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1-11-16 16:04:21
김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는 사망신고 이후 상속인의 사망자 재산처분 등 후속 처리를 위하여 선행되어야 하는 각종 재산조회를 한 번에 처리 할 수 있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가 민원인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란 개별기관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민법에 따른 상속인 및 후견인이 사망자 또는 피후견이 재산조회를 한번의 통합신청으로 처리되는 서비스이다.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 신청 할 수 있으며 시·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신청과정부24시에서 공인인증서로 접속하여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시에는 상속인을 확인할 수 있는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행안부에 따르면,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로 조회 할 수 있는 재산의 범위는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며, 이번 신청 자격 확대는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및 대지급금 채무, 한국교직원
공제회 가입상품도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및 금융감독원의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를 통해 조회 할 수 있다.
하재수 민원지적과장은 『이번 신청 확대를 통해 성년 미성년 후견인이나 상속재산관리인이 상속 절차를 더 빠르게 진행 할 수 있고, 상속인이 몰랐던 사망자의 채무로 인해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다.
베타뉴스 방울 (ig5133@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