순간에 동탄을 화성시 최대 인구 밀집지역으로 승격시켰다.

    이에 현재까지도 동탄1신도시 개발지역에 포함되는 화성시 반송동에 위치한 아파트의 평균 시세는 화성시 전체의 평균 시세보다 높은 가격으로 형성돼 있다. 실제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간 반송동은 전용 3.3㎡당 평균 아파트 매매가가 1376만원으로 화성시 전체 평균인 1177만원보다 199만원이나 시세가 높았다.

    최근 청약시장에서도 삼세권의 위엄은 대단했는데, 삼성SDI와 삼성디스플레이 공장이 들어선 충청남도 천안시 성성동 일대에 분양한 ‘천안푸르지오레이크사이드’가 그 사례다. 이 단지는 지난 8월 특별공급을 제외한 588가구 모집에 7만7058명이 청약을 접수해 평균 131.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삼성전자가 조성하는 산업단지는 워낙 대규모이다 보니 산업단지 하나 만으로도 자족도시가 될 정도이며, 인근 단지들도 수혜를 누릴 수 있는 것” 이라며 “최근에는 평택에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단지인 삼성반도체 캠퍼스가 들어서고 있어, 이 주변으로 공급되는 새 아파트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동문건설이 10월 분양을 예정한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 맘시티 2차’도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가 가까운 단지로 꼽힌다. 단지는 지하 1층 지상 27층 14개 동 전용면적 59~84㎡ 1134가구로 조성된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최대규모의 반도체공장 건설을 목표로 평택 고덕동에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개발 중이다. 투자 규모만 약 100조원으로 밝혀진 해당 사업은 총 6개의 신축 라인 개설이 목표다. 이미 2017년도에 완공된 최첨단 메모리 공정인 P1 공장을 시작으로, 지난해 완공된 P2 공장 라인이 올해 본격적으로 파운드리와 메모리 생산에 착수할 예정이다.

    여기에 이르면 이달로 발표된 P3라인의 착공과 P4~6라인 건설을 대비해 평택시에 공업용수 추가 확보를 요청한 사실이 밝혀져 더욱 큰 관심이 모이고 있다. 모든 라인이 완성된다면, 삼성전자 평택 산업단지는 축구장 500개 크기인 392만7912㎡ 규모로 예상되며 약 3만개의 일자리와 15만명 이상의 고용효과는 물론 많은 협력업체들이 들어와 지역경제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 맘시티 2차는 삼성반도체 캠퍼스 뿐만 아니라 주변으로 산업단지가 많다. 동삭로 건너편에는 쌍용자동차 본사가 있고, 종합물류단지, 평택 일반산업단지, 안성원곡산업단지, 송탄산업단지 등도 가깝다. 약 483만㎡에 기업, 연구, 의료, 주거시설 등이 들어서는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도 한창이다.

    나아가 단지는 지하철 1호선과 SRT(수도권 고속철도)의 이용이 가능한 지제역이 가까워 수도권 주요 도심 및 서울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지하철 1호선 이용 시 병점역, 천안역 등으로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SRT 이용하여 강남 수서역까지 20여분만에 이동할 수 있다. 또한 2024년 수원발(發) KTX 개통예정과 간선급행버스(BRT) 전용차로 완공 및 정식개통이라는 교통 호재를 기다리고 있다. 주변으로 경부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 1번국도, 45번국도 등 광역 도로망 역시 잘 구축돼 있다.

    생활편의시설로 단지 내 중심상업시설 맘스’ 스퀘어는 지하 1층~지상 5층 4개 동에 다양한 업종이 입점해 있다. 특히 이곳에 서울 강남 대치동 명문학원 타운을 유치해, 입주민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 도보 5분 이내 거리에는 작년 9월 개교한 평택새빛초교가 있으며, 중학교 부지도 예정돼 있다.

    단지 설계를 보면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조망은 물론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조성했다. 평면은 4베이 구조(일부 제외)로 개방감이 돋보이며, 전 가구 파우더 룸을 제공하고, 주방과 침실, 거실 등 집 안 곳곳에 수납공간도 마련했다.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 맘시티 2차의 견본주택은 평택시 세교동 일대에 들어서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방문 예약할 수 있다. 예약자 본인 1인만 입장할 수 있고, 견본주택은 10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3719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