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오로지 전문가를 위한 휴대용 SSD,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2-23 22:01:56

    웨스턴디지털(WD)이 전문가를 위한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을 선보였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은 전문가용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내구성을 갖췄다. 또한 전문가의 영상 편집이나 그래픽 작업을 위한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브랜드에서 휴대용 SSD인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를 출시했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는 500GB, 1TB, 2TB 총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됐다. 1TB 이상의 용량이라면 4K 촬영 원본이나 RAW 사진 등을 저장하고 편집하기에 충분하다.

    ■ 견고함이 돋보이는 디자인

    디자인은 작은 크기에 단단해 보이는 외관을 했다. 전문가급 내구성을 갖추었지만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가벼운 크기와 90g의 가벼운 무게를 갖췄다. 방진방수의 내구성을 지원하면서도 휴대성을 살린 것이 인상적이다. 커넥터 부분은 아주 단단한 메탈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본체는 플라스틱이 아닌 고무로 재질로 감쌌다. 덕분에 충격을 막아주면서 손에서 쉽게 미끄러지지 않는다.

    연결은 PC USB-C 단자에 연결해 사용하며 윈도우 PC는 물론 맥(MAC)에서도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는 애플 맥에서 바로 구동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으며, 윈도우 PC에서는 바로 인식이 되지 않는다. 굳이 포맷을 하지 않고 샌디스크 홈페이지에서 ‘HFS+ for Windows by Paragon Software’를 사용하면 포맷 없이 윈도우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맥과 자유롭게 오가며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 PC와 연결하면 LED가 켜지고 데이터를 읽고 쓰면 깜빡인다

    빠른 속도를 위해서는 최신 USB-C 단자가 필요하지만 업무용 PC에 USB-C 단자가 없어도 문제는 없다. 하위 호환이 가능하며 흔하게 볼 수 있는 USB-A 케이블을 지원해 USB 2.0 지원 USB 단자에도 얼마든지 연결이 가능한 호환성을 갖췄다.

    ▲ 두 개의 케이블과 사용자 설명서가 포함된다

    패키지 구성품으로는 USB-C 케이블과 USB-C to USB-A 케이블, 간단한 사용설명서가 포함된다.

    ■ 전문가를 위한 퍼포먼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는 NVMe SSD를 기반으로 USB 3.2 Gen 2 인터페이스에서 최대 속도를 낸다. 최대 읽기 속도 1,050MB/s, 쓰기 속도 1,000MB/s를 구현한다. 대용량 비디오나 고해상도 사진을 빠르게 백업하고 편집할 수 있다. 여기에 내부에는 냉각에 효과적인 알루미늄 코어를 갖춰 일관된 속도를 자랑한다. 히트싱크와 같은 역할로 고성능을 유지하면서 제품의 수명까지 늘리는 효과를 가져온다. 전문가급 퍼포먼스로 작업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까지 있다.

    ▲ 실제 테스트를 해보니 쓰기 속도는 스펙을 넘어섰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 2TB 용량의 제품을 기준으로 실제 속도 테스트를 진행했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속도를 측정해본 결과 읽기 속도는 제조사의 스펙과 거의 동일했으며, 쓰기 속도는 기본 스펙을 뛰어넘었다. 현재 출시된 외장 스토리지 중 최상급 속도라 할 수 있다.

    ▲ 샌디스크 시큐리티 소프트웨어가 기본으로 담겼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는 데이터 보안성을 위해 256비트 AES-XTS 하드웨어 암호화를 지원한다. 드라이브를 PC에 연결하면 암호화할 수 있는 ‘샌디스크 시큐리티’ 프로그램이 윈도우용과 맥용 각각 저장되어 있다. 이를 열어서 설치할 수 있고, 암호를 설정하면 다른 PC에 연결해도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 방수방진으로 아웃도어 환경까지 

    휴대용 SSD로는 아주 드물게 IP67 방진방수 기능을 갖췄다. 6등급의 방진 기능은 단순히 먼지를 보호하는 것을 넘어 먼지를 완벽히 막아내는 등급이다. 7등급의 방수 기능은 최대 1m 물속에 침수가 되어도 가능한 정도다.

    ▲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는 방진방수를 지원한다©웨스턴디지털

    최대 3m 낙하(카펫이 깔린 콘크리트 바닥 기준)를 견디는 내구성을 갖췄다. 일반적으로는 3m 높이에서는 거의 낙하할 염려가 없고, 책상이나 허리 높이에서 떨어뜨리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다가 떨어뜨리는 것 정도는 충분하다.

    충격 저항력으로는 약 0.5t의 무게를 견딘다. 주로 가방에 넣어다니면서도 약간의 충격 정도는 끄떡 없다. 덕분에 업무에 필요한 아주 중요한 자료를 담기에 적합하다. 이런 강력한 내구성은 일반적인 사용에서도 좋고 특히나 휴대하면서 쓰는 일이 많은 전문가라면 특히 환영할만한 견고함이다.

    ■ 전문 작업을 위한 확실한 준비

    웨스턴디지털이 전문가용 라인업인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을 만들고 휴대용 SSD인 샌디스크 G-드라이브 SSD를 새롭게 출시되었다. 일반 사용자용 제품과는 확연히 다른 프로급 내구성 설계가 돋보인다. 또한 방수방진 기능으로 혹시나 모를 일에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 콘셉트 이미지©웨스턴디지털

    새로운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는 업무를 위한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이들에게 어울린다. 여기에 빠른 전송 속도로 업무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나 저장장치를 들고 이동하는 일이 빈번하는 이들에게 더할나위 없는 휴대용 스토리지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G-드라이브 SSD는 5년의 제한 보증을 제공해 고성능 스토리지를 오랫동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