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WI-Fi 6·메시 기술 갖춘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SXK80 vs RBK852 vs RBK752 3종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5-14 13:19:38

    인터넷을 접속을 위한 공유기 시장은 이제 유선은 기본이 되었으며 무선에 대한 경쟁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무선 공유기 시장은 단순히 빠르게라는 개념이 아닌 다양한 방향으로써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데 크게 성능과 확장성을 들 수 있다.

    Wi-Fi 5(802.11ac)에서 Wi-Fi 6(802.11ax)로의 변화는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LTE에서 5G로의 변화와 맞물려 있다. 향상된 속도 그리고 대용량 데이터를 옮기면서도 빠른 응답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통신사가 내세우는 5G와 맞물려 Wi-Fi 6(802.11ax)가 가고자 하는, 목표로 하는 부분이다.

    인터넷으로 TV 방송을 실시간으로 보다 보면 TV에서 나오는 영상과 인터넷을 통해 보는 영상간에 시간차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생방송 시청에 있어 이러한 시간차 현상은 어떻게 보면 별일 아니지만 GPS나 위치 추적 등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한 환경에서는 필수적인 셈이다.

    ▲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넷기어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스트리밍, 실시간 수업, 화상 회의 등 어느 때보다 실시간으로의 데이터 및 정보 전달이 필요로 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Wi-Fi 6의 장점은 충분한 매리트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넷기어는 이러한 즉각적인 반응성 그리고 빠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Wi-Fi 6를 지원하는 다양한 무선 공유기를 내놓고 있으며 기업이나 전문가를 위한 네트워크 장비를 선보이며 전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 넷기어 오르비 SXK80, RBK852, RBK752(왼쪽부터)

    넷기어는 이러한 Wi-Fi 6를 기반으로 고성능 홈 네트워킹부터 비즈니스 및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고성능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을 시작으로 오르비 RBK752, 오르비 RBK852을 출시하였으며 각 제품별로 어떠한 매력을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홈,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오르비 시리즈

    넷기어는 게이머를 위한 나이트호크 시리즈 그리고 홈, 비즈니스를 위한 오르비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그리고 SXK80을 포함해 RBK752, RBK852는 오르비 시리즈 중에 Wi-Fi 6를 지원하는 고성능 모델로 메시 기능을 갖춘 하이엔드 모델이다.

    ▲ 트라이밴드 기술은 일반 메시 제품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기본적으로 본체와 위성으로 구성되어 있어 넓은 영역을 하나의 SSID로 무선 환경을 구축하는데 용이한 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이것이 SXK80을 포함해 RBK752, RBK852의 장점이다. 또한 메시 구성에 있어 넷기어만의 트라이밴드 구성으로 병목현상이 없는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망을 가능하게 한다.

    ▲ Wi-Fi 6는 OFDMA를 통해 복수기기에 한번에 데이터를 전달한다

    Wi-Fi 5에서 Wi-Fi 6로의 변화는 단순히 뒷자리 숫자의 변화가 아닌 다양한 기능과 성능의 향상을 의미한다. OFDMA 기술을 통해 연결된 다수의 기기에 한번에 데이터 전달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256QAM에서 1024QAM으로 상승하면서 패킷당 데이터 처리량이 대폭 향상되었다.

    이러한 점은 기존 대비 4배 이상 늘어난 처리량 그리고 40% 향상된 데이터 처리 속도뿐만 아니라 IoT 기기와 같이 배터리 사용에 민감한 기기들에 대한 배터리 관리 기능까지 더해 여건만 된다면 굳이 Wi-Fi 5를 사용할 이유가 없으며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에 있어 Wi-Fi 5에서 Wi-Fi 6으로의 변화는 상당히 큰 변경점인 셈이다.

    ▲ 넷기어 오르비 RBK752, RBK852, Pro SXK80 스펙 비교

    넷기어 오르비 RBK752는 Wi-Fi 6 지원 및 메시 기술, AX4200 속도를 갖추고 있으며 위성 연결을 위한 5GHz, 2,400Mbps를 포함해 2.4GHz에서 600Mbps, 5GHz에서 1,200Mbps로 구성되어 있다.

