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리뷰

넷플릭스·유튜브 자체 재생, 24인치 콤팩트 스마트 TV ‘이노스 S2401KU’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0-19 14:32:24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같은 OTT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들이 늘면서 자체적으로 앱을 실행할 수 있는 스마트TV를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이들 스마트TV는 와이파이 연결만 해주면 다른 디바이스 없이도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실행해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셋톱박스를 연결해 일반 TV처럼 사용할 수 있고 OTT 앱에 익숙한 이들을 위해 더욱 큰 편리함을 제공한다.

    스마트 TV 기능은 상대적으로 고급 기능이기 때문에 주로 대형 인치급 TV에서나 만나볼 수 있다. 작은 화면의 TV에서도 스마트 기능을 담아달라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중소 TV 브랜드 이노스 티비가 24인치 TV에 스마트 기능을 담은 TV ‘S2401KU 스마트 WiFi TV(이하 S2401KU)’를 새롭게 출시했다. 현재 기준 24인치 스마트TV는 LG전자와 함께 이노스TV가 유일하다.

    이노스 티비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수많은 라인업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소위 캠핑TV 라고도 불리우는24인치 싱글라이프를 위한 ‘싱글족’ 에게는32인치 / 40인치 TV를 공급하고 있고, 그 위의 보급형 라인은 43인치 / 50인치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중급형 TV 사이즈로는 55인치 / 65인치 티비 모델을 공급하고 있는데, 현재 가장 많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라인업이 바로 중급 라인업이다.

    ▲ 이노스 S2401KU 스마트 WiFi TV

    최근에는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 이슈가 부각되어 초대형급 TV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 시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스펙의 75인치 티비 / 86인치 UHD TV 등을 준비하여 판매 중이다. 아울러 10월초에는 100인치 사이즈에 가까운 98인치 스마트 TV또한 선보이며, 24인치 소형 TV 부터 98인치 초대형 TV까지 소위 말하는 올 라인업을 갖춘 TV 브랜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콤팩트한 크기로 이동성 살린 24인치 TV

    이노스 티비의 S2401KU는 24인치 화면으로 콤팩트한 크기를 자랑한다. 1인 가구에 어울리며 거실이 아닌 다양한 장소에 배치가 가능하다. 좁은 공간에 딱 배치하기에 좋은 사이즈라 할 수 있다. 여기에 무게는 2.2kg에 불과하다. 아웃도어 활동이나 캠핑용 TV로 좋은 휴대성을 갖췄다.

    이노스 S2401KU는 실제로 들어봐도 상당히 가볍다. 한 손으로 들어도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다. 화면이 큰 노트북보다 오히려 더 가벼운 무게로 실질적으로 이동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을 정도다. 블랙 컬러의 스탠드로 선반 등에 올려서 사용하며, 뒷면에는 벽걸이용 마운트가 있어 스탠드를 떼어내고 벽걸이 TV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제품에는 무선 리모컨이 기본으로 포함된다. 리모컨은 일반 TV 리모컨과 동일하게 생겼지만 넷플릭스, 유튜브 전용 버튼이 채택된 것이 눈에 띈다. 해당 전용 버튼을 누르면 어떠한 화면을 보고 있더라도 바로 해당 앱을 실행한다. 그렇기에 갑자기 생각난 유튜브 영상이 보고 싶다면 리모컨의 ‘유튜브’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전원 케이블은 TV 일체형으로 220V를 사용한다. 집에서는 콘센트에 연결하면 되고 최근에는 220V를 지원하는 차량이 있어 이를 활용하거나, 캠핑장 등에서는 파워뱅크를 이용하면 된다. 캠핑 등 레저 활동이 인기를 끌면서 220V를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도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20,800mAh 용량의 휴대용 배터리의 경우 이노스 S2401KU로 유튜브를 재생했을 경우 2시간 45분, 40,000mAh 보조배터리의 경우 약 6시간 45분 유튜브 시청이 가능하다. 참고로 이노스는 220V 출력을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를 올 11월 출시 예정에 있다.

    ■ 이노스의 고화질 기술을 담다

    ▲ 유튜브 재생 화면

    이노스 S2401KU의 화면 크기는 24인치(60.96cm)다. 거실에 메인 TV로는 작은 화면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1인 가구를 위한 개인용 TV로 가까이에 설치해서 본다면 화면이 작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콤팩트한 크기만큼 어느 곳에나 설치하기 좋은 서브 TV로도 제격이다.

    화질을 보면 먼저 HD 해상도(1366x768)를 갖췄다. 요즘 출시한 4K 해상도와 비교하면 해상도가 높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노스 S2401KU는 24인치로 화면 크기가 크지 않기 때문에 HD 해상도로 충분한 고선명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주사율은 60Hz로 액션 영화나 스포츠 중계 등 화면 전환이 빠른 콘텐츠에서도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화면을 볼 수 있다.

