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인터뷰

코노스바 모바일, 원작 애니메이션 한국어 더빙으로 팬심 저격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8-20 15:51:52

    넥슨이 지난 8월 19일, 신작 모바일 게임 '코노스바 모바일 판타스틱 데이즈'(이하 코노스바 모바일)의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다.

    '코노스바 모바일'은 이세계로 넘어간 은둔형 외톨이 소년의 대모험을 그리고 있는 원작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의 코믹한 세계관을 담아낸 작품으로, 국내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인기게임 2위에 오르는 등 초반 순항 중에 있다.

    넥슨 장현철 마케팅 팀장, 최용준 사업팀장과 '코노스바 모바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 넥슨 (좌)장현철 마케팅 팀장, (우)최용준 사업팀장

    - 원작 애니메이션 한국어 더빙판의 호응이 큰 것 같은데, 반응은 어떤지?

    한국어 더빙의 퀄리티와 몰입도 면에서 많은 유저분들이 긍정적으로 반응해 주고 있다. 한국어로 '코노스바'의 다양한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는 그 자체에 좋은 평가를 하고, 성우 한 분 한 분의 연기와 열정에 격려를 보내주고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또한, 애니맥스를 통하여 방영된 본 방송과 공식 사이트의 스트리밍을 통하여 한국어 더빙판을 즐기고, 커뮤니티에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남겨 주시는 것 하나하나까지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담당자들 또한 재미있게 시청 중이며, 코노스바 모바일 게임에서도 애니메이션에서 느꼈던 한국어 더빙의 감동을 동일하게 느끼실 수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 인게임 넘어 원작 애니메이션 더빙까지 지원하게 된 계기는?

    원작을 기반으로 개발한 게임 중 자국어로 더빙을 한 사례는 손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다. 코노스바의 경우 특유의 코믹한 분위기를 자막으로만 전달하기엔 아쉬움이 많은 작품이고, 많은 팬들도 코노스바를 우리말로 즐기고 싶다는 바람이 큰 것을 알게 되어 게임 더빙과 함께 애니메이션의 더빙까지 결정하게 되었다. 사실 애니메이션 더빙은 담당자들의 팬심이 앞선 결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 성우 캐스팅 과정과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다

    원작이 있는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해당 캐릭터의 분위기와 연기에 가장 어울리는 성우분들을 캐스팅하는 것에 주력했다. 리아, 시에로, 에리카와 같은 캐릭터들은 애니메이션에 등장하지 않는 코노스바 모바일의 오리지널 캐릭터라 한국 음성으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것이라 캐릭터의 특징을 최대한 살리고, 이끌어낼 수 있는 성우로 캐스팅했다.

    원작 캐릭터들의 특징과 상황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원작의 표현 한국어로 연기할 때 어색함이 없도록 현장에서 성우분들과 대사와 상황, 연기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며 진행했다.

    게임에서는 애니메이션처럼 모든 상황이 자세하게 표현되지 않기 때문에 음성만으로도 어떤 상황인지, 캐릭터의 감정이 어떤 지 이해하고 공감하실 수 있도록 노력했다.

    - 이것만은 꼭 게임에서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스토리 중간중간에 여러 가지 버전의 타이틀콜이 존재한다.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들의 의식의 흐름, 마음의 소리를 엿볼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인데, 한국어 풀 보이스로 준비된 스토리와 함께 즐기면 좋겠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게임에서도 즐길 수 있는 코노스바 스토리가 존재하니 직접 확인하면 즐거움이 배가 될 것 같다.

    - 코노스바 모바일만의 매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애니메이션 IP를 기반으로 한 게임은 많지만, 코노스바 모바일처럼 애니메이션을 고증한 게임은 많이 없다고 자부한다. 무엇보다 게임 내 음성을 한국어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다. 단순한, 게임 캐릭터의 모습과 게임 내에 등장하는 스킬을 차용한 부분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원작을 그대로 옮겨 놓아 게임을 즐기면 즐길수록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원작 캐릭터와 게임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으며, 라이브2D를 활용하여 게임 내에서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듯이 플레이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한국어/일본어 더빙 원음으로 애니메이션 스토리, 극장판 스토리, 캐릭터 스토리, 게임만의 오리지널 스토리 등 다양한 스토리를 즐기면서 캐릭터들의 매력을 한 껏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코노스바 모바일의 주요 콘텐츠는?

    퀘스트를 중심으로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해 나가게 되며, 스테이지를 클리어함에 따라 특정 스토리가 공개되는 등 군데군데마다 재미요소가 존재한다. 플레이어의 랭크가 올라갈수록 다양한 콘텐츠들이 순차적으로 개방되며, 프리 퀘스트와 각종 콘텐츠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재료를 수집하거나, 무기의 재료를 획득하여 강화 및 제작할 수 있다.

    성장시킨 파티는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 점수를 겨루는 배틀 아레나에 참가하여 실력을 증명할 수 있고, 실력 증명이 되는 랭킹에 따라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되는 각종 게임 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에서는 보지 못했던 각 캐릭터들의 의상도 존재하는데, 각 캐릭터들을 수집한 후 인연도에 따라 의상 변경은 물론, 배경을 변경하거나 각 상황 별 한국어/일본어 음성을 감상할 수 있는 등 좋아하는 캐릭터의 색다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코노스바 모바일 출시 이후 목표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많은 팬분들이 즐겨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더 솔직히 말씀드리면 사업적으로 애니메이션 기반 게임 중에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것이 목표가 아닐까 한다. 개인적으로도 코노스바 모바일에 대한 애정이 크기 때문에 오랫동안 많은 팬분들이 사랑해 주시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서비스를 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앞서 코노스바 모바일의 재미와 매력을 더 많은 분들께 전하기 위해 원작 애니메이션을 많이 보시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다. 코노스바 모바일 출시와 더불어 계속 코노스바 애니메이션을 많은 유저분들께 알리고, 애니메이션을 본 팬분들이 코노스바 모바일을 오랫동안 사랑해 주시면 좋겠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