    최신의 강력한 Wi-Fi 6와 메시 기술로 연결되는 위성도 갖추고 있어 가정 현관에서부터 집안 구석구석에 이르기까지 강력한 무선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2.4GHz + 5GHz + 5GHz 구성을 통해 무선으로 기가비트 속도를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다.

    ▲ 넷기어 오르비 RBK752©넷기어

    상위 모델뿐 아니라 RBK752는 넷기어 아머 기술을 통해 연결된 모든 유/무선 기기에 대해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해 바이러스 및 멀웨어로부터 기기 및 데이터를 보호한다. 또한 Orbi 앱을 통해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통해서도 제품을 컨트롤하고 네트워크에 관련된 설정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 넷기어 오르비 RBK852©넷기어

    넷기어 오르비 RBK852, 역시 Wi-Fi 6를 지원하며 2.2GHz 클럭의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2.4GHz에서 1,200Mbps, 5GHz에서 2,400Mbps를, 위성 연결을 위한 5GHz에서 2,400Mbps로 AX600의 속도를 갖추고 있어 어느 연결에서도 기가비트 속도로 무선을 즐길 수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게임기를 비롯해 스마트 TV 등 연결되는 장치에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한다.

    이러한 오르비 RBK852를 통해 유튜브,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에 있어 4K, 8K 영상의 스트리밍도 원활하게 시청이 가능하다. 또한 WAN 연결에 있어 2.5Gbps 연결로 기가비트에 비해 2.5배 높은 대역폭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링크 어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을 지원해 최대 3.5Gbps까지 향상이 가능하다.

    오르비 프로 SXK80은 본격적인 비즈니스 및 기업을 위한 모델로, 복수의 AP 유닛 설치가 가능한 Mesh 기술을 지원해 송수신 범위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Mesh 기술에 Wi-Fi 6와의 결합, 그리고 2.5Gbps를 지원하는 WAN 등 최신의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6대까지 위성 확장이 가능하다. 이러한 확장성으로 인해 이론상 최대 5.4Km에 달하는 송수신 거리를 가지며 WPA3 지원으로 보안성이 향상되어 192bit 보안모드로 기업용 제품에 맞는 보안성을 제공한다.

    ▲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 후면

    오르비 RBK852와는 다르게 오르비 프로 SXK80의 위성은 2.5Gbps LAN 포트를 추가로 있어 내부 네트워크망에 있어 유선 연결로 초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본격적인 비즈니스 시장을 고려한 모델로 Insight 앱을 통해 제품을 컨트롤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dministration, Employee devices, Guest Wi-Fi, IoT Devices 등 총 4개의 SSID로 무선을 구축할 수 있어 세분화된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수 있어 사용자 환경에 맞추어 제품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 오르비 RBK852 라우터 후면

    ▲ 오르비 RBK752 라우터 후면

    ■ 곡선으로 빚어진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는 음영 공간과 지연이 없는 Wi-Fi 환경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한 쉬운 설치와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 넷기어 오르비 SXK80, RBK852, RBK752(왼쪽부터)

    일반 무선 공유기와 다르게 본체와 위성 조합의 메시 구성으로 통해 단독 사용보다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유닛간 빠른 무선 연결 방식으로 인해 고화질 스트리밍에 있어 안정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동일한 SSID로 무선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가정이나 사무실, 공장, 카페 등 넓은 공간에 적합한 면모를 보인다.

    특히나 SXK80으로 대표되는 오르비 프로 시리즈는 최상의 성능과 더불어 Insight 앱을 통해 비즈니스에 적합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음영지역 없는 무선 환경 구축과 더불어 서로 다른 SSID를 최대 4개까지 구성할 수 있어 네트워크를 통해 트래픽을 분할하고 부서나 그룹간 데이터 보안성으로 안전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 넷기어 오르비 SXK80

    현재의 넷기어의 오르비 시리즈는 마치 계란을 연상케 하는 타원형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구석에 설치해야 해야 할 것 같은 공유기라는 느낌보다는 고급스러운 IoT 기기나 블루투스 스피커 같은 느낌을 준다.

