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식

지스트, 아이디어로 학생 창업의 꿈 키운다


  • 방계홍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6-14 09:28:14

    ▲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발표심사© 지스트

     2021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총 23개 팀 참가, 다양한 창업프로그램과 연계 운영   

    [베타뉴스=방계홍 기자]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김기선)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지역 및 학내 건전한 창업문화를 고취시키기 위해 ‘2021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본 대회는 2013년을 시작으로 매년 초 프로그램 공고를 통해 학생창업팀을 모집하는 학생창업 활성화 프로그램이다. 대학의 창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축제와도 같은 프로그램으로 지스트에 입학한 신입생들도 부담없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검증받을 수 있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지난3월에 지스트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창업아이디어를 공개모집하였고, 5월 중순까지 총 23개의 창업아이디어를 접수받았다. 이후 서류심사를 거쳐서 발표심사에 참여하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였고, 수상자 최종 4개 팀을 선정하는 발표심사를 6월 10일에 진행하였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온라인 발표심사로 진행되었다.

    ▲최우수상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홍주영, 김윤환 학생팀의 ‘댕댕핏(DengDengFit)’아이템이 ▲우수상은 기초교육학부 박현 학생과 융합기술학제학부 한이삭 학생의 ‘2차 교통사고예방 IoT사인물 시스템’이 수상했으며, ▲장려상1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이건호 학생의 ‘창작물 공유 SNS 플랫폼’이 ▲장려상2는 융합기술학제학부 이준석 학생의 ‘공유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셋 플랫폼’이 선정되었다.

    ▲‘댕댕핏’은 인공지능(AI) 강아지 옷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이다. AI로 강아지 사이즈를 자동으로 모델링하며, 맞춤형 상품 및 사이즈를 추천한다. ▲‘2차 교통사고예방 IoT사인물 시스템’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접근금지’ 등의 문자를 차량 사인물에 전송하여 주변에 알리며 GPS, 국가교통정보센터로 연결되어 위치 및 상황을 전송하는 앱(APP)이다. ▲‘창작물 공유 SNS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매일 새로운 주제를 제공하는 그림 공유 SNS 플랫폼이다. 주제 선정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고, 타인의 그림을 감상하며 감각을 성장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유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셋 플랫폼’은 각 유저들이 가진 데이터셋을 공유하고 유저들의 연구 활성화를 유도하는 인공지능 데이터셋 통합 플랫폼이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홍주영 학생팀은 “팀만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실제 창업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다”며 “‘댕댕핏’이 어떻게 실현될지 너무 기대되고, 많은 분들이 그 과정을 관심을 갖고 함께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지스트는 창업아이디어를 고도화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모의창업 프로그램(GIST Sprint for Startup)과 이노폴리스캠퍼스 사업 등 창업아이디어를 초기 시제품 형태로 제작하고, 검증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고, 인공지능(AI)과 관련된 분야는 광주광역시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에서 시행하는 창업프로그램과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베타뉴스 방계홍 기자 (khbang@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6813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