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Z폴드3, 아이폰12 그래픽성능 능가할 수 있어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3-02 13:56:18

    <출처: 샘모바일>

    삼성이 개발중인 새 프로세서가 애플 프로세서를 능가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이 집중된다.

    美 IT미디어 샘모바일은 현지시간 3월 1일, 삼성이 AMD GPU 기술을 넣은 새 엑시노스 프로세서를 준비중이며 그래픽 성능에서 애플 프로세서를 크게 능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의 이야기에 따르면 삼성은 AMD GPU 기술을 엑시노스2200 모델에 적용중이며, 이 모델은 안드로이드 모바일기기용과 노트북PC 용으로 각각 제조중인것으로 보인다.

    물론 2개의 칩셋은 동일한 아키텍쳐와 회로설계를 기준으로 만들어지지만 각각의 세그먼트와 폼펙터에 맞게 별도 디자인 될것으로 전망된다.

    엑시노스2200 칩셋의 정확한 스펙과 성능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재 출시돼 애플 아이폰12에 내장된 애플 A14 칩셋보다 빠른 성능을 보일 전망이다.

    기존에 알려진 정보로는 안드로이드 모바일기기로 제작되는 엑시노스2200 칩셋이 전작인 엑시노스2100에 비해 약 25% 더 빨라진 CPU 속도와 2.5배 더 빨라진 그래픽 성능을 제공할 전망이다.

    특히 그래픽성능의 경우 라이벌인 애플 A14보다 두배 더 빠른 것으로 알려져있다.

    시장에서는 삼성이 엑시노스2200을 올 하반기에 출시될 갤럭시Z폴드3에 적용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트북PC용 엑시노트2200은 모바일버전에 비해 더 빠른 속도를 낼 예정이라 관심이 쏠린다.

    일반적으로 노트북PC에 사용되는 CPU는 모바일기기에 사용되는 CPU 보다 공간의 여유가 많은 만큼 큰 크기로 만들어지고 냉각에서 유리한 이점을 가져가기 때문에 쓰로틀링에서 자유로워지고 더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

    때문에 노트북PC용 엑시노스2200은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모바일버전 엑시노스2200보다 약 20% 정도 더 빠른 속도를 뽐낼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애플도 올해 출시되는 차기 아이폰13 모델에 더 빨라진 A15 프로세서 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엑시노스2200의 정확한 평가는 제품 출시와 함께 애플의 새로운 프로세서가 공개되는 올해말에 이뤄져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