    ▲ 넷기어 오르비 RBK852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가 각과 직선으로 이루어진 우주선이라면 오르비 시리즈는 곡선과 원으로 이루어진 고급스러운 우주선이라는 느낌으로 외형만 본다면 억제된 심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 넷기어 오르비 RBK752

    가정 환경에 적합한 RBK752는 하단에 무광 실버에 화이트 컬러 기반의 본체를 가지고 있으며 중앙 하단에 블루 LED로 동작 상태를 알려준다.

    가정과 비즈니스용으로 적합한 RBK852는 블랙 그레이 무광에 화이트 컬러를 베이스로 블랙 컬러를 테두리로 적용해 상위 모델스러운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달해준다.

    오르비 프로 SXK80은 비즈니스를 위한 모델로 상/하단에 무광 블랙 그레이 컬러와 본체의 화이트 컬러의 조합을 가지고 있으며 둥글한 외형에 약간에 각을 준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각 모델은 뒷면 하단에 포트부를 두고 있으며 일관된 형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월 마운트를 통해 벽이나 천장에 쉽게 제품을 설치할 수 있어 다양한 설치 환경에 대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 트라이밴드, 원격으로 더욱 쉽게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의 최대 장점 중 하나는 바로 트라이밴드 메시 시스템이다.

    ▲ 트라이밴드 사용 구성도

    트라이밴드 메시 시스템은 일반적인 공유기들이 2.4GHz + 5GHz 구성을 가지고 있다면 여기에 5GHz를 추가한 2.4GHz + 5GHz + 5GHz 구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구성은 단독 사용시 5GHz 두 개 운용할 수 있으며 위성과 연결에는 하나의 밴드(5GHz)를 연결용으로 사용한다.

    이렇게 밴드를 구분하여 사용할 경우 기기들이 연결되는 밴드 영역을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대역폭을 연결 기기에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질 뿐만 아니라 단독 사용에서는 더 많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게 된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분산 배치라고 할 수 있는데 기기별 연결되는 무선 밴드를 구분하여 네트워크 병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설치 과정이 아주 친절하고 쉽다

    오르비, 오르비 프로는 PC와 앱에 있어 오르비 관리모드 및 오르비 앱(오르비 프로는 Insight 앱)으로 쉽고 직관적인 관리 환경을 제공한다. 초기 설정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을 통한 QR코드 인식으로 시작할 정도로 스마트폰에서도 최적화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 접근 환경이라면 쉽게 네트워크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관리 모드를 통해 연결된 디바이스 확인부터 트래픽 관리, 접속 여부 확인, 유선 포트에 대한 VLAN/브리지 설정 등 다양한 설정을 손쉽고 직관적으로 할 수 있어 네트워크 구성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용자라도 간단한 클릭만으로도 기본적인 설치가 가능하다.

    ■ Wi-Fi 6 시장을 겨냥한 넷기어 오르비 RBK752, RBK852, SXK80

    넷기어는 기업 시장에 확고한 인지도를 갖춘 네트워크 전문 브랜드로 Wi-Fi 6 기술을 적용한 RBK752, RBK852, SXK80은 고성능 기반의 무선 환경을 요구하는 기업 및 사용자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사용기기가 많거나 넓은 지역을 커버해야 하는 환경에서 RBK752, RBK852, SXK80 모두 부족함 없는 성능과 기능으로 높은 만족도를 줄 것이다. 일반 가정에서는 RBK752가 가장 적당할 것이며 소규모 기업이나 카페에서는 RBK852가 적절할 것이다. 그리고 부서가 구분되어 있고 보다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기업이라면 SXK80은 고성능과 더불어 기업 운용에 적합한 보안성으로 높은 만족도를 줄 것이다.

    점차적으로 무선 연결을 기반으로 하는 기기들은 증가하고 있고 데이터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그리고 부드럽고 빠른 인터넷 환경을 요구하는 현상황에서 넷기어 오르비 RBK752, RBK852, SXK80은 시장 환경에 맞는 최신 기술과 트라이밴드 시스템을 통한 안정적인 무선 기술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에게 초고속 데이터 전송 및 속도 저하 없는 일관된 무선 환경을 원한다면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일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