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입문형이지만 강력한 와이파이6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RAX1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5-24 17:41:12

    흔히 입문형 제품군은 별로 성능이 좋지 못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특히 IT 제품군은 급이 정확하게 나뉜다. 입문형 제품군은 화려한 기능을 자랑하는 플래그십 및 하이엔드 제품보다 많은 기능이 제한된다. 내부 부품도 등급에 맞춰 탑재된다.

    그런데 입문형 제품군이라고 해서 다 같은 입문형 제품군이 아니다. 해당 라인업에서만 입문형 제품군에 해당하며, 전체적으로 보면 성능이 아주 좋은 축에 드는 제품이 있다. 예를 들어 코어2듀오 시절 펜티엄 듀얼코어에 해당하는 E2140과 같은 CPU는 입문형 제품군인데 오버클럭을 할 경우 경쟁사의 모든 CPU를 압도하는 무서운 성능을 지녔다.

    넷기어도 그런 무서운 입문형 공유기를 선보였다. 와이파이 6을 지원하는 802.11ax 입문형 공유기인데, 무려 CPU에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보통 공유기 CPU는 하이엔드 제품군에 쿼드코어 CPU가 탑재된다. 그런데 입문형 공유기에 쿼드코어가 탑재된 것이다. 해당 공유기는 넷기어 RAX10(이하 RAX10)이다. 아주 뛰어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 가성비가 뛰어난 쿼드코어 AX1800 공유기

    RAX10은 통합 속도 최대 1.8Gbps를 지원하는 Wi-Fi 6 기가비트 공유기다. 와이파이 6 기술 덕분에 연결된 모든 장치에 일관적이고 강력한 신호 강도를 제공한다. 특히 와이파이 6을 지원하는 최신 모바일 장치와 연결할 경우 빠른 속도로 연결 및 스트리밍,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프로세서는 쿼드코어 프로세서로 네트워크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킨다.

    주요 특징은 AX1800으로 듀얼밴드 구성이라는 점이다. 600+1200Mbps 구성으로 최대 1800Mbps로 동작한다. 오래된 장치는 2.4GHz, 신형 고성능 장치는 5GHz 대역폭으로 사용하면 쾌적하다. 안테나는 3개다. RAX20이 안테나 2개인데 오히려 안테나가 더 많다. 4 스트림 와이파이 제품이라 여러 대의 기기가 안정적으로 동시 접속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성능은 어떨까? RAX10은 1.5GHz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고성능 공유기에도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는데,RAX 10에 탑재되는 1.5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정도면 고성능 제품군이라 볼 수 있다. 덕분에 스마트 TV, 4K UHD 비디오 스트리밍, 게임 콘솔에도 적합한 성능을 지녔다.

    색상은 유광 블랙 컬러다. 공유기 표면에 반사가 잘 되는데, 놀랍게도 지문이 안 묻는다. 덕분에 깔끔하다. 디자인은 스파이더맨 슈트를 닮은 빗살무늬가 새겨졌는데, 특이해서 인상적이며 촉감도 좋다. 안테나는 제품에 부착됐다. 상당히 고급스러운 디자인이다. 그러면서도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아 방 내부에 배치가 편하다.

    후면은 WAN 포트 1개, 1Gbps LAN 포트 4개가 지원된다. WAN 포트는 노란 선으로 구분됐다. 상위 제품군과 달리 USB 포트는 포함되지 않았다. 상위 제품군은 USB 포트로 외장하드 제품 등을 연결해 DLNA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사실 없어도 크게 상관은 없다. 또한 공유기 하단 및 측면에 커다란 통풍구가 있어 발열을 효과적으로 식혀 준다.

    ■ 넷기어 아머로 사이버 위협에서 보호

    넷기어 공유기의 가장 큰 특징은 보안 기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넷기어 아머라는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데, 해당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 위협으로부터 홈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나이트호크 또는 오르비 앱에서 활성화 및 관리할 수 있다.

    넷기어 아머를 사용했을 때의 장점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무제한 장치 보호, 개인 정보 보호, 분실 및 도난 장치에 대한 보안, 앱을 통한 강력한 제어 등이다. 무제한 장치 보호는 스마트폰, PC, 스마트 TV, 보안 카메라 등 다양한 장치에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개인 정보 보호는 비트디펜더 VPN을 사용해 보안이 유지되는 암호화 연결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보안이 취약한 공용 네트워크에 있어도 온라인 활동을 비공개로 유지할 수 있다. 매일 200MB의 암호화된 데이터 트래픽이 무료로 제공된다.


    이어 분실 및 도난 장치에 대한 보안 기능은 안드로이드 장치 및 윈도우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해당 장치가 분실되거나 도난됐을 때, 넷기어 아머는 해당 장치를 찾아 잠그고 원격으로 데이터를 삭제해 다른 기기를 잃어버리지 않게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넷기어 앱은 지속적으로 취약점을 확인하고 나이트호크 및 오르비 앱을 통해 위협이 있을 경우 알려 준다. 네트워크 내에서 의심스러운 장치를 쉽게 차단 및 보안 수준을 분석하고 평가해 준다. 장치와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 4 스트림의 강력한 성능

    ▲ 스마트폰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넷기어 공유기는 설치 후 다루기가 매우 쉽다. 물론 RAX10에도 해당된다. 앱설치 후 공유기로 QR코드를 인식시켜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한글화도 잘 적용됐다.

    ▲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보안 기능 관리 및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설치 후 세부 설정은 나이트호크 앱으로 설정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앱은 장치 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와이파이 분석 등이다.

    유무선 속도 성능은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갤럭시 S21 울트라로 연결한 뒤의 결과다. 나이트호크 앱 내부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다운로드 605Mbps, 업로드 786Mbps로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 맞게 측정됐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인터넷 속도에 대한 평가도 진행되는데, 해당 결과값은 여러 장치에서 동시에 4K 동영상을 스트리밍하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며 대용량 파일도 공유할 수 있을 정도다. 

    ▲ 데스크톱 설정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다운로드 679.77Mbps, 업로드 713.92Mbps가 확인됐다

    설정 화면에 접속한 상황이다. 유선 스피드 테스트에서 다운로드 679.77Mbps, 업로드 713.92Mbps로 측정됐다. 즉 무선이나 유선이나 똑같이 빠른 속도임을 확인할 수 있다.

    ■ 가성비 뛰어난 와이파이 6 공유기

    넷기어 RAX10은 와이파이 6 입문형 공유기 중에서도 성능이 뛰어난 편에 속한다. 우선 5GHz 무선 속도가 빠르며, 쿼드코어 CPU 덕분에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연결돼도 성능이 뛰어나다. 4K UHD 영상 시청에도 적합하며 무선랜으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고성능 가성비 게이밍 공유기가 필요하다면 RAX10에 주목하자.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