    ▲ HDR을 지원한다


    여기에 고화질을 위한 기술이 포함된다. VA 패널을 채택해 높은 명암비와 함께 뛰어난 색재현성의 컬러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HDR을 지원해 더욱 깊이있는 다이내믹한 화질을 구현하며, 178도 넓은 광시야각을 지원해 어느 위치에서도 동일한 컬러를 즐길 수 있다.

    덕분에 캠핑장 등에서 여럿이 함께 볼 TV로 적합하다. 물론 캠핑장에서 누워서 봐도 왜곡이 없는 준수한 색감을 보여준다.

    ▲ 넷플릭스 재생 화면

    내장 스피커는 2개의 스피커를 통한 스테레오 사운드를 들려준다. 각 4W 출력으로 총 8W 출력을 내기 때문에 일반적인 TV 사운드로는 부족함 없이 충분한 음량을 낸다. 더욱 풍부한 사운드를 감상하고 싶다면 HDMI(ARC), 오디오 아웃 단자를 사용해 사운드바 등의 스피커를 추가하면 된다.

    ■ 와이파이만 연결하면 ‘넷플릭스’ 감상

    이노스 S2401KU는 TV를 켜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홈 화면처럼 앱들이 펼쳐져 있다. 원하는 앱을 선택해도 좋다. 특히나 넷플릭스의 경우 시청하던 콘텐츠가 띄워져 있기에 이어서 시청하기에 편리하게 꾸며졌다.

    홈 화면에서 앱을 선택하거나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셋톱박스 연결이 없이도 자체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기에 캠핑장과 같은 아웃도어에서 굉장히 유용하게 쓰인다. 라우터만 있으면 외부에서도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언제든지 감상할 수 있다. 라우터가 없어도 스마트폰 데이터 테더링으로도 충분히 앱을 즐길 수 있다.

    이노스 S2401KU는 넷플릭스와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 자체 앱을 통해 직접 재생할 수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MSTAR 6683 칩셋을 사용했으며, 다양한 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어 쾌적한 스마트 기능을 이용하기에 좋다.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 네트워크 하나면 된다. 와이파이뿐 아니라 유선 LAN 단자로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네트워크 연결을 원한다면 LAN 케이블을 사용해 연결하자.

    ■ 무선 미러링 및 삼성 DeX 지원

    이노스 S2401KU는 자체 앱인 ‘스크린캐스트’를 통해 무선 미러링을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무선으로 연결해 모바일 기기의 화면을 TV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TV로 즐길 수 있다

    스마트폰의 앱을 실행해 영상 콘텐츠나 게임을 더욱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또한 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다른 이들과 함께 공유하기에 좋다. 무선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하기도 간편하다. 여기에 삼성 덱스(DeX)를 지원하기에 덱스를 지원하는 갤럭시 기기를 연결해 이노스 S2401KU를 PC 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TV 뒷면에는 2개의 USB 단자를 채택해 USB 메모리에 저장된 콘텐츠를 직접 재생할 수 있다. 동영상과 이미지, 음악 파일을 간단히 재생할 수 있다. 자주 재생하는 동영상이 있다면 USB에 넣어두면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 듀얼 HDMI 단자 갖춘 인터페이스

    이노스 S2401KU는 콤팩트한 크기에도 인터페이스가 풍부하다. 일반적인 TV로 사용하기에 충분한 입력 단자를 지원한다. 먼저 HDMI 단자를 2개 갖췄다. 셋톱박스나 노트북, 콘솔 게임기,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듀얼 HDMI 단자를 통해 두 개의 디바이스를 동시에 연결해 놓고 쓸 수 있다. TV는 물론 노트북이나 데스크톱PC를 연결해 모니터로 활용해도 좋다. 두 HDMI 단자는 CEC를 지원하기에 편의성을 더했으며, 1번 HDMI 단자는 ARC를 지원해 사운드바나 홈시어터를 연결하기에 좋다. 이 밖에도 안테나(RF), 옵티컬 출력, USB, AV, 오디오 출력, LAN 단자를 갖췄다.

    ■ 콤팩트한 크기로 활용도 높인 스마트 TV

    이노스 티비가 새롭게 선보인 S2401KU TV는 작은 크기에 스마트 기능을 갖춘 TV를 추구하는 이들에게 어울리는 제품이다. 콤팩트한 크기로 다양한 장소에 배치해 나만의 TV로 사용하기 좋고 가벼운 무게로 어디든지 들고 다니기가 편하다. 여기에 가격대는 현재 오픈마켓 기준 17만 원대로 가격적인 부담도 낮췄다.

    TV를 직접 보고 구매를 하고 싶다면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 7개 지역의 쇼룸에 방문해도 좋다. 디자인이나 화질, 사운드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보증 서비스 에서 프리미엄 보험 서비스(A/S 총 5년, 무상 2년+3년)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노스 S2401KU는 전국 7개 전시장에서 구매 시 선반거치대(FS-450)을 무료로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