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식

서울시구청장협의회, 탈탄소 위한 ESG 금고 지정 등 총 7개 안건 의결


  • 유주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5-20 22:17:51

    ▲ 021년 5월 20일 종로구청 임시청사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서울특별시구청장협의회 제160차 정기회의에서 이동진 서울시구청장협의회장(도봉구청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도봉구

    [베타뉴스=유주영 기자]  서울시구청장협의회(협의회장 도봉구청장 이동진)는 20일 오전 종로구청(임시청사) 기획상황실에서 25개 구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60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는 회의에 앞서 구정 운영에 ESG 선도적 도입을 위해 최남수 서정대학교 교수의 ‘왜 ESG인가’ 강연을 듣고, 정기회의를 통해 각 자치구별 안건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GTX-D 서울구간 연결을 위한 서울시‧자치구 공동대응 △선별진료소 운영인력 및 예산지원 건의 △공동주택 옥상 태양광 설치 관련 법령개정 △소규모 영업장의 빈용기 보증금 반환의무 기준 완화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주차단위구획 관련 조례 개선 등 총 7개의 안건을 심의‧의결하였고, 지난 159차 정기회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제안한 ‘재산세 경감 관련 서울시 자치구 공동 건의’ 건에 대해서도 토의시간을 가졌다.

    특히, 제160차 정기회의에서는 ‘탈탄소 금고’를 확장한 ‘ESG 금고’ 지정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여기서 ESG란, 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적 책임(Social), 윤리경영(Governance)의 줄임말로 기업의 환경보호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및 사회공헌 활동, 법과 윤리를 준수하는 윤리경영의 실천을 말한다. 한편, ESG 금고란 탈탄소 금고보다 더 거시적인 개념을 의미하는데, 구체적인 탄소중립 목표를 위해 조직의 탄소중립 실천은 물론 금융기관의 금융투자 포트폴리오를 공개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는 개념이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는 이날 회의에서 탈탄소 및 ESG 금고 지정을 추진함으로써 화석연료 투자 실적과 ESG 실천사항 등을 자치구 금고 지정의 평가 지표로 반영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개별 안건에 대한 각 구청장들의 숙의와 의결이 이루어진 이번 회의의 결과는 중앙정부 및 서울시 소관부서로 건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베타뉴스 유주영 기자 (boa@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6547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