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중소 오피스에 최적화된 WiFi6 무선 액세스 포인트, 넷기어 WAX214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7-30 12:45:57

    그런 경우가 있다. 사무실이나 카페에 와이파이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싶은데, 공유기가 눈에 띄지 않기를 바랄 때다. 공유기는 누가 봐도 공유기라 사실 디자인이 부끄러운 건 없지만, 문제는 그런 공유기가 제품은 인테리어를 해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기껏 열심히 준비한 인테리어인데 뜬금없이 공유기로 눈이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런 경우 무선 AP(액세스 포인트)를 사용하게 된다. 특히 깔끔한 디자인의 무선 AP를 사용할 경우 벽, 천장에 설치가 가능해 사무실, 카페 등의 장소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사용자와 근접해 있어 무선 감도가 높아 인터넷 속도도 빠르다. 넷기어는 그런 무선 AP를 선보였다. 또한, WiFi 6을 지원해 속도도 아주 빠르다.

    ▲ 넷기어 WAX214


    ■ AX1800 듀얼밴드 WiFi6 AP

    넷기어 WAX214(이하 WAX214)는 중소기업을 위한 WiFi6 AP다. WiFi6 제품군이라 모바일 장치와 연결됐을 때 Target Wake Time(TWT) 기능이 지원된다. 해당 기능을 통해 모바일 장치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켰다. 클라이언트 장치는 최대 70% 속도가 더 빠르다. 또한, WiFi6 지원 장치와 연결할 경우 OFDMA 기술 덕분에 연결 클라이언트 장치가 기존 AP보다 4배 증가한다. 듀얼밴드 4스트림 제품군이며 이더넷 포트는 PoE를 지원한다.

    ▲ 넷기어 WAX214 뒷면

    성능은 어떨까? WAX214의 속도는 AX1800급이다. 2.4GHz 600Mbps, 5GHz 1200Mbps를 지원한다. 이 정도면 속도로 부족할 일은 없다. 또한 802.11b/g/n/a/ac와 하위 호환도 당연히 가능하다. 지원 기술은 OFDM, OFDMA, MU-MIMO, 밴드 스티어링이다.

    OFDMA는 와이파이6 기술의 핵심이다. 기존 OFDM은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한다. 단 OFDMA는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해 응답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IoT 기반 디바이스를 사용할 때 체감 속도 차이가 좀 난다.

    MU-MIMO는 동시에 여러 사용자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기능이다. 사무실이나 카페 등의 장소에서는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접속할 일이 많다. 이 때 MU-MIMO 기능이 지원되면 여러 사용자가 안정적으로 오디오나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다. 스트리밍으로 감상 시에도 끊기는 현상은 거의 없다.

    생김새는 어떨까? 무선 AP답게 눈에 크게 띄지 않는 깔끔한 디자인이다. 넓적하고 얇은 게 흡사 외장 ODD를 닮았다. 색상은 흰색 계열로 아주 깔끔하다.

    ▲ 작동 상태를 LED로 파악할 수 있다


    ■ PoE 포트와 설정 전용 SSID가 적용돼 설치가 간편하다

    무선 AP를 설치할 때는 최대한 연결선이 적은 게 좋다. 특히 제품은 화이트 계열인데 어댑터와 전원선이 검은색이면 어쩔 수 없이 눈에 띄게 된다. WAX214는 이에 대비해 PoE 기능을 지원한다. 이더넷 포트가 PoE/PoE+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다. 따로 전원선과 연결하지 않아도 LAN 케이블과의 연결만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 마운트 브라켓 키트가 제공된다

    ▲ 넷기어 WAX214를 사무실 벽면에 설치했다

    그런 장점은 설치 편의성과도 연계된다. 설치 시 랜선만 처리하면 된다. 이 말인즉슨 설치 가능 구역이 넓어진다는 전이다. 사무실이나 카페의 벽면, 천장 등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마운트할 장소만 찾기만 하면 된다. 또한, WAX214는 마운트 브라켓 키트가 같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벽면, 천장, T바 등에 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천장이나 벽면에 설치된 WAX214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스케줄러나 AP LED 온오프 기능 등이 제공된다. 재부팅 스케줄러는 AP를 일정에 따라 재부팅한다. WiFi 스케줄러는 원하는 일정에 따라 WiFi를 켜고 끈다. 추가로 AP LED도 켜고 끌 수 있다.

    ▲ 설치하는 법도 매우 간단하다

    모니터링 및 관리는 SNMP 및 알림 이메일 기능이 지원된다. 또한 시스템 로그가 로그 서버에 전달된다. 이를 통해 문제가 생겼을 경우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고급 무선 기능도 지원된다. SSID는 4개 생성 가능해 네트워크를 세분화할 수 있다. 트래픽 격리 기능도 있다. 클라이언트 간, VLAN 간, 무선 및 유선 네트워크 간 통신을 차단할 수 있다. 방문객 용으로 게스트 네트워크도 설정할 수 있어 사내 네트워크와 섞이지 않아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 벤치비 테스트를 통해 속도를 측정했다. 속도도 빠른 편이다

    추가로 Auto RF(자동으로 최적 채널 설정), 밴드 스티어링(듀얼밴드 클라이언트 5GHz 우선 접속), 클라이언트 리미트(밴드별 접속할 수 있는 최대 클라이언트 수 지정), 클라이언트 킥(특정 클라이언트 강제 접속 종료), 패스트 로밍(클라이언트 이동 시 AP 사이에서 끊김 없는 로밍 지원), 멀티캐스트 유니캐스트 전환 기능(트래픽 최적화)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보안 관련해서는 WPA3, MAC ACL 등이 지원된다.

    ■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6 무선 AP

    넷기어 WAX214는 와이파이6 기반으로 어디서나 고성능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구현해낼 수 있었다. PoE 기능으로 설치도 쉽고, 설치 후 관리도 편하다. 보안 기능으로 외부 방문자에게 와이파이를 제공할 때도 내부 정보를 지킬 수 있다. 거기에 깔끔한 디자인이라 눈에 덜 띈다. 성능 좋은 무선 AP가 필요하다면 넷기어 WAX214에 주목하자.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7403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