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수도권 비규제단지 ‘파주 문산역 2차 동문 디 이스트’ 분양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9-10 11:16:36

    ▲ ‘파주 문산역 2차 동문 디 이스트’ 투시도 ©동문건설

    비규제지역 풍선효과 
    문산에서 서울까지 30여분 ‘파주 문산역 2차 동문 디 이스트’ 9월 분양 돌입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대부분 지역이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로 꽁꽁 묶인 가운데, 얼마 남지 않은 비규제지역 중에서도 서울 접근성이 높은 분양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비규제지역 새 아파트는 비규제지역 풍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데다 서울로 출퇴근도 용이해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청약 및 대출 조건도 비교적 부담이 적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까지 관심을 보이는 추세다.

    실제 지난 5월 경기도 양평에서 분양한 ‘더샵 양평리버포레’는 희소성 높은 비규제지역인데다 KTX·경의중앙선 양평역이 도보권에 있어 KTX를 이용하면 서울까지 20분대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이 주목을 받으며 1순위 청약에서 양평 역대 최고 경쟁률인 평균 28.77대 1을 기록했다.

    지난달 동두천시 지행동 일대에서 공급한 ‘지행역 센트레빌 파크뷰’ 역시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지행역이 도보권이며, GTX-C 노선 정차 예정인 덕정역과 한 정거장 거리여서 큰 관심을 받았다. 청약 결과 동두천 역대 최고 청약 경쟁률인 16.41대 1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수도권 주택시장에 대한 정부의 강도높은 규제로 비규제지역에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비규제지역 사이에서도 서울 접근성이 좋은 지역을 중심으로 역대 최고 청약률을 갱신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며 “수도권 비규제지역은 대부분 경기 외곽지역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광역교통망이 잘 갖춰진 지역 위주로 계속해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비규제지역 문산에서 서울을 30분대에 이동할 수 있는 새 아파트가 상륙해 주목을 받고 있다. 10일 견본주택을 개관한 ‘파주 문산역 2차 동문 디 이스트’다. 단지는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 일대에 들어서며, 지하 2층 지상 29층 15개 동 전용면적 59~84㎡ 1,503가구로 구성된다. 전용면적 별로는 △59㎡ 313가구 △74㎡ 142가구 △84㎡가 1,048가구 등 전 가구 중소형 물량이다.

    청약 일정은 9월 28일(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9일(수) 1순위 청약, 30일(목)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10월 7일(목)이며, 정당 계약은 10월 18일(월)부터 22일(금)까지 5일간 진행된다.

    문산은 비규제지역이기 때문에 청약 및 대출 조건이 상대적으로 까다롭지 않다. 파주시 거주자는 물론 경기도 및 서울, 인천 거주자도 청약통장 가입 후 12개월 이상이고, 지역·주택형 별 예치금만 충족되면 세대주 및 주택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재당첨 제한도 없고, 중도금 대출, 양도세, 취득세 등 세금면에서도 상대적 혜택이 많다.

    서울 접근성도 우수하다. 파주 문산역 2차 동문 디 이스트와 접해 있는 통일로(1번 국도)를 이용해 서울로 바로 접근할 수 있고, 지난해 말 개통한 서울~문산고속도로를 타면 서울까지는 약 30분 정도 걸린다. 근거리에 있는 경의중앙선 문산역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역까지는 약 50분 거리다.

    교통여건을 보면,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구간이 2026년 개통될 예정이며, 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간접 수혜도 기대된다. 지난 2018년 착공한 GTX-A노선은 운정역~서울역~삼성역~동탄역까지 80km를 연결하며, 계획대로라면 2023년 개통된다.

    아울러 자유초, 문산초, 문산동중, 문산고, 파주고 등의 교육시설이 주변에 있고, 홈플러스, 플러스 마트, 홈마트 등 대형마트와 문산중앙병원, 문산읍 행정복지센터, 문산 우체국 등도 가깝다. LG 디스플레이 공장이 있는 파주LCD 일반산업단지와 당동 일반산업단지, 선유 일반산업단지, 월롱 일반산업단지 등 주변 산업단지가 많은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단지는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조망은 물론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구성했다. 평면은 4베이 위주로 설계했으며, 맞통풍 판상형 위주로 구성해 개방감과 채광 및 통풍을 강화한다. 파우더룸과 현관창고(일부 가구)는 물론 드레스룸, 팬트리룸 등 집안 곳곳에 수납공간도 조성했다. 주차장은 대부분 지하로 배치했으며 지상공간에는 녹지, 조경시설, 주민공동시설로 꾸몄다. 

    견본주택은 파주시 와동동에 위치해 있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