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소규모 사무실에 최적화된 PoE+ 스위치허브, 넷기어 GS308EPP&GS305EPP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6-03 17:52:31

    사무실 내에서는 다양한 IT 장비가 활용된다. 그중에서도 사내 무선 AP, IP 카메라, 인터넷 전화 등 네트워크 관련 장비들은 대부분 깔끔하게 시공되어 있다. 사무실 천장이나 책상 위에 전선이 늘어져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요술처럼 깔끔한 환경을 유지하는지가 궁금하다.

    정답은 PoE+ 지원 기기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PoE+ 지원 기기는 랜케이블만으로도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즉 전원선을 끌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다. 그렇기에 깔끔한 사무실을 완성해낼 수 있었다. 그렇다면 PoE+ 지원 기기는 어디에 연결해야 할까? PoE+를 지원하는 스위치허브에 연결해야 한다. PoE+ 스위치허브는 사양에 따라 다양한 기기에 전력 공급을 해 줄 수 있다.

    PoE+ 스위치허브는 고성능 제품군의 경우 지원 포트 및 최대 지원 전력이 높다. 그런데 소규모 사무실에서는 그런 고가의 스위치허브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군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에 맞춰 넷기어는 소규모 사무실에 적합한 기가비트 PoE+ 스위치허브를 선보였다.

    ■ 고전력 5, 8포트 스위치허브

    넷기어 GS308EPP, GS305EPP는 PoE+ 기술을 지원하는 플러스 스위치허브다. GS308EPP는 8포트(PoE+ 8포트), GS305EPP는 5포트(PoE+ 4포트)를 지원한다. 최대 전원 공급은 GS308EPP가 123W, GS305EPP가 120W다.

    ▲ 넷기어 GS305EPP(위), GS308EPP(아래) 

    함께 출시된 GS308EP, GS305EP와의 차이는 최대 전원 공급의 차이다. GS308EP는 62W, GS305EP는 63W다. GS308EPP, GS305EPP가 대략 두 배 정도 높다. 즉 사용 기기의 전원 요구량이 높으면 EPP 버전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

    ▲ 제품에 따라 최대 전원 공급량이 나뉜다

    해당 스위치허브는 소규모 사무실에 적합한 제품답게 팬리스 방식으로 조용하다. 어느 곳에 설치하더라도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벽면에도 장착이 가능하다. 패키지에 앵커와 나사가 동봉되어 있다.

    ▲ 소규모 사무실 정도는 무난하게 커버한다

    포트는 모두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10/100/1000Mbps로 동작한다. 구동 상태는 포트 별로 LED를 통해 바로 파악할 수 있다. LED 상태는 초록, 노랑, 꺼짐 등으로 나뉘며 대략 초록색일 경우 정상, 노란색일 경우 10M~100M 정도로 속도가 느린 경우로 볼 수 있다. PoE 기기가 연결돼 전원이 공급되면 우측 LED가 켜진다.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선 고출력이 지원되는 PoE+ 포트를 갖춰 무선 AP, IP 카메라, VoIP 전화기, IoT PoE 전원장치에 바로 연결할 수 있고, 전원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스위치허브는 관리가 간편하다. 플러그 앤 플러스 스위치 기본 네트워크 관리 기능을 갖췄다.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도 네트워크 관리에 필요한 기본 기능은 모두 탑재됐다.

    ▲ 패키지 구성품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는 고급 PoE 제어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포트당 PoE 전원 활성화 및 비활성화, PoE 우선 순위 지정, 포트당 PoE 전력 제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PoE 기반 장치를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어 무정전 PoE를 지원한다. 예를 들어 GS308EPP, GS305EPP가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거나 소프트웨어 재부팅을 할 수 있는데, 이 때도 PoE 전력은 계속 공급돼 사용 중인 장치의 전원이 꺼지지 않는다.

    ▲ 소프트웨어 리부팅 등에서도 기존 PoE 전원을 공급받는 장치들의 전원이 꺼지지 않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확인하는 트래픽 모니터링, 포트 미러링 기능, 문제 발생 시 각 스위치와 케이블의 연결 상태를 진단하는 케이블 테스트, 스위치 간 트래픽 최적화의 포트 및 택 기반 우선순위 지정 기능, 보안을 강화하는 802.1Q 기반 VLAN 기능 등의 관리 기능이 지원된다. 특히 VLAN 기능은 포트 기반 및 802.1Q 기반 네트워크를 소규모 그룹으로 분리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보안 및 네트워크 분리 기능도 탁월하다. 

    마지막으로 넷기어는 5년 보증을 지원한다. 스위치허브 사용 시 의외로 고장 사례가 잦은데, 이 정도면 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소규모 사업장에 적합하다

    넷기어 GS308EPP, GS305EPP는 사용하기 쉬운 PoE+ 스위치허브다. 쉬운 GUI, 간단해진 VLAN 및 QoS 설정, 향상된 PoE 컨트롤, 무정전 PoE 정도의 기능을 지원하며, 최대 전원 공급도 120~123W다. 이 정도면 소규모 사업장에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