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한국전력, 공기업 최초로 메세나대상 ‘대상’ 수상


  • 이범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2-01 14:20:42

    ▲ © 사진=한국메세나협회

    [베타뉴스=이범석 기자] 한국메세나협회(회장 김영호)는 1일 오후 3시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2020 한국메세나대회’가 개최됐다. 이날 대회는 ‘기업과 예술의 만남 결연식’에 이어 ‘메세나대상 시상식’이 함께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맞아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영호 한국메세나협회 회장,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박종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협회 회장단인 송영숙 한미약품 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백정호 동성코퍼레이션 회장, 김희근 벽산엔지니어링 회장 등 경제계 주요 인사와 문화예술 관계자, 수상사 등 100명 미만이 참석했다.

    ‘기업과 예술의 만남 결연식’에서는 올해 결연 사업에 참여한 커플 중 ‘신세계와 한빛예술단’, ‘디와이엘씨디와 극단 아리랑’이 각각 대기업과 중소기업 커플 대표로 기념패를 받았다.

    ‘기업과 예술의 만남’ 사업은 '대기업 결연'과 중소, 중견기업 결연인 ‘예술지원 매칭펀드’, 지역 문화예술기관 결연인 ‘지역특성화 매칭펀드’로 분류되며 올해의 경우 △대기업 결연 36건 △예술지원 매칭펀드 결연 161건 △지역특성화 매칭펀드 결연 26건 등 총 223건의 결연이 성사돼 약 79억 원이 예술계에 지원됐다.

    2006년부터 시작된 결연 사업의 누적 결연 건수는 1900건에 달하며 누적 지원금액은 약 830억 원에 육박한다.

    이어 진행된 ‘2020 메세나대상’ 시상식에서는 클래식음악 발전을 위해 수십 년 동안 메세나 활동을 펼쳐온 한국전력이 공기업 사상 최초로 영예의 대상에 올랐다.

    한국전력은 만35세 이하 성인 대상 콩쿠르 프로그램 ‘KBS·한전음악 콩쿠르’를 1994년부터 후원해 왔는데 이를 통해 240명의 음악가를 배출해 냈다. 또한 2005년부터 매년 민간 오케스트라들과 함께 ‘희망사랑콘서트’를 전국 순회 개최하며 지역주민들에게 클래식음악 관람 기회를 제공해 왔으며 앞선 지난 2001년부터는 양재동 한전아트센터 운영을 시작하는 등 음악 발전을 위한 디딤돌 역할을 지속해 왔다.

    또한 문화공헌상을 수상한 신한카드는 서울 합정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신한카드 FAN스퀘어’와 부산 해운대의 ‘소향씨어터 신한카드홀’ 등 문화 인프라 운영을 토애 지역민에 문화체험 기회 제공과 함께 예술가들과 협력해 지역사회 문화발전을 도모한 ‘을지로3가 프로젝트’, 재능 있는 인디 뮤지션들의 성장을 돕는 ‘루키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며 음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아울러 메세나인상에 국립오페라단, 한국페스티발앙상블, KBS교향악단 등 다수의 예술단체를 후원하고 클래식 연주단체 ‘심포니 송’의 소외지역 찾아가는 메세나 사업을 후원한 한영재 노루홀딩스 회장이 수상했으며 국내 최초의 어린이책미술관을 개관해 활발히 운영해온 현대백화점이 창의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이날 시상식에서는 강화자베세토 오페라단을 13년간 후원해온 에몬스 가구가 Arts&Business상을 수상했다.

    김영호 한국메세나협회 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기업과 예술계 모두가 힘은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큰 재앙을 겪는 가운데 힘든 삶에 지친 사람들은 예술을 통해 위로 받기를 바란다”며 “이런 부분에서 오늘 수상한 개인 또는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문화사업과 예술후원의 끈을 놓지 않고 지속해 주고 있다는 것은 매우 반갑고 고마운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더 많은 국내외에서 예술과 문화사업의 발전에 큰 힘이 되 주시길 바라며 국민의 한사람으로 다시 한 번 수상자들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베타뉴스 이범석 (news4113@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4325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