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갑옷 입은 하이엔드 게이밍 NVMe SSD, WD BLACK SN850 히트싱크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4-30 00:54:38

    PC의 전반적인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저장장치의 속도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게임이 저장된 저장장치가 빠르면 로딩 시간이 단축되면서 더욱 쾌적한 게임을 할 수 있다. 이전의 HDD를 넘어 이제는 SSD가 대중화가 되었지만 SSD는 속도를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SATA 인터페이스의 속도 한계를 넘어 최근에는 NVMe SSD가 고속 저장장치로 쓰이고 있다. NVMe SSD는 차세대 PCIe Gen4 인터페이스를 통해 속도를 더욱 끌어올렸다.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PCIe Gen4를 정식으로 지원하면서 PCIe Gen4 SSD의 대중화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웨스턴디지털(WD)도 자사 제품 최초로 차세대 PCIe Gen4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SSD를 출시했다. ‘WD BLACK SN850 NVMe SSD(이하 WD 블랙 SN850)’는 하이엔드 게이머를 겨냥한 고성능 SSD다. 지난 SN750 모델의 후속작으로 최대 7,000MB/s 읽기 및 5,300MB/s 쓰기 속도를 지원해 이전 세대와는 확연히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 WD BLACK SN850은 일반 모델과 히트싱크 모델로 나뉜다

    WD 블랙 SN850의 용량은 500GB부터 최대 2TB로 고용량의 최신 게임을 담아내기에 충분하다. 저장 공간이 넉넉하기 때문에 운영체제를 함께 설치할 기본 스토리지로도 어울린다. 또한 WD 블랙 SN850은 방열판으로 감싼 히트싱크 모델과 일반 모델로 나뉘어 출시됐다. 히트싱크 모델은 효과적으로 열을 낮춰 지속적으로 퍼포먼스를 즐기기에 알맞다. 이번 리뷰에서는 WD 블랙 SN850 히트싱크 1TB 제품을 살펴봤다.

    ■ NVMe SSD도 멋지다

    히트싱크가 장착된 WD 블랙 SN850은 일반 모델과 디자인부터 확 다르다. 탄탄한 갑옷을 입은 듯한 외관으로 일반 모델보다 멋스럽다. 측면에서 보면 냉각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통풍구를 마련한 독특한 디자인도 인상적이다.

    메인보드의 2280 규격의 M.2 슬롯에 장착할 수 있으며 히트싱크로 인한 두께로 인해 노트북에 장착하기에는 힘들다. 그렇기에 히트싱크 모델은 데스크톱PC를 겨냥한 모델이며, 노트북에 사용할 것이라면 WD 블랙 SN850 일반 모델을 선택하자.

    히트싱크 모델은 기본적으로 SSD의 온도를 낮추며 발열로 인한 속도 저하(스로틀링)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덕분에 격렬한 게임이 한창 진행되면서도 꾸준한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다. 여기에 히트싱크 모델에만 RGB 조명 기능이 추가된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원하는 컬러를 입힐 수 있다.

    ■ 최상급 속도를 갖추다

    WD 블랙 SN850 속도는 일반 모델과 히트싱크 모델이 동일하다. PCIe Gen4를 지원하는 PC만 갖추고 있다면 1TB 용량을 기준으로 최대 7,000MB/s 읽기 및 5,300MB/s 쓰기 속도를 보여준다. 이전의 PCIe Gen3 대비 약 2배 정도 빠르다.

    덕분에 게이머는 하이엔드급 SSD 성능을 즐길 수 있다. 새로운 캐싱 기술을 통해 게임 로딩 시간을 더욱 단축시켰으며 대용량 파일 전송도 빠르게 끝마칠 수 있다. 여기에 로우 큐뎁스(low queue-depth) 기능을 통해 게임뿐 아니라 일반 작업에서도 빠른 앱 로딩이 가능하다. 여기에 컨트롤러를 직접 제작하기 때문에 성능에 대한 안정성도 높다.

    ▲ 아난드테크 스토리지 벤치마크(The Destroyer)©AnandTech

    테스트 전문 IT매체 아난드테크(AnandTech)의 1TB 용량 SSD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보자. 아난드테크 스토리지 벤치마크(The Destroyer)를 보면 WD 블랙 SN850은 인텔 옵테인 SSD 다음으로 막강한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 PCMark 10 스토리지 벤치마크©AnandTech

    PC마크 10 스토리지 벤치마크에서도 마찬가지다. 인텔은 일반 사용자용 SSD 제품군을 더 이상 내놓지 않을 것이라며 옵테인 SSD를 단종시킨 만큼 WD 블랙 SN850 1TB가 현재 구할 수 있는 가장 빠른 PCIe 4.0 SSD라고 봐도 좋다.

    WD 블랙 SN850은 높은 성능을 오랫동안 즐기기에도 좋다. TBW(TeraByte Written, 기록 가능한 최대 테라바이트)를 보면 500GB 모델이 300TBW, 1TB가 600TBW, 2TB가 최대 1,200TBW로 경쟁 모델과 비교해도 상당히 높은 TBW를 자랑한다. 여기에 WD가 5년의 제한보증을 지원한다. 다수의 게임을 마음 놓고 즐기는 것은 물론 다음 PC 업그레이드에서도 그대로 쓸 수 있을 정도의 긴 보증기간을 갖는다.

    ‘WD 블랙 대쉬보드’ 기본 소프트웨어의 지원으로 실시간 SSD 모니터링을 위한 ‘SMART’,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해 성능을 높이는 ‘TRIM’ 등 최적화 설정이 가능하다. 간단히 제품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SSD의 지연현상을 최소화하는 게임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게임 모드는 저전력 모드를 비활성화 시키기에 언제나 최상의 퍼포먼스를 구현하도록 한다. 또한 히트싱크 모델에서는 RGB 조명의 모드와 컬러를 설정할 수 있어 나만의 PC 스타일을 꾸미기에도 좋다.

    ■ 승리를 위한 차세대 게이밍 SSD

    WD의 가장 빠른 SSD인 ‘WD 블랙 SN850’은 최신 게임에서 지연 없는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하이엔드 게이머에 어울리는 제품이다. 게임은 물론 일반적인 PC 작업에서도 막힘 없는 속도를 보여준다. 특히나 히트싱크 모델은 스토틀링을 막아줄 뿐 아니라 디자인적인 만족감도 크다. 최고의 SSD를 찾는 이들이라면 WD의 신제품 ‘WD BLACK SN850 히트싱크 M.2 NVMe’를 눈여겨보자.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