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블소2, 자유 액션과 입체적인 월드로 게임 본연의 재미 제공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8-25 11:01:20

    8월 26일 정식 서비스에 돌입하는 엔씨소프트의 신작 '블레이드 & 소울 2'(이하 블소2)는 전작 블소의 후시대가 아닌 세계의 근원이 되는 영웅들로부터 시작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다.

    '블소2'는 강화된 액션과 더불어 자유도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용자가 원하는대로 무공을 조합하고,전투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스킬 연계를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적의 공격을 눈으로 보고 막거나 피할 수 있으며, 무공의 연계기를 구사하는 등 디테일한 전투를 펼칠 수 있으며, 하늘, 절벽 등 눈에 보이는 모든 지형, 지물을 활용한 전투도 가능하다.

    각 클래스 전투 스타일에 적합한 무공 액션의 연결과 효과의 조합 그리고 조작하는 인터페이스까지 '합'을 맞추는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몬스터가 같은 액션 패턴을 반복하거나 외워서 맞추는 정형화된 전투도 없어 긴장감 높은 전투를 즐길 수 있다.

    '블레이드&소울' 시스템은 사용하는 무기에 소울을 불어넣는 시스템으로, 무기에 혼이 실리는 동양의 판타지를 구현한 시스템이다. 소울은 시각적으로 발현되어 시각적인 즐거움과 최적의 소울을 조합하여 효과적인 전투를 치르는 공략의 재미를 제공한다.

    '블소2'에서는 원작이 가지고 있던 '경공'의 의미를 새롭게 부여해 단지 이동 수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게임 플레이로 연결되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경공을 통해 다른 사람의 공격을 피할 수도 있고, 경공을 통해 적을 공격할 수도 있으며, 높은 산을 오르고,물 위를 뛰어 도달한 세상에 숨겨져 있는 전설을 발견할 수도 있다.

    원작에 존재하던 경공들 외에도 슬라이딩, 드리프트와 같이 새로운 기동들을 추가해 경공의 다양성을 높였다. 경공들을 이용하면 배경이라고 생각했던 지역이 새롭게 도달 가능한 공간이 되며, 그곳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발견하거나 사냥터와 보스를 마주칠 수도 있다.

    '블소2'는 주어진 길을 따라가는 기존의 스토리 진행 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스토리텔링 방식인 '사가' 시스템을 도입했다.

    경공을 통해 자유롭게 월드를 탐험하며 다양한 장소에 도달할 수 있고, 그곳에 숨겨진 기억의 조각을 발견할 수 있으며, 기억의 조각을 통해 사가를 활성화하면 세계관 전체를 관통하는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텍스트 외에도 무비, 원화, 에세이, 소설 OST 등 다양한 미디어 장치들을 이용하여 베일에 싸여 있던 태초의 이야기를 제공해 사가는 단순히 스토리 전개를 위한 장치가 아닌 하나의 콘텐츠로 이용자에게 새로운 재미를 부여한다.

    월드 곳곳에 준비되어 있는 야화, 각성의 회랑, 해수사냥 등 모험 콘텐츠를 통해 모험가 등급을 달성할 수 있으며, 이는 게임이 가진 본연의 재미를 스스로 찾아 나가는 경험을 제공한다.

    모험이 펼쳐지는 '필드'에서 주요 콘텐츠를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도 특징이다. 던전과 같은 별도의 분리된 공간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필드라는 열린 공간에서 다른 이용자들과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마주할 수 있다.

    원작 '블레이드&소울'에서 '보스'는 소수의 인원이 던전에서 공략하였으나, '블소2'에서는 필드에서 다수의 인원이 보스를 처치하기 위해 협동하고, 보스를 차지하기 위해 전투를 벌이는 등 복합적인 형태로 보스를 공략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보스는 필드 각지에 분포하여 있으며, 각각의 보스가 가진 여러가지 패턴과 기믹은 보스를 공략하는 재미를 제공한다. 일부 보스에 도입된 '부위 파괴' 시스템은 액션성을 강화하는 요소임과 동시에 공략의 난이도를 낮추고 보상 획득의 기회를 제공하는 전략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균열'은 세계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콘텐츠다. 균열은 무작위로 필드에 등장하여 월드 내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균열에서 쏟아지는 불마자 무리는 이용자와 몬스터를 가리지 않고 공격하는 특수한 몬스터로 처치 시 특수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필드에서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내는 '의상'도 획득할 수 있다. 필드 사냥을 통해 의상 주머니를 얻을 수 있으며, 의상 주머니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의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의상 주머니는 최대 전설 등급의 의상을 제공한다.

    '블소2'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직업 선택의 제약이 없다는 점이다. 플레이어는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고, 무기에 해당하는 무공을 사용할 수 있다.

    검, 도끼, 권갑, 기공패, 활, 법종 6종의 무기 타입이 존재하며, 무기 마다 서로 다른 무공을 가지고 있다. 각 무기마다 다른 '특화 무공'과 점프, 구르기 등 '경공'은 반드시 수동으로 조작해야 하는 요소로, 전투 조작의 재미를 선보일 예정이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